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전공특징 및 진로

전공 특징

 

프랑스문화 전공은 새로운 개념의 전공으로 프랑스와 프랑스어가 사용되는 지역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전공입니다. 실제로 학부과정에 인문학의 한 분야로서 프랑스문화 전공이 설치된 것은 서강대학교가 한국에서 처음입니다. 전통적으로 어학과 문학에 중점을 맞추었던 교육과정을 프랑스문화 전반에 확대해서 운영하는 것으로 이는 21세기 국제화와 전문화를 지향한 지식중심사회의 주역들을 폭넓게 양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프랑스문화 전공은 국내 타 대학보다 더욱 국제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총 여섯 분의 교수진 중 두 분이 프랑스인 교수로서 원어 강의와 수업 밖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에게 우수한 프랑스어 구사력을 가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학기 중 수업과 별개로 진행되는 회화 아틀리에와 겨울방학 중 개설되는 프랑스어 커뮤니케이션 과정도 학생들의 프랑스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는 프랑스의 유수 대학들과 실질적인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문화 전공은 매 학기 리용 2대학교(Universit Lyon II)에 정규과정 그리고 여름학기 연수과정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파리정치대학교(Sciences-Po), 파리 도핀느 대학교(Universit Paris-Dauphine), 베르사이유 대학교(Universit Versailles Saint-Quentin-en-Yvelin)와도 학생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어권 대학들과의 실질적인 교류도 충실하게 준비되고 있습니다. 많은 수의 학생들이 이러한 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프랑스문화전공 학생들은 누구보다도 국제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프랑스문화전공의 졸업생들은 본 전공이 자랑으로 생각하는 자유로운 정신과 개성 있는 학풍, 무엇보다도 우수한 프랑스어 구사력과 국제화된 시각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중요한 인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주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불어불문학 및 관련 학과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연구자가 되는 길 입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본교 및 국내외 유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에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으며, 교수 및 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둘째, 프랑스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통해 다양한 사회활동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문화를 접하는 것은 프랑스문화와 우리 문화를 접목해 긍정적이고 독창적인 인생관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산업 분야나, 출판이나 언론, 광고, 예술분야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번역이나 통역 등 프랑스어를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분야로의 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셋째, 21세기는 무엇보다도 국제화의 시대입니다. 앞으로 프랑스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프랑스어권의 나라들과 우리 나라의 교류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세계 제4위의 경제 대국답게 점점 더 많은 프랑스 계통의 기업과 단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오기도 하지만 유럽연합의 출범으로 긴밀해질 한반도와 유럽과의 관계 속에서 당연히 그 주도국인 프랑스는 우리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으로 많은 졸업생들이 기업체 및 연관 단체에서 국제전문인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