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본 전공은 디지털 시대에 신문, 잡지, 출판 등 인쇄매체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합니다. 저널리즘·출판 전공은 인쇄매체의 거시적 차원에서 신문, 잡지 등 언론의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매체의 구체적 속성을 연구합니다. 스마트폰, 아이패드, 태블릿PC, Kindle 등 이전에 상상하지 못한 첨단의 디지털 기기가 인기를 끌면서 신문, 잡지, 출판 콘텐츠를 하나의 디지털 기기에서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이 변화가 갖는 함의를 과거와 현재의 연속선상에서 조명하고 언론출판의 역사·철학·법을 통해 신문, 잡지, 출판업계를 이끌 새로운 미디어를 고찰합니다.

과목 학점 설명
COM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COM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학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1
논문
6학점
COME003
저작권론
2학점 이 강좌는 우리 저작권법 전반에 대한 개관을 통해 저작권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저작권 보호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도 가급적 많이 다루어 볼 계획이다.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06
매체경제학
2학점 매스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COME007
매체산업론
2학점 매체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산업조직론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COME008
언론통제론
2학점 언론을 통제하는 주체, 이유, 원인 등을 분석하며, 언론통제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COME009
언론사상사
2학점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철학, 원리들을 역사적 차원에서 심층 분석한다.
COME010
정보사회와 미디어
2학점 정보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공부하고, 정보화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사회적 특성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COME011
설득커뮤니케이션
2학점 설득(persuasion)과 연관된 인간의 조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소개한다. 인간 대 인간 및 인간 대 사회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한다.
COME012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2학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한다.
COME013
수사학개론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첫째, 수사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한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걸친 수사학의 역사적인 개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사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한다. 또한 수사학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를 검토한다. 직접 수강생들이 여러 종류의 스피치, 토론, 토의, 논쟁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다. 수강생들은 서구 수사학 비평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의 스피치와 토론을 비평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다양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COME016
영상사회학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론학도로서 우선 이런 문화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고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미로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탈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과목의 교육목표이다.
COME018
과학커뮤니케이션
2학점 과학기술 시대에 즈음하여 일반국민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적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과학보도, 과학광고와 과학홍보의 과정과 효과 등을 다룬다.
COME019
문화사회학
2학점 문화사회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문화생산과 수용, 소비의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이론 및 분석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사회학은 문화현상을 거시적, 사회학적, 역사적 맥락 안에 놓고 분석, 해석하는 학문이다.
COME020
미디어변동론
2학점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변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정, 교육, 국가, 시장 등을 위한 새로운 사용 형태로 제도화 되는 과정과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고 전유하는 양식의 변화를 공부한다. 기술결정론이나 사회결정론의 이분법을 떠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과 사회, 인식에 미친 영향과 상호교류의 역사적 형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COME021
문화콘텐츠기획론
2학점 21C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힘은 그것을 구매, 향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후기 산업시대의 대중은 스스로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문화콘텐츠의 향유를 통해 생산에 참여하는 창조적 집단으로 등장했다. 본 강의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그 변별적 특성과 미학을 연구한다.
COME022
문화예술축제와 콘텐츠
2학점 영화제, 만화 페스티벌, 공연축제, 비엔날레,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을 문화권별로 선정, 그 역사와 전통, 프로그램 및 특성, 행사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COME023
인터렉티브 미디어
2학점 디지털화로 구현되는 인터렉티브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미디어 서비스를 가능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인터렉티브미디어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렉티브미디어가 분석될 것이다.
COME024
질적방법론
2학점 참여관찰, 사례연구, 심층면접 등 질적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OME025
Speech 커뮤니케이션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피치의 기초와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을 가르친다. 또한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 특성에 맞는 발표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한다.
COME026
포토저널리즘
2학점 오늘날 사진은 생활도구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군사, 정보, 산업, 의학,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광속도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는 언론매체로서의 사진의 기능과 역할,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을 이해하고, 사진의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E027
정치캠페인론
2학점
COME028
국제커뮤니케이션
2학점 국가와 문화권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본질, 속성, 기능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국가간의 갈등 해소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E029
매스미디어효과론
2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 효과와 관련한 기존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수용자가 미디어에 노출하는 조건에서부터 측정 가능한 어떤 효과를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면밀히 분석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효과’의 개념과 함께 효과의 발생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인들을 구분해내고 추적하도록 한다.
