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서강 인성 프로그램

 


cura personalis(인격적 관심)

학생들은 일정한 틀로 찍어낸 사람들이 아닙니다. 각자 독자적으로 존재하며 인생의 여정을 고유한 방식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서강 인성 프로그램 성찰과 성장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인격적 관심을 기본 특성으로 삼습니다.

 

공동체

인격적 관심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교수와 학생 사이의 인격적 관계는 학생들 사이의 인격적 관계로 확장되도록 유도함으로써 참여자 상호간에 인격적 관심을 갖고 서로를 돌보며 배우도록 프로그램은 구성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서강 인성 프로그램은 소규모 공동체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동반자

프로그램 동반자의 역할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성찰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격려해 주는데 있는 것이지, 학생들을 일방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인성을 갖춘 부모가 가장 좋은 인성 교육자이듯, 동반자는 인성을 가르치기 보다는 인성적으로 동반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자발적 참여

훌륭한 동반자는 학생 스스로가 자발적이며 독립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함께 길을 걷는 사람입니다. 인성은 강제와 타율에 의해서는 길러질 수 없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기 스스로 길러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험 성찰 - 행동

경험이란 지성적인 차원과 정서적인 차원을 아우르는 것이며, ‘성찰은 나의 지성적 정서적 경험에 담겨 있는 의미가 표면으로 떠오르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성찰은 개인적으로도 가능하지만, 공동체 경험을 통해서 더욱 풍부해 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서강 인성 프로그램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과 경험을 되돌아보는 Rec-flection(Recreation + Reflection)과 프로그램 주제에 따른 성찰 작업인 Theme-flection(Theme + Reflection)이 혼합된 구조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경험에 대한 성찰은 보다 성숙한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