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 전공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에 불과한 대중 미디어가 오히려 인간을 지배하게 된 구조를 인간, 즉 수용자 중심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수용자 스스로 미디어 수용의 능동성을 회복해야 할 뿐 아니라 이를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확대하여 실천해야 할 필요성이 갈수록 절실히 요청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는 미디어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미디어교육의 목적이 여기에 있습니다.
본교는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우리나라 대학 중 미디어 실습 교육을 가장 내실 있게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디어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연구 성과도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교육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초, 중등학교 교사를 비롯하여 종교, 청소년, 여성, 소비자 등 각급 사회단체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목 학점 설명
COM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COM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학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1
논문
6학점
COME003
저작권론
2학점 이 강좌는 우리 저작권법 전반에 대한 개관을 통해 저작권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저작권 보호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도 가급적 많이 다루어 볼 계획이다.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06
매체경제학
2학점 매스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COME007
매체산업론
2학점 매체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산업조직론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COME008
언론통제론
2학점 언론을 통제하는 주체, 이유, 원인 등을 분석하며, 언론통제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COME009
언론사상사
2학점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철학, 원리들을 역사적 차원에서 심층 분석한다.
COME010
정보사회와 미디어
2학점 정보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공부하고, 정보화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사회적 특성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COME011
설득커뮤니케이션
2학점 설득(persuasion)과 연관된 인간의 조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소개한다. 인간 대 인간 및 인간 대 사회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한다.
COME012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2학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한다.
COME013
수사학개론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첫째, 수사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한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걸친 수사학의 역사적인 개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사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한다. 또한 수사학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를 검토한다. 직접 수강생들이 여러 종류의 스피치, 토론, 토의, 논쟁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다. 수강생들은 서구 수사학 비평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의 스피치와 토론을 비평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다양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COME016
영상사회학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론학도로서 우선 이런 문화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고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미로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탈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과목의 교육목표이다.
COME018
과학커뮤니케이션
2학점 과학기술 시대에 즈음하여 일반국민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적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과학보도, 과학광고와 과학홍보의 과정과 효과 등을 다룬다.
COME019
문화사회학
2학점 문화사회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문화생산과 수용, 소비의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이론 및 분석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사회학은 문화현상을 거시적, 사회학적, 역사적 맥락 안에 놓고 분석, 해석하는 학문이다.
COME020
미디어변동론
2학점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변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정, 교육, 국가, 시장 등을 위한 새로운 사용 형태로 제도화 되는 과정과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고 전유하는 양식의 변화를 공부한다. 기술결정론이나 사회결정론의 이분법을 떠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과 사회, 인식에 미친 영향과 상호교류의 역사적 형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COME021
문화콘텐츠기획론
2학점 21C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힘은 그것을 구매, 향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후기 산업시대의 대중은 스스로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문화콘텐츠의 향유를 통해 생산에 참여하는 창조적 집단으로 등장했다. 본 강의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그 변별적 특성과 미학을 연구한다.
COME022
문화예술축제와 콘텐츠
2학점 영화제, 만화 페스티벌, 공연축제, 비엔날레,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을 문화권별로 선정, 그 역사와 전통, 프로그램 및 특성, 행사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COME023
인터렉티브 미디어
2학점 디지털화로 구현되는 인터렉티브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미디어 서비스를 가능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인터렉티브미디어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렉티브미디어가 분석될 것이다.
COME024
질적방법론
2학점 참여관찰, 사례연구, 심층면접 등 질적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OME025
Speech 커뮤니케이션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피치의 기초와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을 가르친다. 또한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 특성에 맞는 발표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한다.
COME026
포토저널리즘
2학점 오늘날 사진은 생활도구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군사, 정보, 산업, 의학,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광속도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는 언론매체로서의 사진의 기능과 역할,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을 이해하고, 사진의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E027
정치캠페인론
2학점
COME028
국제커뮤니케이션
2학점 국가와 문화권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본질, 속성, 기능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국가간의 갈등 해소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E030
커뮤니케이션 특강
2학점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연관된 특정 주제를 대상으로 집중 분석하고 탐구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2
논문세미나
2학점  
COME029
매스미디어효과론
2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 효과와 관련한 기존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수용자가 미디어에 노출하는 조건에서부터 측정 가능한 어떤 효과를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면밀히 분석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효과’의 개념과 함께 효과의 발생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인들을 구분해내고 추적하도록 한다.
COMS002
디지털시대의 미디어윤리
2학점 오늘날 미디어윤리는 언론직 수행자들의 ‘직업윤리’에서 미디어 생산과 전달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일상적인 교양’으로 확대되었다. 이 강의는 윤리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의 소개와 미디어윤리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윤리적 예민성과 윤리적 상상력을 자극해서, ‘윤리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D014
방송디지털미디어 수용자론
2학점 디지털미디어 수용자들의 사고와 행동을 분석하며 수용자의 행동결정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COMK007
광고와 소비자행동론
2학점 광고수용자로서의 소비자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심리, 사회,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하고 또한 관련된 사례도 분석한다.
COMM003
디지털 리터러시
2학점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특징을 소개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 해소방안도 토의한다.
COMM004
영상교육 방법론
2학점 영상매체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학습하고 미디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세대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다양한 방법들을 체득한다.
COMM005
미디어심리학
2학점