COME030
커뮤니케이션 특강
2학점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연관된 특정 주제를 대상으로 집중 분석하고 탐구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2
논문세미나
2학점  
COMS001
저널리즘과 소셜미디어
2학점 본 과목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SNS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소셜미디어가 언론에 주는 함의를 다룬다. 다음의 3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국내 사례와 실증 보고서, 관련 논문들을 다룬다
(1)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2) 소셜미디어와 언론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3) 소셜미디어가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COMS002
디지털시대의 미디어윤리
2학점 오늘날 미디어윤리는 언론직 수행자들의 ‘직업윤리’에서 미디어 생산과 전달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일상적인 교양’으로 확대되었다. 이 강의는 윤리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의 소개와 미디어윤리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윤리적 예민성과 윤리적 상상력을 자극해서, ‘윤리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S003
언론사
2학점 각 매체의 특성과 사회적 상황을 논한다. 매체의 발달사 논의는 언론매체의 기본적 속성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매체의 정체성을 정확하게 인식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COMS004
기사작성론
2학점 인쇄 매개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과목으로, 기사작성기법의 터득과 실제 연습에 중점을 둔다.
COMS005
뉴스 스토리텔링과 미래산업전략 
2학점 치열해진 전방위의 경쟁 속에서 '뉴스미디어'의 정체성과 지속가능성을 다룬다. '가치'로서의 저널리즘과 '산업'으로서의 발전이 공존할 수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집중했을 때, 수용자와 사회, 시장 속에서 '뉴스 미디어'의 '성장 동력'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관련해 다양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미디어산업에 더해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인문학 및 철학적 관심사, 테마, 인류 전통의 유산인 동시에 최첨단 기술과 자본의 기반 위에 공동체와 산업을 관통해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 요인으로 강조되고 있다. 사람의 기본적 소통 근원이자 전통 미디어의 골격을 이루었던 스토리텔링, 특히 뉴스 스토리텔링을 탐구한다.
COMS006
한국언론사
2학점 한국 신문, 방송, 잡지의 생성과 발달,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본 한국 신문, 방송과 잡지의 발생학적 배경 등을 역사적으로 심층 분석한다.
COMS007
언론법제론
2학점 신문 방송은 물론 광고, 홍보 등 언론 관련 매체 종사자 가운데 오직 언론법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만이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자신들의 권리를 사려 깊게 주장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법률 위반을 피할 수 있다. 이 수업은 언론 관련 매체 종사자들이 표현 및 언론자유와 이를 통제하기 위한 갖가지 법적 규제 사이의 긴장과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언론 관련 매체 종사자들이 뉴스와 공공 정보를 수집, 생산, 배포하는 과정에서 어떤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법적 윤리적 의무를 다해야 하는지를 알도록 하는 것이다.
COMS008
신문잡지편집론
2학점 신문편집의 이론과 지면구성의 실제를 터득하고 연습용 신문을 제작해 봄으로써 취재, 기사작성, 편집, 제작의 전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COMS009
출판잡지편집론
2학점 출판편집의 이론과 지면구성의 실제를 터득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취재, 기사작성, 편집, 제작의 전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COMS011
편집과 디자인
2학점 단행본과 잡지 편집에 있어서 디자인의 역할은 텍스트나 메시지의 전달을 도와주는 차원을 넘어 그 자체가 메시지가 될 정도로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의 비중이 커졌다. 전문 편집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편집자가 알아야 할, 편집에 필요한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의 습득과 실제 편집에 있어서 디자인의 적용 사례와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COMS012
취재보도론
2학점 본 강좌는 잡지저널리즘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반부에서는 정보 전달 매체로서 잡지가 갖는 특수성을 여타 매체와의 비교를 통하여 살펴보고, 잡지저널리즘의 속성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후반부는 한국의 잡지취재보도의 실태와 문제점, 잡지저널리즘의 생존 전략 그리고 잡지저널리즘의 미래와 가능성 등을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COMS013
디지털 퍼블리싱
2학점

디지털 퍼블리싱 과목은 킨들, 넥서스 7, 아이패드 등 디지털 플팻폼에 기반을 둔 전자책 출판으로 출판잡지시장의 생태계가 급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1) 디지털 출판‧잡지의 국제적, 국내적 진화 흐름
2) 생성과 발전(history)
3) 디지털 출판‧잡지의 사회적 의미와 관련 이론
4) 향후 발전 방향을 연구한다.
