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ndergraduate

영미어문

영미어문 전공은 기존의 영어영문학 전공과 같은 것으로, 영미어문 전공의 개설과목은 1) 영문학 과목 2) 영어학 과목 3) 실용영어 과목, 이렇게 세 분야로 나뉩니다. 

첫 번째 개설분야인 영문학(English Literature)은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의 문학작품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개설과목들을 살펴보면, 우선 영문학의 세계로 들어감에 있어 안내 역할을 하는 과목으로 『영문학배경』과 각 시대별로 주요 작가들의 대표작품들을 중심으로 문화사적 배경을 연구하는 『영국문화사』가 있습니다. 영문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수강을 권장하는 과목으로 『초서』와 『셰익스피어』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밖에도 영미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영국과 미국의 시, 소설, 수필, 희곡, 비평 등에 관한 다양한 과목들이 시대별로 나뉘어 개설되며, 문학 연구에 중요한 주제에 관한 주제별 과목 또한 다양하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문학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그 작품에 쓰인 언어를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2학년 과정에서 이수하게 되는 『영문학개론』에서는 바로 이러한 작품에 쓰인 언어인 영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가운데, 인간이 쓰는 언어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의 응용, 언어와 인간과의 관계를 배우게 됩니다.

두 번째 개설분야인 영어학(English Linguistics)은 언어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분야입니다. 개설과목으로는 영어의 음성과 음운체계를 연구하는 『영어음성학』과 『영어음운론』, 영어의 조어법을 연구하는 『영어형태론』, 영어의 문장구조를 연구하는 『영어통사론』, 영어의 의미체계를 연구하는 『영어의미론』, 그리고 영어가 어떻게 현재와 같은 특성을 지닌 언어가 되었으며 어떻게 세계적인 언어로 발전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영어사』가 있습니다. 그 밖에 언어의 사용과 관련한 여러 현상들을 살펴보는 『영어화용론』,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언어와 사회』, 인간의 지각, 사고, 기억, 언어습득 등을 다루는 『언어와 인지』, 문장구조를 넘어 의사소통의 단위인 담화를 다루는 『담화분석개론』, 문학과 언어시학적 접근을 다루는 『언어학과 문학』등의 과목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말씀드린 영문학과 영어학 과목 외에, 영어의 실용적 언어 기능을 연마하고 영어 구사력을 높이기 위한 실용영어 분야가 있습니다. 『실용영문법』, 『영작문연습』, 『고급영문해석』, 『영어연설연습』 등과 같은 과목들이 그것입니다.

이처럼 서강대학교 영미어문 전공에서는 전공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미어문 내의 다양한 수업을 개설중에 있으며, 또한 이 중 상당수의 과목들이 외국인 교수님들에 의해 영어강의로 진행되고 있어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 뿐만 아니라 영어구사력 또한 일취월장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미국문화

 

미국문화전공에서는 고급영어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전공의 기초가 되는 영어과목과, 교양영어과정 및 English Writing Center와 연계하여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영어과목 뿐만 아니라 미국문화전공에서 개설되는 모든 과목은 100% 영어로 진행되며, 미국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영미어문, 사학, 철학, 종교학, 법학 등 다른 전공에서 개설되는 미국 관련 과목도 미국문화전공 과목으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연계전공으로서의 서강대 미국문화 전공이 지닌 특징이자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문화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탐구와 체계적인 수학을 위해서는 전공심화 과목을 제공하며, 심화전공경로(48학점)를 선택하는 학생은 미국학 대학원과정 과목 중 2과목을 수강하여 전공심화 과목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