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광고홍보/헬스커뮤니케이션

광고는 급속히 성장하는 분야의 하나인 동시에 그 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습니다. 본 광고전공은 변화하는 광고 및 마케팅 환경을 이해하여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광고의 실질적 문제에 대해 분석적, 관리적 그리고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본 홍보전공은 언론 관계 중심의 publicity에서 벗어나, 글로벌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경영 전략의 습득, 소비자, 사원, 언론, 주주,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각종 공중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PR전략 수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관련 이론의 습득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의 다양한 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보다 분석적으로 우리 사회, 우리 조직에서의 홍보의 역할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대학원의 광고홍보 전공은 특히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통합적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Advertising/Marketing Communications; IMC)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과목 학점 설명
COM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2학점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COM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학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1
논문
6학점
COME003
저작권론
2학점 이 강좌는 우리 저작권법 전반에 대한 개관을 통해 저작권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저작권 보호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도 가급적 많이 다루어 볼 계획이다.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06
매체경제학
2학점 매스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COME007
매체산업론
2학점 매체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산업조직론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COME008
언론통제론
2학점 언론을 통제하는 주체, 이유, 원인 등을 분석하며, 언론통제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COME009
언론사상사
2학점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철학, 원리들을 역사적 차원에서 심층 분석한다.
COME010
정보사회와 미디어
2학점 정보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공부하고, 정보화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사회적 특성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COME012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2학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한다.
COME016
영상사회학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론학도로서 우선 이런 문화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고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미로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탈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과목의 교육목표이다.
COME019
문화사회학
2학점 문화사회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문화생산과 수용, 소비의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이론 및 분석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사회학은 문화현상을 거시적, 사회학적, 역사적 맥락 안에 놓고 분석, 해석하는 학문이다.
COME020
미디어변동론
2학점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변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정, 교육, 국가, 시장 등을 위한 새로운 사용 형태로 제도화 되는 과정과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고 전유하는 양식의 변화를 공부한다. 기술결정론이나 사회결정론의 이분법을 떠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과 사회, 인식에 미친 영향과 상호교류의 역사적 형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COME021
문화콘텐츠기획론
2학점 21C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힘은 그것을 구매, 향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후기 산업시대의 대중은 스스로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문화콘텐츠의 향유를 통해 생산에 참여하는 창조적 집단으로 등장했다. 본 강의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그 변별적 특성과 미학을 연구한다.
COME022
문화예술축제와 콘텐츠
2학점 영화제, 만화 페스티벌, 공연축제, 비엔날레,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을 문화권별로 선정, 그 역사와 전통, 프로그램 및 특성, 행사방식을 연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COME025
Speech 커뮤니케이션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피치의 기초와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을 가르친다. 또한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 특성에 맞는 발표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한다.
COME026
포토저널리즘
2학점 오늘날 사진은 생활도구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군사, 정보, 산업, 의학,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광속도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는 언론매체로서의 사진의 기능과 역할,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을 이해하고, 사진의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OME029
매스미디어효과론
2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 효과와 관련한 기존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수용자가 미디어에 노출하는 조건에서부터 측정 가능한 어떤 효과를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면밀히 분석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효과’의 개념과 함께 효과의 발생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인들을 구분해내고 추적하도록 한다.
COME030
커뮤니케이션 특강
2학점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연관된 특정 주제를 대상으로 집중 분석하고 탐구한다.

과목 학점 설명
COME002
논문세미나
2학점  
COME004
정치커뮤니케이션
2학점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을 위한 매스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E011
설득커뮤니케이션
2학점 설득(persuasion)과 연관된 인간의 조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소개한다. 인간 대 인간 및 인간 대 사회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한다.
COME013
수사학개론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첫째, 수사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한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걸친 수사학의 역사적인 개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사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한다. 또한 수사학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를 검토한다. 직접 수강생들이 여러 종류의 스피치, 토론 (討論), 토의(討議), 논쟁(論爭)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다. 수강생들은 서구 수사학 비평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의 스피치와 토론을 비평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다양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COME018
과학커뮤니케이션
2학점 과학기술 시대에 즈음하여 일반국민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적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과학보도, 과학광고와 과학홍보의 과정과 효과 등을 다룬다.
