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대학원 특징

 

 

 
일상생활 속에서 갖게 된 값진 신앙체험을 철학, 신학, 사회복지학 및 일반ㆍ교양과목의 지평에서 반성하고, 보다 적극적인 현실참여를 통하여 교회와 사회발전에 헌신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오늘의 한국은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학술적, 문화적 교류는 물론 신앙적 교류를 통하여 세계 속에 부상하는 한국 가톨릭 교회로, 받는 교회로부터 세계 이웃과 나누는 성인교회로 나아가기 위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국내·국제 심포지엄, 학술강연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연구, 토론, 저술함으로써 국제적 감각을 가진 실력배양과 여건조성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개인주의가 아닌 성체 공동체 의식과 획일주의가 아닌 파스카 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일반 신도, 수도자 및 성직자가 신앙, 영성, 사목에 대하여 공동 연구하고 현장체험을 함으로써 한국 가톨릭교회 안에 제도와 은사가 원활한 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합니다.
신학대학원은 그리스도교의 일치와 종교간의 대화를 도모하고 촉진하고자 가톨릭교회, 개신교, 성별, 연령, 직업, 국적에도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다양한 종교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교수와 학생이 더불어 어우러져서 연구, 토론, 저술함으로써 구성원은 풍부한 이해와 경험을 공유하고 “개성있는 일상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우회 안에는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면서 지속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에 학문적 연구를 꾀하는 학술동아리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원우들과 신학대학원에 종사하는 모든이의 친목과 서로의 사귐을 위한 등산,여행 및 여러가지의 나들이가 있습니다. 
 
참신한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국내외의 훌륭한 교수를 모실 뿐 아니라, 서강대학교 철학과, 종교학과, 사회학과, 교목처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대학교 중앙도서관, 박물관 등을 활용하여 학문의 수월성(秀越性)을 자랑하는 서강대학교의 고유성을 발휘하며, 서강 동문으로써 학교 발전에도 기여합니다.

450년의 전통과 전 세계 250여 개의 교육기관을 가지고 있는 예수회가 운영하는 서강대학교의 신학대학원은 우수한 교내 교수진과 국내외 석학들을 초빙하여 참신한 강의를 개설합니다. 학생은 외국어로 진행하는 일부 강의와 세미나에 참여함으로써 지구촌의 정예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학대학원은 개원과 때를 같이하여 신학, 철학, 사회학 등에 관계되는 서적을 모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프랑스, 미국, 이태리, 홀랜드, 대만 예수회에서 기증받은 서적수는 무려 20,000여 권에 이르고 있으며, 여러 곳에서 계속 수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진도서와 전문잡지는 서둘러 구입하거나 기증을 받을 계획입니다. 이미 12,000여권의 영성 및 신학서적을 구비하고 있는 영성연구소 도서실과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의 종교·철학관에 소장하고 있는 풍부한 도서는 신학대학원에서의 연구활동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철저한 학사관리로 강의 시간마다 출결 상황이 엄격하게 점검되고, 이에 따른 조처가 있습니다. 또한 학기중에 충분한 독서과제, 토론발표 준비, 소논문 작성 등이 제시되며, 엄격한 학력평가를 통하여 책임있는 사회의 동량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특별강연회/특별강좌 (신학대학원 주최)
권위있는 국내외 학자나 전문가를 모시고 중요한 주제에 대하여 특별 강연회와 특별강좌를 수시로 개최함으로써 다원화하는 사회에 열려진 전문가의 양식을 갖게 해 줍니다.
사회와 교회에서 신뢰받는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과과정을 충분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은 강의, 세미나, 심포지엄, 강연회에 참여하고, 평가를 받은 후에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과정의 내용과 방식에 따라 학생의 신분은 정규생, 연구생, 청강생으로 구분합니다.
정규생
석사, 박사학위과정
(2년 6월 과정)
석ㆍ박사 통합과정
(5년, 조기졸업 제도 시행)
입학전형 절차를 거쳐 각 학위과정 취득에 필요한 소정의 요건을 갖추고자 
하는 학생
연구생(1년 과정) 학사(석사) 학위 취득자 또는 동등의 자격이 있는 사람 중 서류심사를 통하여 선발하며, 정규 학위는 수여하지 않지만 정규생과 동일한 조건으로 강의,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
청강생 본인이 원하는 특정과목에 대하여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하고 수강하는 학생.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