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공은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라는 두 가지 요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공은 연계전공성격으로 설계되어, 이미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저널리즘, 방송, 광고홍보, 디지털미디어, 공연·영상 분야의 과목중에서 연관성이 높은 과목들을 엄선하고, 동시에 경영마케팅, 재무회계, 계약 및 저작권법 등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업계 종사자들이 필수적으로 들어야 할 다양한 과목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질적 발전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과 함께 현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재교육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과목 학점 설명
COM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COM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학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1
논문
6학점
COME003
저작권론
2학점 이 강좌는 우리 저작권법 전반에 대한 개관을 통해 저작권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저작권 보호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도 가급적 많이 다루어 볼 계획이다.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06
매체경제학
2학점 매스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COME007
매체산업론
2학점 매체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산업조직론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COME008
언론통제론
2학점 언론을 통제하는 주체, 이유, 원인 등을 분석하며, 언론통제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COME009
언론사상사
2학점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철학, 원리들을 역사적 차원에서 심층 분석한다.
COME011
설득커뮤니케이션
2학점 설득(persuasion)과 연관된 인간의 조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소개한다. 인간 대 인간 및 인간 대 사회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한다.
COME012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2학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한다.
COME013
수사학개론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첫째, 수사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한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걸친 수사학의 역사적인 개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사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한다. 또한 수사학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를 검토한다. 직접 수강생들이 여러 종류의 스피치, 토론, 토의, 논쟁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다. 수강생들은 서구 수사학 비평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의 스피치와 토론을 비평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다양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COME016
영상사회학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론학도로서 우선 이런 문화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고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미로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탈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과목의 교육목표이다.
COME018
과학커뮤니케이션
2학점 과학기술 시대에 즈음하여 일반국민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적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과학보도, 과학광고와 과학홍보의 과정과 효과 등을 다룬다.
COME019
문화사회학
2학점 문화사회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문화생산과 수용, 소비의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이론 및 분석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사회학은 문화현상을 거시적, 사회학적, 역사적 맥락 안에 놓고 분석, 해석하는 학문이다.
COME020
미디어변동론
2학점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변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정, 교육, 국가, 시장 등을 위한 새로운 사용 형태로 제도화 되는 과정과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고 전유하는 양식의 변화를 공부한다. 기술결정론이나 사회결정론의 이분법을 떠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과 사회, 인식에 미친 영향과 상호교류의 역사적 형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COME021
문화콘텐츠기획론
2학점 21C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힘은 그것을 구매, 향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후기 산업시대의 대중은 스스로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문화콘텐츠의 향유를 통해 생산에 참여하는 창조적 집단으로 등장했다. 본 강의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그 변별적 특성과 미학을 연구한다.
COME022
문화예술축제와 콘텐츠
2학점 영화제, 만화 페스티벌, 공연축제, 비엔날레,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을 문화권별로 선정, 그 역사와 전통, 프로그램 및 특성, 행사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COME023
인터렉티브 미디어
2학점 인터넷과 디지털방송, 위성방송 등의 등장으로 본격화된 양방향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적 진화를 다루며, 이와 연관된 정부, 업계, 그리고 이용자 입장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고찰하며, 향우 전개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진다.
COME024
질적방법론
2학점 참여관찰, 사례연구, 심층면접 등 질적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OME025
Speech 커뮤니케이션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피치의 기초와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을 가르친다. 또한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 특성에 맞는 발표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한다.
COME026
포토저널리즘
2학점 오늘날 사진은 생활도구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군사, 정보, 산업, 의학,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광속도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는 언론매체로서의 사진의 기능과 역할,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을 이해하고, 사진의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E027
정치캠페인론
2학점  
COME028
국제커뮤니케이션
2학점 국가와 문화권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본질, 속성, 기능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국가간의 갈등 해소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E029
매스미디어효과론
2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 효과와 관련한 기존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수용자가 미디어에 노출하는 조건에서부터 측정 가능한 어떤 효과를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면밀히 분석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효과’의 개념과 함께 효과의 발생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인들을 구분해내고 추적하도록 한다.
COME030
커뮤니케이션 특강
2학점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연관된 특정 주제를 대상으로 집중 분석하고 탐구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2
논문세미나
2학점 학위논문 작성에 대한 방법, 주제선정, 이론, 연구설계,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각 단계별로 실천하게 하여 졸업논문을 완성하도록 한다.
COSE001
스포츠 마케팅
2학점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마케팅원리의 적용과 응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여 스포츠산업을 선도하는 스포츠경영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COSE002
스포츠와 미디어
2학점 현대의 사회는 인터넷, 텔레비전,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스미디어가 모든 사회현상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스포츠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중요성을 연구한다.
COSE003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2학점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스포츠 산업의 특성, 종류, 구조, 경향 등을 살펴보고 경제 및 경영 차원의 이슈를 검토한다.
