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전공 특징 및 진로

 

 1. 사회의 필요성에 부합한 혁신적인 교육과정 운용: 시대와 사회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고 국제화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실용독일어, 독어학, 독문학, 독일문화 부문들에 걸쳐 전공학생들의 미래에 유익하고 값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과목은 물론 실용적 지식의 과목들이 제공됩니다.

2. 독일어 구사능력 개발과 향상에 역점을 둔 학과운영: 서강대학 졸업생의 우수한 외국어 구사능력은 한국사회에서 그동안 정평나 있습니다. 설립초기 전임교수가 독일인 교수(하이디 교수)였으며, 그동안 외국인교수들이 많이 독일어 교육을 담당해 온 사실에서 독일어구사능력에 역점을 둔 독일문화학전공의 교육전통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전공졸업생은 국제독일어사용능력 인정수준인 Zertifikat Deutsch 수준을 갖추게 됩니다.

3. 독어독문학과의 국제화와 산화유대 추구: 전공학생들의 독일어권 국가연수, 국내외 관련 대학 및 기관과의 교류활동 등을 통해 학과의 국제화와 전공 시너지 효과창출을 적극 추진합니다. 저희 학과는 2001년도 독일학술교류처의 독일연수 학과로 선정되었으며, 1999-2005년동안 두뇌한국 연구단(독어학 전공)으로 활동하여 국제화와 전공시너지 효과 창출을 선도해왔습니다. 앞으로 독일정부측으로부터의 교수파견을 제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학과의 미래지향적 인프라구축을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4. 전공교육을 뒷받침해주는 교재개발과 정보자료실 운영: 실효성있고 창의적인 전공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우수한 교재개발을 추진하고 독일문화전공 정보자료실 운영을 추진할 것입니다. 현재 창의적인 교수법에 의거한 다양한 각종 교육자료와 매력적인 강의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43년의 전통을 갖고있는 독일문화학전공의 졸업생은 현재 국내외 사회 각 부문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 진출이 두드러지며, 언론방송계, 국가기관과 공공기관, 국내외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 중등학교와 대학 등의 교육기관 등에 걸쳐 활약하고 있습니다. 독일주정부, 대사관, 문화원소속 공무원으로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동문들과 더불어, 삼성전자 등 주요기업체의 중견간부로 활약하는 동문, 전임 국립대학 총장동문, 대학강단에서는 60여명의 동문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독일문화학 전공학생은 독일과 유럽국가 전문가로서 뿐만 아니라, 제2전공 이수제도에 의한 추가 학위취득을 통해 졸업후 사회진출 가능성을 크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재학하는 동안 자기계발기회를 적극 활용하십시오. 학과도 앞으로 부단한 자기쇄신을 통해 우수한 인재배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