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초대의 말씀


  시대적 패러다임이 지식 기반 사회에서 창조성 기반 사회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1992년도에 설립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은 창조성 기반의 혁신적 교육 모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창조성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7개의 영역(저널리즘 출판, 방송, 광고 홍보, 연극 영화, 디지털 미디어, 미디어 교육, 스포츠엔터테인먼트)에 걸쳐 국내 최대, 최고의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사람 한 사람을 최대한 배려하는 차별화된 학사 관리를 통해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있는 국내 최대 최정예 졸업생(2017년 현재 1,714명)을 배출 하였으며, 이들은 현재 창조적인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각 전공 영역의 창조성 기반의 혁신적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출판 전공 영역은 디지털 패러다임이 진행되고 있는 신문, 잡지, 출판 등의 인쇄 매체 전반의 통합적 미디어체계(intergrated media system)에 대한 이론과 현장 간의 접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언론 역사와 언론 사상을 포함하여 역동적인 언론 현상을 거시적 차원에서 다각적이고 복합적으로 분석하고, 동시에 개별 매체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방송 전공 영역은 협업적 창의성(collaborative creativity)이 요구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방송 관련 실무 경력자들에게 좀 더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에 관련된 구체적 이론을 배우는 것은 물론이고, 방송 정책, 비평, 기획/제작 등에 관련된 다양한 논의들을 통해 학문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 전공 영역에 있어 광고 전공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광고 환경에 적절히 대처 할 수 있는 통합적 커뮤니케이션(Intergrated Advertising/Marketing Communication; IMC)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홍보 전공은 기업, 정부 그리고 비영리단체 등 사회의 각 분야에서 홍보의 중요성과 그 위치가 증대되고 있는 현실을 인식하여 이러한 분야에서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홍보분야에 대한 분석적, 관리적, 전략적 영역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극영화 전공영역은 변화하는 문화 콘텐츠 산업 환경에서 연극 및 영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 영역에서 이론, 창작, 기획 분야에 있어 창조성 기반의 열린 교육의 기회제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론적/비평적 연구, 대본 창작 연구, 기획 영역 연구 등의 전문화 교육과, 동시에 디지털 미디어, 광고 홍보, 방송 전공 과정의 적극적인 연계 교육을 통해 창조성과 전문성을 갖춘 문화 선도자를 배출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 전공 영역은 사회적 패러다임이 디지털 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는 융합적 인재의 육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성, 케이블, DMB, IPTV 등의 디지털 방송, 전자 신문 및 출판, 게임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온라인 콘텐츠 산업, 컴퓨터 이미지 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접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미디어교육 전공 영역은 미디어 수용 과정에 있어 수용자 개개인의 능동성 회복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확대하여 구체적인 실천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매체적용 능력 향상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 과정은 초, 중등학교, 교사를 비롯하여 종교, 청소년, 여성, 소비자 등 각급 사회단체 지도자들의 매체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인 매체 실습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공은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라는 두 가지 요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본 전공은 연계전공성격으로 설계되어, 이미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저널리즘, 방송, 광고홍보, 디지털미디어, 공연·영상 분야의 과목중에서 연관성이 높은 과목들을 엄선하고, 동시에 경영마케팅, 재무회계, 계약 및 저작권법 등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업계 종사자들이 필수적으로 들어야 할 다양한 과목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질적 발전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과 함께 현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재교육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본인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위와 같은 교육 과정이 여러분들의 해당 분야에 유용하고 참신한 지식, 정보, 창조성을 습득하게 할 것이라 확신 합니다.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특유의 성심을 다하는 학문적 전통이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는 여러분에게 학문적 성취와 돈독한 사회적 유대를 함께 가져다 줄 것입니다.

   김 균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