COSE004
스포츠 스폰서쉽과 기업 커뮤니케이션
2학점 스포츠 스폰서쉽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중심으로 기업의 스포츠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소개한다. 또한 스포츠 홍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획, 조사, 관리의 제반 과정을 고찰하고 스포츠 홍보활 동을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COSE005
스포츠 소비자 행동분석론
2학점 스포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함으로써 소비자의 소비 결정,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의 선정, 상품의 포지셔닝, 스포츠마케팅 믹스 결정, 브랜드 관련 의사 결정 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스포츠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의 탐색 및 수립
COSE006
스포츠 이벤트 기획
2학점 스포츠마케팅은 이벤트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할 수 있다. 올림픽(Olympic)이나 월드컵(World Cup)등도 하나의 이벤트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이벤트를 하려고 할 경우 그 이벤트에 대한 기획서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기획하는 과정이다. 또한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관한 학습을 통해 스포츠이벤트의 이해의 폭을 보다 넓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COSE007
스포츠 브랜드 매니지먼트
2학점 현대 스포츠 소비시장에서 브랜드가 왜 중요한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 기업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아울러 효과적으로 브랜드자산을 구축, 측정, 관리할 수 있는 전술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COSE008
스포츠와 법
2학점 스포츠에 적용되는 법 이론 및 법적 지식을 습득하여 각종 스포츠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OSE009
스포츠 재무회계
2학점 재무관리의 기초개념인 위험과 수익, 소비활동, 금융거래, 투자활동을 이해하고 생활재무관리와 스포츠재무활동에의 현실적인 적용과 응용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COSE010
스포츠 이벤트 사업론
2학점 스포츠이벤트사업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각 스포츠이벤트를 기획하고 사업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
- 스포츠이벤트사업의 성패요인 탐구
- 독자적인 스포츠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향상한다.
- 스포츠이벤트사업에 자원과 Resource 확보한다.
COSE011
스포츠 경영론
2학점 스포츠행정 및 정책에 관한 이론 및 개념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정책을 평가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정책의 현실적 문제 등에 대한 이해를 정리한다.
COSE012
스포츠 시설 경영론
2학점 스포츠시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경영관리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스포츠 시설경영관리에 대한 창의력과 시설경영능력을 향상시킨다.
COSE100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론
2학점 연예 산업을 둘러싼 환경, 산업, 정책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향후 연예 산업의 분석과 변화에 대한 대응 방식을 제공한다.
COSE101
연예 매니지먼트 경영론
2학점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경영학적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기업 경영(Business Management), 전략 수립(Developing a Strategic Plan) 등 기업 경영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연예 매니지먼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COSE102
연예 산업과 법률
2학점 연예 산업에 관한 기본적인 법률과 사례를 제공하여 연예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법률적 지식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연예 관련 법(Entertainment Law)의 이해,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Law), 기업 구조와 세금(Business Structures and Taxation Law),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관련 법(Media and Communications Law) 등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COSE103
연예 매니지먼트 재무관리
2학점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 내의 재무 및 회계의 원칙을 제공하고, 기업 운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재무 관리 및 기금 관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COSE104
연예 산업 인력 자원 관리론
2학점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력자원 관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조직적 행동 및 인력 자원(Organizational Behaviour and Human Resources), 기업 운영 문화(Managerial Culture)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COSE105
연예 매니지먼트와 국제경영 전략론
2학점 세계 연예 산업 시장(The international entertainment marketplace)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전략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한류 전략 등 실질 전략 수립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COSE106
연예 산업 마케팅
2학점 매니지먼트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Services Marketing)의 특성과 이해, 소비자 행동론(Consumer Behaviour), 전략적 파트너쉽(Strategic Partnership Development & Negotiation), 판촉과 홍보(Promotions and Publicity, Relationship Marketing), 시장 조사(Marketing Research), E-business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COSE107
연예 산업과 매스미디어
2학점 연예 산업에서 활용되는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현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기존의 매스 미디어와 연예 산업간의 강력한 상호작용과 유기적인 관계 및 새로운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퍼스널 미디어 등과의 관계 설정 등 다양한 미디어 관련 이슈에 대해서 논의하고 학습한다.
COSE108
연예 산업 정책론
2학점 연예 산업에 관련된 정책 및 행정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실적으로 발생되는 다양한 연에 산업 정책 관련 이슈에 대해서 논의한다.
COSE109
해외 메니지먼트 사례연구
2학점 해외 매니지먼트 산업과 기업들의 성장 배경과 현황,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일본과 미국의 대표적인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들에 대한 사례 연구를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COSE110
연예 매니지먼트 계약과 협상이론
2학점 연예 산업을 구성하는 계약 관계를 결정짓는 경제적, 법률적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또한 연예 산업 속에서 발생하는 협상의 원리와 과정(Negotiation in Complex Environments)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COSE111
연예 산업과 지적 재산권 관리론
2학점 연예 산업을 통해서 발생되는 저작물들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법률적, 산업적 이해를 제공한다.
COSE112
연예 매니지먼트와 기획/제작론
2학점 영화, 방송, 공연, 음반 등의 기획과 제작 과정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원칙과 이해를 제공한다. 초기 기획, 자금의 운영 방식, 스케쥴 관리 등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향상한다.
COSE113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와 미디어 전략
2학점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와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한 매니지먼트 전략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전략 수립 및 수행에 관해 학습한다.
COSE114
연예 매니지먼트 워크샵
2학점 연기자, 가수, 예능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의 실례들을 분석하고 매니지먼트 기업 사례 분석 등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으로 매니지먼트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개별적 혹은 협업 프로젝트 기회를 제공한다.
COSE115
버츄얼 마케팅
2학점 첨단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가상공간에 기반한 마케팅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범주의 가성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고 전략 수립을 연구한다.

COSE116
연예산업과 매스미디어

2학점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