COME023
인터렉티브 미디어
2학점 인터넷과 디지털방송, 위성방송 등의 등장으로 본격화된 양방향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적 진화를 다루며, 이와 연관된 정부, 업계, 그리고 이용자 입장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고찰하며, 향우 전개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진다.
COME024
질적방법론
2학점 참여관찰, 사례연구, 심층 면접 등 질적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OME027
정치캠페인론
2학점  
COME028
국제커뮤니케이션
2학점 국가와 문화권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본질, 속성, 기능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국가간의 갈등 해소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H002
뉴미디어와 IMC
2학점 통합마케팅은 이제 더 이상 ‘통합’으로만 그치지 않고, 각 광고주들의 상황과 목표공중의 특성에 따라 때로는 단순화, 집중화되며 때로는 효과적인 통합과 진보된 집중이 필요하다. 거의 일주일 단위로 새롭게 창조되고 시장에 유입되는 각종 뉴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여 새로운 통합마케팅 전략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사례들의 소개는 물론, 향후 주류가 될 예비 뉴미디어들과 개별 미디어 들이 전체적인 IMC 전략에 어떻게 흡수되어 기능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실습하는 과정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COMH003
홍보개론
2학점 홍보 입문과목으로 관련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홍보의 역사, 모델, 기능 등을 공부한다. 또한 PR윤리와 전문화 및 PR 수행과정 등을 탐구한다. 다양한 사례들을 접목시켜 PR본질을 논의하기에 PR 전략가가 되기 위한 토대과목이라 할 수 있다. PR 실무자에게 우선적으로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COMH004
홍보관리론
2학점 홍보관리의 실제상황을 사례연구중심으로 검토 진행한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홍보활동을 사례연구를 통해 접근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과정/홍보정책수립/결정과정 등을 집중 연구하여, 홍보부서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관리를 연구한다.
COMH005
스포츠 스폰서쉽
2학점 전통적인 광고기법의 효과가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그 외 소위 비전통적 미디어를 통한 광고수행이 다양한 광고주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스포츠 행사나 선수, 단체 등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펼침으로써 소기의 효과를 노리는 스포츠마케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단순한 노출을 넘어 고도의 IMC적 기법과 철저한 타겟 분석을 근간으로 하는 스포츠 스폰서쉽은 이미 기존의 광고활동에 대한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비중이 커지고 있는 본 마케팅 장르에 대한 사항을 다양한 시각을 통해 고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COMH006
기업홍보
2학점 점점 더 치열해가고 있는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PR전략이 필수적이다. 장기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고 단기적으로 마케팅을 지원하는 PR 즉 MPR도 기업PR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반적인 기업 PR추세와 최근의 기업의 위기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최근 기업 PR의 실제를 조망한다.
COMH007
PR전략론
2학점 PR전략기획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우수 기업으로 만드는 글로벌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경영 전략의 습득, 소비자, 사원, 언론, 주주,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각종 공중에 대한 심층 이해, 공중별, 상황별 PR전략에 관한 제반 이론의 습득하고, 각종 사례의 전략적 측면 고찰, 실제 기업 및 공공기관의 커뮤니케이션 경영에 대한 통합적으로 접근한다.
COMH008
위기관리론
2학점 위기관리 홍보전략과 실제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살펴본 후 수강생들로부터 위기관리 계획과 목표, 징후 탐지, 예방과 사후관리로 이미지 회복하는 단계별 조치계획을 실습한다. 그리고 위기 리메뉴얼을 작성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OMH009
PR이론연구
2학점 PR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제반 사회과학, 행동과학,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고찰한 후에 PR분야에서 발전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이론을 연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COMH010
국가정책홍보론
2학점 홍보가 우수해야 정부 정책이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정부 정책의 구상, 결정, 집행, 평가 과정에서 필요한 홍보 전략을 연구한다. 특별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 사례들을 분석하고 중장기 홍보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COMH011
쟁점관리
2학점 정부 및 기업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각종 쟁점을 어떻게 사전 예방하고 관리하는가에 대해서 연구한다.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된 제반 이론을 고찰한다.