5) 실무적으로는 기획, 편집, 제작, 유통의 4단계 가운데 기획을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출판과 잡지에 대한 실무경험과 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 잡지 산업에서 일하고 있거나 종사하게 될 대학원생에게 새로운 모색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COMS014
출판산업론
2학점 우리나라 출판산업의 역사, 출판산업의 구조적 특성, 출판산업의 현황, 출판산업과 타산업과의 관계 등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출판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COMS015
출판잡지기획론
2학점 출판의 기획과 취재, 편집관리, 원고정리, 원고지정의 기초지식, 교정 등을 익힘으로써 출판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함양한다.
COMS016
출판잡지정책론
2학점 본 과목은 매체정책 일반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출판정책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다른 매체 영역과 구별될 수 있는 출판 고유의 정책적 이슈들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COMS017
멀티미디어와 출판
2학점 전자출판이 등장한 이후 출판분야는 급격한 변화의 길을 걷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책이나, 잡지, 사보 등을 발행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멀티미디어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출판물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출판분야는 여타의 대중매체 분야보다 앞서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제 디지털과 멀티미디어는 출판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키워드가 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출판분야의 최근 현황과 발전방향을 살펴봄을 목적으로 하며, 이론과 실습을 적절히 조화하여 체계적인 이해와 실용능력을 갖도록 진행한다. 강의의 주요 내용은 출판환경의 변화요인, 멀티미디어와 디지털에 대한 이해, CD롬과 인터넷의 편지, 전자출판의 신기술 소개, 출판 콘텐츠의 활용방안 등이 있다.
COMS018
온라인 저널리즘
2학점 컴퓨터와 신문이 만나는 온라인 저널리즘은 현대 언론현상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부분일뿐 아니라 개별 언론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변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지금까지 현실공간만을 취재대상으로 삼아왔던 보도자가 가상공간을 어떻게 다루고 활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COMS019
출판문화비평
2학점 본 과목은 출판의 존재양식을 오늘날의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그리고 좁게는 출판, 넓게는 인쇄매체를 문명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출판이 문화매체로서 갖는 의미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아울러 각 수강생들이 출판과 관련되는 문제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을 체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COMS020
빅데이터와 디지털 뉴스
2학점

본 강의는 영국, 독일, 미국 등 국외 언론사들이 뉴스제작에 활용하는 데이터 저널리즘 현상을 사례와 실증 보고서, 관련 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은 "computational journalism"으로 불리며, "데이터 저널리스트(data journalist)", "프로그래머 저널리스트(programmer journalist)"라는 언론인 유형을 창출하고 있다. 데이터 저널리즘이 국내 언론계에도 등장하고 있어 그 현실적 함의를 함께 논의한다. 

COMS021
저널리즘과 엔터테인먼트 
2학점 투표율의 저하, 정치 무관심, 정치 냉소주의 등으로 나타나는 민주주의의 위기는 양질의 정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공론장을 제공해줘야 할 저널리즘이 위기에 처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젊은층의 뉴스 소비 감소와 정치 무관심의 증가는 전 세계적 추세이다. 더불어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전통적 뉴스 개념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요컨대 전통적 관념의 뉴스 개념은 근본부터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대상이 되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저널리즘의 관점을 넘어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수용자에 맞는 새로운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엔터테인먼트의 관점에서 검토해보고자 한다.
COMS022
신문출판세미나
2학점 출판학의 제반 연구영역에 걸쳐서 심층적인 논의를 한다. 특수영역을 중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COMS023
출판마케팅
2학점 이 강의는 출판산업의 경제적 특성과 시장구조, 시장행위 및 성과를 바탕으로 출판산업의 마케팅 측면을 이해하고 이의 의미, 문제점 등을 파악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아울러 학생들로 하여금 연구문제를 개발하는데 부차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COMS024
출판잡지경영론
2학점 출판과 잡지를 미디어 경영의 일반이론에 비추어 그 특수성을 논하며, 실제경영과 관련된 주제들을 연구한다.
COMS025
과학기술과 저널리즘
2학점 과학기술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과학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사회적 확산 및 이해증진 과정에서 저널리즘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