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프랑스문화학 전공 소개

학과 설립 목적 및 목표

 

대학에서 외국어 및 외국문화를 공부하는 일차적인 목적은 낯선 문화에 대한 깊이 잇는 이해를 통해 모국의 문화와 학문을 반성하고, 서로 다른 문화들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진지하게 받아들임으로써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학문적 업적에 대한 반성 없는 수입과 수용은 교육의 목적에 전혀 부합되지 않을뿐더러, 이는 대학에서 신중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비판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외국언어의 기계적인 습득 및 외국문화에 대한 비주체적인 모방과 같은 태도도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대학에서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문하는 사람이 가져야 하는 견고하고도 냉정한 지적 기반과 현실에 대한 유연하고도 진지한 관심이라는 두 가지 덕목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 이념에 입각하여 서강대학교 프랑스문화 전공은 불어불문학 전공이라는 명칭으로 1981년 설립되었습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자기 나라, 나아가 세계의 여러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다른 사람의 업적을 평가할 줄 아는 동시에 자기의 책임을 인식할 줄 아는 성숙성을 구유케 하는데 그 목적을 둔 서강대학교의 교육이념에 비추어본다면,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정의와 사람에 대한 신념을 얻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떤 플아스인과 프랑스의 지적 유산을 본격적으로 배우고 가르치는 불어불문학 전공의 설립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화 시대의 인재 양성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1999년 학과 명칭이 프랑스문화전공으로 변경되면서 기존의 불문학과 불어학 중심의 교육내용이 프랑스문화라는 포괄적이고 실제적인 교육과정으로 심화 발전되었습니다.

프랑스는 유럽연합의 주도 국가이자 다른 한편으로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 벨기에, 스위스 및 많은 아프리카의 국가 등, 이른바 '프랑스어권'의 문화적, 정치적 중심국가로서 국제무대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문화 전공에서는 프랑스를 비롯한 프랑스어권의 문화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프랑스어와 광범위한 플아스어권의 문화를 공부함으로써 인성과 지적인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기초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것이 프랑스문화 전공의 교육목적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수한 프랑스어 구사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위해 원어강의, 어학연수 등을 통한 적극적인 프랑스어 습득교육

2. 프랑스의 어문하고가 문화연구를 통한 인문학적 깊이와 국제적 전문성이 조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3. 프랑스어권과 유럽 등의 확대된 지역에 대한 다각적 지식 습득 교육

 

프랑스문화전공은 위의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프랑스어 교육과 전통적인 인문학으로서 불문학과 불어학 교육, 그리고 보다 유연하고 실제적인 학문으로서 프랑스문화 교육을 위한 강의를 매 학기 균형있게 개설하고 있습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