COMH012
PR 캠페인기획론
2학점 PR수행과정과 관련한 상황분석, 공중분석, 사전연구, 목표설정, 전략개발, 프로그램 기획, 평가 등을 고찰 한 후에, 실제 조직을 위한 PR캠페인 프로그램 기획을 실습한다.
COMH013
사내커뮤니케이션
2학점 인사관리, 조직행동, 조직커뮤니케이션 등 기본 개념과 이론을 먼저 습득한 후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실제 조직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적인 사내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기획해본다.
COMH014
마케팅 PR
2학점 PR의 마케팅 지원 기능인 MPR의 개념, 사례, 이론, 전략 등을 총론적인 차원에서 공부한다. IMC의 한 축을 이루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찰하고, 실제 상황에 접목시켜 프로그램 기획을 한다.
COMH015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2학점 전통매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한 캠페인의 전략과정과 실행, 평가 등에 이르는 전 캠페인 기획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사례를 구성, 평가하도록 한다.
COMH016
투자자관계전략론
2학점 투자자를 포함한 재무환경과 공중을 분석하고 이들에 대한 전략적 PR방향을 연구한다. 수강생들은 재무에 대한 이해, IR프로그램 기획, IR관련 이론 등을 습득한 후에 실제 기업을 모델로 IR전략과 전술을 개발한다.
COMH017
Sales Promotion론
2학점 IMC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판매촉진의 기능과 다양한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제 기법의 장단점에 대한 연구를 이론적, 사례분석적으로 비교 분석을 통하여 IMC 전략 수립, 더 나아가 마케팅전략 수립 시에 전략수립 능력을 배가 시킨다.
COMH018
홍보특별연구
2학점 특정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연구를 진행한다.
COMH019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학점 시장, 소비자 그리고 디지털 매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광고 및 대중매체 중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뉴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차별적이고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접근법의 등장배경 및 기획, 전략 및 성과측정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사례를 연구한다.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차별적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브랜드 파워에 기여하게 되며 나아가 고객과의 관계가 형성되는지 그 과정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COMH020
도시마케팅론
2학점 도시간의 경쟁이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한 도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도시브랜딩의 과정과 도시마케팅제 기법, 성공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써 IMC전략에 대한 활용 시각을 도시브랜드, 나아가서는 국가브랜드까지 확대시킨다.
COMH022
홍보이론연구
2학점 홍보이론의 기초를 제공하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연구내용과 기술적 문제를 문화/사회/경제적 환경에서 분석하고,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공중의 의견형성과 변화(public opinion & change)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COMH023
사이버홍보론
2학점 웹 2.0시대의 사이버 홍보의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사이버 홍보의 전략수립과 집행을 연구하며 동시에 소셜 미디어, 인터넷 문화, 바이럴 마케팅 등에 대한 이론적 논의도 함께 검토한다. 또한 사이버 홍보의 다양한 영역(언론관계, 고객관계, 투자자관계, 위기관리, 사회공헌활동, 국제PR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COMH024
언론관계와 홍보
2학점 본 강좌에서는 한국 언론 환경을 고찰한 후에 언론과 홍보와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한다. 전반부에서는 한국 언론인의 특성, 신문과 방송의 취재 및 보도 행태, 신문사와 방송사의 작업 환경 및 조직 문화 등을 강의한다. 후반부에서는 홍보와 언론 관계의 구조적 상황과 윤리적 문제 등을 다룬 후 발전적 관계에 대해서 논의한다.
