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방송

전지구화, 디지털화, 신자유주의 등으로 인하여 방송은 급변하는 매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방송환경으로 인하여 공익성과 상업성, 방송과 통신, 문화성과 상품성 등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변화와 충돌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내놓는 일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해답요청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변인들이 개재되어 있어 적절한 해법, 정책을 수립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방송전공에서는 변화하는 매체환경과 방송의 대응, 그리고 그와 관련된 정책, 사회적 효과 등을 다루는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방송전공의 교과과정은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한 체계적 이해
   둘째, 환경변화에 따른 정책, 법제 변화에 대한 이해
   셋째, 방송내용에 대한 분석 및 해석

과목 학점 설명
COM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COM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학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1
논문
6학점
COME003
저작권론
2학점 이 강좌는 우리 저작권법 전반에 대한 개관을 통해 저작권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저작권 보호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도 가급적 많이 다루어 볼 계획이다.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06
매체경제학
2학점 매스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COME007
매체산업론
2학점 매체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산업조직론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COME008
언론통제론
2학점 언론을 통제하는 주체, 이유, 원인 등을 분석하며, 언론통제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COME009
언론사상사
2학점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철학, 원리들을 역사적 차원에서 심층 분석한다.
COME011
설득커뮤니케이션
2학점 설득(persuasion)과 연관된 인간의 조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소개한다. 인간 대 인간 및 인간 대 사회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한다.
COME012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2학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한다.
COME013
수사학개론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첫째, 수사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한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걸친 수사학의 역사적인 개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사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한다. 또한 수사학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를 검토한다. 직접 수강생들이 여러 종류의 스피치, 토론, 토의, 논쟁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다. 수강생들은 서구 수사학 비평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의 스피치와 토론을 비평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다양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COME016
영상사회학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론학도로서 우선 이런 문화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고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미로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탈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과목의 교육목표이다.
COME018
과학커뮤니케이션
2학점 과학기술 시대에 즈음하여 일반국민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적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과학보도, 과학광고와 과학홍보의 과정과 효과 등을 다룬다.
COME019
문화사회학
2학점 문화사회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문화생산과 수용, 소비의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이론 및 분석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사회학은 문화현상을 거시적, 사회학적, 역사적 맥락 안에 놓고 분석, 해석하는 학문이다.
COME020
미디어변동론
2학점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변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정, 교육, 국가, 시장 등을 위한 새로운 사용 형태로 제도화 되는 과정과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고 전유하는 양식의 변화를 공부한다. 기술결정론이나 사회결정론의 이분법을 떠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과 사회, 인식에 미친 영향과 상호교류의 역사적 형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COME021
문화콘텐츠기획론
2학점 21C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힘은 그것을 구매, 향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후기 산업시대의 대중은 스스로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문화콘텐츠의 향유를 통해 생산에 참여하는 창조적 집단으로 등장했다. 본 강의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그 변별적 특성과 미학을 연구한다.
COME022
문화예술축제와 콘텐츠
2학점 영화제, 만화 페스티벌, 공연축제, 비엔날레,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을 문화권별로 선정, 그 역사와 전통, 프로그램 및 특성, 행사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COME024
질적방법론
2학점 참여관찰, 사례연구, 심층면접 등 질적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OME025
Speech 커뮤니케이션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피치의 기초와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을 가르친다. 또한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 특성에 맞는 발표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한다.
COME026
포토저널리즘
2학점 오늘날 사진은 생활도구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군사, 정보, 산업, 의학,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광속도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는 언론매체로서의 사진의 기능과 역할,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을 이해하고, 사진의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E027
정치캠페인론
2학점
COME028
국제커뮤니케이션
2학점 국가와 문화권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본질, 속성, 기능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국가간의 갈등 해소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E029
매스미디어효과론
2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 효과와 관련한 기존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수용자가 미디어에 노출하는 조건에서부터 측정 가능한 어떤 효과를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면밀히 분석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효과’의 개념과 함께 효과의 발생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인들을 구분해내고 추적하도록 한다.
COME030
커뮤니케이션 특강
2학점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연관된 특정 주제를 대상으로 집중 분석하고 탐구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2
논문세미나
2학점  
COME010
정보사회와 미디어
2학점 정보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공부하고, 정보화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사회적 특성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COME023
인터렉티브 미디어
2학점 인터넷과 디지털방송, 위성방송 등의 등장으로 본격화된 양방향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적 진화를 다루며, 이와 연관된 정부, 업계, 그리고 이용자 입장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고찰하며, 향우 전개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진다.
COMB007
방송원론
2학점 매스 미디어로서의 방송의 본질과 특성, 방송매체의 기능과 발달 등 방송에 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 현대사회의 작용하는 방송매체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 연구한다.
COMB008
방송엔터테인먼트 포맷론
2학점 방송 엔터테인먼트 포맷의 산업 규모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상파 방송 및 케이블 채널들이 본격적으로 오락 포맷물 개발에 나서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포맷 산업을 방송 경영 및 편성 차원에서 논의한다.
COMB010
한국방송론
2학점 한국방송의 역사적 전개 및 현황을 분석하고 한국방송의 제도적 성격과 그 편성의 특징 및 윤리, 규제 등을 다루며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COMB012
스피치 기획과 전략
2학점 방송 및 케이블 등에서의 스피치 기획과 전략을 수사학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COMB013
방송프로그램 분석론
2학점 방송의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과학적, 체계적 분석을 시도한다. 전통적 내용분석 또는 질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메시지 체계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내려본다.
COMB015                       모바일 방송론(구 : 텔레커뮤니케이션 정책론) 2학점 텔레비전의 기술적 진화 발달은 수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개인용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은 TV 콘텐츠에도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다. 전통적 TV 콘텐츠와는 별도로 모바일 TV용 콘텐츠에 이해를 제고한다. 
COMB016
방송문화 비평론
2학점 비평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미디어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배운다
COMB026
방송디지털미디어 특별연구 I
2학점 방송과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COMB027
방송디지털미디어 특별연구 II
2학점 방송과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COMB028
글로벌 방송 산업론
2학점 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지구촌 차원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COMB030
통일과 미디어 (구 : 통일방송론)
2학점 한반도 분단극복과 미디어의 역할을 논의한다. 신문 및 방송 그리고 인터넷 등을 통일논의에 연관시킨다. 

