Login     
연구소 소개

 

본 연구소는 자연의 구성 요소와 이들이 나타내는 현상을 관찰하고 측정하며 실험적 접근을 통해 그 속에 내재하는 갖가지 규칙성과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기초과학 분야의 연구수행과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1967년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수학, 물리학, 화학 및 생명과학 등 기초과학 분야에서의 조사, 연구 및 실험과 연구 발표회, 세미나, 심포지엄, 워크숍의 개최 및 전문서적 간행, 전문 연구 인력의 육성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이러한 사업을 좀 더 성장 발전시키기 위하여 국내⋅외 타 연구기관이나 연구원들과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소는 각종 정부부처와 한국연구재단, 국⋅공립연구소 등으로부터 지원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산업체로부터 연구용역을 수주하여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본 연구소는 명실상부한 산학합동 연구체제를 갖춤으로써 연구역량 활용의 극대화와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

본교 자연과학부의 교수와 연구소 전임연구원을 주축으로 구성된 본 연구소의 연구진은 박사 후 과정, 석⋅박사과정 및 특별연구원으로 구성된 소 연구집단을 형성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연구실적의 배출은 물론이고 우수한 기초과학인력의 배양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초과학 분야의 교수 주축으로 이루어진 본 연구소의 연구진들이 수행한 우수한 연구 업적은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발표되어 왔으며, 본 연구소에서는 이들 연구논문의 초록을 수합한 연구 논문초록집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2002년과 2004년 2단계 연속 중점연구소(Priority Research Institute)로 선정이 되어, 물리학 및 화학 연구진으로 구성된 6인의 전임교원과 4인의 전임연구원이 고기능성 신소재 박막의 합성 및 물성연구라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또한 2009년에는 생명과학과 교수 6인과 물리학과 교수 1인으로 구성된 7인의 전임교원이 참여하는 중점연구소로 신규 선정되어, 세포손상제어 (Cell Damage Control)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7인의 전임연구원을 임용하여 해당 분야를 특성화시키며, 자립하는 세계적 연구소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위와 같은 연구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연구비 본교 중앙관리 등의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편, 각 분야의 외부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개최함으로써 소속 연구원들이 최신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본 연구소에는 실질적 연구 활동을 배가하기 위하여 21세기를 열어 가는 첨단연구분야 중의 일부인 정보기술, 초정밀기술, 생명공학기술 등의 원천기술을 역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산하연구단을 구성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소에 소속되어 있는 수학, 물리학, 화학 및 생명과학 분야의 중점연구 분야 와 관련 연구과제 수주 현황은 다음과 같다.

수학분야에서는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그리고 기하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국내 수학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통신 관련 분야가 산업 사회를 주도하면서 암호분야, 신호해석 분야, 영상 분야 등에서 수학의 용도가 현저히 증가되었고, 정보의 보호와 디지털 신호의 분석과 부호의 전달체계에 수학의 응용이라는 돌파구가 형성되고 있다. 수학과 연구진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암호와 부호이론에 관한 연구팀과 신호해석에 관한 연구팀이 구성되어 활발한 연구 중에 있으며, 증권, 보험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금융수학의 연구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주로 확률론을 수단으로 하는 관련 분야에서도 수학과 연구진은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수학과에서는 학부와 대학원의 교과과정에 암호이론, 부호이론, 신호해석, 보험수학, 금융수학 등의 과목을 개설되어 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물리학 분야에서는 2005년 “양자시공간연구센터”가 우수연구센터(SRC)로 선정되어 끈이론, 중력이론, 수학과의 연계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업적을 발표하고 있다. 광학분야에서 비선형광학, X-선 광학 등을 통한 나노바이오 소재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광통신 분야에서의 산학협동은 미국의 벤처기업과 연계되어 최첨단 신기술 획득에 일조를 하고 있다. 고체물리학 분야는 산학협동에 의한 지원을 받고 있어 관련분야에서 모두 고르게 국제적 수준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한편, 고체분야에서는 마이크로파 특성 연구 및 응용연구에서 출발하여 제4세대 통신의 핵심인 부품 연구 및 이를 이용한 바이오 센서연구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유전체와 같이 전자 및 광전자 소자로 사용되는 전자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광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규명하는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화학 분야에서는 교과부에서 주관하는 ‘기초·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한국 태양에너지 연구센터”를 2009년 유치하였고, 첨단의료기기 분야에서는 ‘PET 영상용 방사성 의약품 원천기술개발’에 선정되었다. 그 외에도, 전자 스핀 공명과 상자기성 핵자기 공명을 이용한 금속-산소 뭉치 화합물에 대한 연구, 양자화학적 계산에 의한 물질의 광학적 성질 연구, 그리고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생체활성분자를 규명하는 물리화학분야, 새로운 유기화합물의 비대칭 촉매 합성법 개발 및 응용,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의 합성 및 응용, 신의약품 개발 및 천연물 비대칭 전합성 연구, 그리고 고분자 및 기능성 유기분자의 합성을 수행하는 유기화학 관련 연구, 첨단 소재인 전도성 및 광학 특성 고분자의 합성과 전기적⋅광학적 물성 연구, 유용한 금속 효소 및 무기화합물의 전기화학적 특성 및 환경친화적 촉매로써의 응용 연구, 그리고 유기금속을 이용한 촉매반응의 개발과 제올라이트 초결정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다.

생명과학 분야에서는 2009년 생명과학과 교수 6인이 ‘세포손상제어(Cell Damage Control)’ 의 연구를 목표로 하는 중점연구소 과제에 신규 선정되어, 해당분야의 연구 특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유전자를 중심으로 하는 생명활동의 제어 메커니즘 연구와 이를 응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주제로는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식물의 반응 메커니즘, 유전체의 기능, 병원성 바이러스의 증식과 감염, 유전자 치료 벡터 개발, 고부가 생리활성물질의 생명공학적 생산과 이용방법 개발, 스트레스에 대한 세포 대응 메커니즘의 유전적 실체 규명, 세포신호전달 과정에서의 이온들의 역할과 출입 메커니즘, 광합성 세균과 각종 유용세균의 생리활성 메커니즘 및 유전자 발현조절, 미생물의 상호작용과 그 분자 메커니즘 등을 들 수 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