COMK001
광고개론
2학점 학부나 실무에서 광고나 마케팅 등 광고관련 분야를 접해 본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소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적인 측면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며, 광고와 사회, 광고기획 및 전략, 크리에이티브, 광고매체, 광고와 프로모션, 캠페인, 효과측정 등을 연구하여 광고의 전문분야 과목의 수강을 준비한다.
COMK002
광고홍보조사방법론
2학점 전략적인 광고기획을 위한 기초자료조사, 매체수용자에 관한 자료조사, 광고물 카피테스트, 광고비의 효율성 평가 등 광고연구를 위한 정량적/정성적 조사방법들을(기초통계분석 포함) 소개한다.
COMK003
광고매체론
2학점 광고와 관련된 주요매체들의 종류/성격 등에 대한 분석, 크리에이티브/수용자 성격/효율적 예산집행 등을 기준으로 광고 매체들을 평가하고, 수용자에게 효율적으로 광고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기획 수립과정을 연구한다.
COMK004
광고이론세미나
2학점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설득적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 심리, 문화, 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관련된 주요 논문들을 읽고 이론적, 방법적, 그리고 실제적 측면을 논의한다. 특히 학위논문을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작성하고자 하는 학생은 수강을 권장한다.
COMK005
광고관리론
2학점 광고기획과 실행에 있어서 단계별/분야별 결정과정을 분석/검토한다. 광고의 기회요인/promotion mix/광고의 목적과 목표설정/예산설정/메시지와 매체기획수립과 광고 효과성 측정 등과 관련된 광고의 관리 결정과정을 사례연구 중심으로 진행한다.
COMK006
광고매체기획론
2학점 본 수업의 목표는 보다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의 집행을 가능케하는 매체기획이란 무엇이며, 매체기획 역할의 변화 그리고 매체기획에 필요한 기본이론을 습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매체기획 이론들의 실제적인 적용과정에 대한 토론과 실습을 통해 실무적인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매체기획 이론들을 이용한 효과측정 분야도 다루어 보고자 한다.
COMK007
광고와 소비자행동론
2학점 광고수용자로서의 소비자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심리, 사회,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하고 또한 관련된 사례도 분석한다.
COMK008
광고크리에이티브 발상론
2학점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해결에 필요한 창의적인 발상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위한 과목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상 전개, 문제해결의 과정과 발상사례, 브레인스토밍 과정 등을 검토한다.
COMK009
브랜드관리론
2학점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에 관한 개념, 조건, 관련이론, 수행과정 등을 고찰한다. 또한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브랜드관리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COMK010
광고와 사회
2학점 사회적 제도의 한 형태로서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분석하고, 광고제도의 윤리적 실천양식과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찬반의 의견들을 비판적 시각에서 검토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COMK011
광고캠페인론
2학점 광고캠페인의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광고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강구하며, 특히 기획, 집행 그리고 통제에 대한 이해는 사례를 중심으로 응용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COMK012
국제광고홍보론
2학점 국가간 또는 다국적 기업간의 교류의 증대와 더불어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광고 또는 홍보의 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여론적인 검토와 아울러 사례별 연구도 병행한다.
COMK013
광고특별연구
2학점 산학교류 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COMK014
이벤트기획 세미나
2학점 IMC 차원에서 이슈 메이커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이벤트에 대한 기획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상의 수많은 기획요소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접근 방법에 대하여 이론적 연구를 한다. 이론 연구뿐만이 아니라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이벤트 기획에 대한 실무적 이해와 능력을 배가 시킨다.
COMK015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
2학점 수강생들은 중요 건강관련 지식들을 특정 타겟으로 정해진 사람들에게 보다 적절하게 전달하는 훈련에 대한 기초 이론들, 실제 사례 등을 통해 지식을 축적하게 될 것이다. 다양한 미디어들은 헬스관련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 근본이 된다. 전통적인 TV, 라디오, 인쇄매체부터 다양한 웹베이스 social media 및 모바일 통신에 이르기까지 헬스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을 전략과 전술에 의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집어보도록 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