COMB031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2학점

문화와 문명전통, 대중사회대중문화론, 문화주의, 문화연구, (후기)구조주의, 기호학,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이데올로기론, 헤게모니론,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등 다양한 이론들이 현대대중문화 연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였고 또한 그 한계점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대중문화 또는 미디어문화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COMB032
미디어 내러티브 연구
2학점 텔레비전, 사진, 영화, 광고, 다큐멘터리, 그 외 디지털 콘텐츠까지 포함하는 미디어 텍스트들이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의미와 즐거움을 생성하는 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특히 이러한 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의 방법론적인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기호학 및 구조주의 전통의 내러티브 이론 및 개념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미디어 텍스트의 내러티브 구조와 규칙에 대한 분석방법을 탐구한다.
COMD001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2학점 사이버상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대안적 현실로써 등장한 사이버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COMD003
방송디지털미디어와 테크놀로지
2학점 방송과 디지털미디어를 구현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사회, 정치, 경제, 문화의 차원에서 분석한다.
COMD004
방송디지털미디어 법제론
2학점 언론에 관한 사상적 논의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언론의 법적 제도적 조건 그리고 윤리적 기준 등에 대해 살펴본다.

COMD005
디지털미디어 기업경영 컨설팅

2학점 매체산업의 경제적 측면을 미시적, 거시적 분석을 통해서 살펴봄으로써 매체산업의 구조적 변동 및 매체 내용의 결정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COMD006
방송디지털 정책론
2학점 디지털미디어의 산업구조와 정책의 동향을 다루고, 주요국의 현황을 고찰한 후 한국사회에 있어서 각 매체별 산업을 제도적으로 규정짓는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그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COMD007
방송디지털미디어 경영론
2학점 급변하는 융합디미어 환경에 따라 미디어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새로운 과제들과 현상에 대해 다양한 미디어 경영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심도있는 분석과 논의, 그리고 이를 통한 산업에 대한 이해력과 예측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D008
방송디지털미디어
2학점 디지털미디어의 등장을 사회, 정치, 경제, 문화의 차원에서 분석한다.
COMD009
방송디지털영상론
2학점 회화, 사진, 영화, 텔레비전, 광고, 디지털 이미지 등 다양한 영상문화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기초과목으로서 문화 연구적 이론 및 개념들 중심으로 접근한다.
COMD010
방송디지털콘텐츠
2학점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체계가 역동적으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관심과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산업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D012
디지털미디어 프로젝트
2학점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디지털미디어 제작 환경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지식을 쌓는 기회를 제공한다.
COMD01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2학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모바일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개인과 사회의 변화 과정을 탐구한다. 모바일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유비쿼터스 사회와의 관계 등에도 관심을 둔다.
COMD014
방송디지털미디어 수용자론
2학점 디지털미디어 수용자들의 사고와 행동을 분석하며 수용자의 행동결정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COMD017
정보엔터테인먼트산업론
2학점 디지털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네트워크 인프라의 급속한 보급에 힘입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정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분석한다. 본 과목은 그 중에서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반 등 주요 5개 분야를 중심축으로 삼고 주요 트렌드인 인터넷과 모바일 콘텐츠도 논의에 포함한다.
COMD018
유비쿼터스IT와 디지털콘텐츠
2학점 컴퓨터, 인간, 네트워크간 융합에서 창출된 유비쿼터스 ICT를 정보화 패러다임 발전단계의 하나로 파악하고, 그 개념과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션환경을 살펴본, 후 이에 따른 시장 창출 기회를 탐색 및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COMD019
애니메이션 산업론
2학점 디지털 콘텐츠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을 산업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
COMD020
소셜미디어와 사회
2학점 디지털 콘텐츠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분석한다.
COMD022
창조산업론
2학점 창조산업의 지식경제, 창조적 파괴의 역동성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종합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COMD023
콘텐츠비지니스
2학점 방송디지털 콘텐츠를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잇는 다양한 전략들을 분석한다.
COMD024
디지털 방송론
2학점 방송환경의 디지털화에 따른 다양한 이슈를 제작, 배급/유통, 이용/시청의 관점에 다차원적으로 접근하고 이의 사회적 함의를 논의한다.
COMD026
방송디지털콘텐츠유통론
2학점 온라인 멀티유즈가 보편화되고 있는 디지털미더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다양한 미디어 창구를 통해서 방송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분석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