본 강좌는 미디어교육 전공생들이 갖추어야 할 미디어 이용자들의 심리 이해에 중요한 이론적, 학술적 바탕을 제공한다. 또한 언론대학원 내 타 전공생들에게도 통찰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과목으로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미디어심리학은 사람이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다양한 내용들이 사람의 마음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을 두는 학문으로서,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콘텐츠가 과연 어떤 것인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이 소통하고 즐기는 내용과 그 과정의 특성들이 어떠한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최근의 SNS(Social Network Site/Service)환경 속에서 네트워크화된 개인주의사회 속의 인간 심리를 공부함으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바람직한 미디어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필수 요소를 터득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미디어 환경 속의 인간 이해에 깊이를 더 할 수 있다.

COMM006
미디어교육효과론
2학점 미디어교육의 효과와 관련된 이론, 평가방법 및 실제 사례들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미디어의 종류, 교수법 및 학생들의 인지 발달과 사회적 환경에 따라 미디어 교육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주목한다.
COMM007
미디어교육 수업설계 세미나
2학점 미디어교육 수업설계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수업 설계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교육대상, 미디어별 미디어교육 수업을 직접 설계함으로써 효율적인 미디어교육 수업을 위한 체계적 능력을 배양한다.
COMM008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문화
2학점 디지털 미디어, 소셜 미디어 등 새로운 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시도한다. 이를 토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적용한 미디어교육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COMM009
미디어교육개론
2학점 미디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입문과정으로 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초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유형 그리고 다양한 연구영역을 소개한다.
COMM010
청소년과 미디어
2학점 어린이 및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미디어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시도한다. 이를 토대로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질적 미디어교육을 설계한다.
COMM011
미디어교육 교과과정
2학점 국내외 미디어교육의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미디어교육 속에 담겨야 할 내용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교과과정을 직접 설계한다.
COMM012
문화예술심리
2학점

문화예술은 사람의 심층적 정서에 영향을 주어 긍정적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문화예술 창작 및 감상에 관여하는 심리적 과정의 이해를 통해, 사람이 창작하고 감상하는 모든 형태의 문화콘텐츠 활용 장면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효과적인 미디어교육과 문화예술작품의 힐링 효과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영화를 비롯하여 음악, 미술, 공연, 문학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즐기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 예술치료영역과의 연계로, 청소년과 일반인의 상담에도 응용 가능하다.
본 강좌는 각종 미디어 문화콘텐츠를 공유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좋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긍정적 변화를 꾀하는 청소년과 일반인 모두를 위한 프로그램 제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미디어교육 전공생 이외의 타전공생들에게도 폭넓은 문화예술 콘텐츠에 담긴 인간 심리의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강좌이다.

COMM013
미디어교육과 수용자주권
2학점 미디어교육을 수용자주권 회복 차원에서 접근하는 시각으로 수용자의식의 변화양태를 비롯하여 수용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수용자운동의 전개양상 까지를 종합적으로 분석, 고찰한다.
COMM014
국제미디어교육 비교연구
2학점 한국의 미디어환경에 맞는 미디어교육 유형을 개발하기 위해 미디어교육의 해외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국가별, 대륙별 특성 및 실시유형을 추출한다.
COMM015
미디어 교수법과 콘텐츠 기획
2학점 교육학에서 제시하는 핵심 교수방법과 미디어 교육의 효율적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미디어 교육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 이론과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익힌다.
COMM016
사이버미디어 교육 프로그램개발과 적용
2학점 본 교과는 사이버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이 어떤 체계와 절차로 개발되고 있으며,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실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알아보고, 현재와 미래의 사이버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과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학습, 실제 사례분석과 개발 등의 교육내용 및 활동들을 포함한다.
COMM017
UCC제작수업 설계 및 실제
2학점 UCC 제작수업의 미디어 교육적 목표 및 방법론을 이해하고 UCC 제작수업을 직접 설계해봄으로써 UCC제작을 통한 미디어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COMM018
미디어콘텐츠 분석 및 비평
2학점 미디어 콘텐츠의 비평 및 분석방법, 그리고 미디어 모니터링 방법을 학습한다. 선정성, 상업성, 스테레오타입, 성역할 등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미디어교육 주제별 분석을 연습하고 주제별 교육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미디어교육설계의 실제를 학습한다.
COMM019
소외계층 미디어교육세미나
2학점 다문화가정, 새터민, 장애인, 노인 등 우리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학습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실제 현황을 분석한다. 아울러 소외계층 대상 미디어교육 수업을 직접 설계한다.
COMM020
디지털시대의 미디어교육
2학점 디지털미디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디지털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초로 디지털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유형 및 다양한 연구영역을 소개한다.
COMM021
소셜미디어와 미디어교육
2학점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함과 동시에 소셜미디어의 역기능도 함께 고찰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