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과목소개

 

 

THES 2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1) 3학점

인간의 성장주기(life cycle)를 중점으로 개인의 성격형성과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생물 및 심리학적 차원에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제반의 사회심리 이론을 환경 내에서의 인간(person-in-environment)이라는 틀 안에서 학습한다.

 

THES 2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2) 3학점

사회문화 및 조직지역사회 차원에서 인간의 환경과의 역동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제반 사회이론을 생태체계(ecosystem)이론의 틀에서 학습한다.

 

THES 210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학점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국가에서 사회갈등의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하여 온 각종 사회복지정책(완전고용, 물가안정, 빈곤퇴치, 노약자보호 등)을 분석 검토하여 한국사회의 민주적 복지국가 건설의 이상 실현방법을 강구한다.

 

THES 213 사회복지사상과 이론 (Philosophy and Theory of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가 발달해 온 역사와 그 정신적 배경을 동서양을 통해 고찰해 보며 특별히 우리 사회에서의 복지사상사 및 복지이념이 무엇인지를 파헤쳐 우리 고유의 복지이념과 철학을 성립하여 본다.

 

THES 215 사회복지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3학점

제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지식과 이론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 자료에 입각한 문제의 진단과 그 대책의 방법을 연구한다.

 

THES 216 사회통계 (Statistics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 영역에서 수집된 양적 정보자료의 의미 있는 해석과 결론을 도출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통계적 기법을 익힌다.

 

THES 217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학에서 사용되는 양적 조사자료의 기본적인 특징과 분석절차를 이해하고, 해석능력을 배양하며, 분석경험을 제공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서 구체적인 조사질문과 가설에 따른 통계분석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사회복지학의 과학성 제고에 기여한다.

 

THES 221 사회복지발달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3학점

고대에서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의 복지의 개념 및 복지국가의 이념이 발달된 역사적 배경을 시대별로 검토한다. 사회복지제도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경제발전, 사회구조의 변화, 정치체제, 문화배경 등을 포괄적으로 고찰하며 구미제국의 사회발달을 유형별로 비교 연구한다.

 

THES 22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3학점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THES 231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elfare Practice) 3학점

사회기능 과정 중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는 사람들의 사회심리재정적 문제를 개별 및 집단적인 차원에서 사정, 평가한 이후 가장 적합한 문제해결 모형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THES 250 사회교육() (Foundations of Social Education) 3학점

사회교육의 정의중요성종류방법평가제도와 행정 및 사회교육의 실제에 관하여 고찰한다.

 

THES 303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3학점

어떤 시각으로 현대사회와 사회문제를 볼 것이며, 어떻게 사회복지가 사회문제의 예방 및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훈련한다.

 

THES 3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of Social Welfare Practice) 3학점

사회사업 실천의 의의, 이론 및 상담기술을 학습하여 전문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사정, 자료계획과 개입, 종결과 평가 등의 상담 치료과정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학습하도록 한다.

 

THES 308 집단지도론 (Social Group Work) 3학점

집단지도 사업의 개념 및 발전과정과 소집단을 중심으로 한 집단역학(Group Dynamics)을 이해시키며, 집단지도 사업의 기본원리, 집단지도의 방법 및 기술과 집단지도 사업가의 역할을 강의한다.

 

THES 309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Adolescents) 3학점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과 사회집단으로서의 이들 집단의 특성이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연구 검토하면서 청소년 문제가 사회발전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검토한다.

 

THES 310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3학점

아동과 가족에 대한 분석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문제에 대한 분석, 지도, 지원활동을 위한 이론과 방법, 기술을 다룬다.

 

THES 311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Women) 3학점

현대사회의 구조적기능적 측면에서 여성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페미니스트적 이론의 시각에서 검토하고 여성의 사회적 역할 향상에 대한 방법을 학습한다.

 

THES 314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3학점

심신장애자 복지의 역사와 현황을 연구하며 장애발생 원인과 그 예방, 장애자복지의 금후의 대책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케 한다.

 

THES 317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Elderly) 3학점

현대화에 관련된 요인들이 어떻게 노인문제를 야기시키며, 그 문제의 성격은 무엇이며,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를 연구 토의한다.

 

THES 318 교정복지론 (Correctional Social Welfare) 3학점

교정복지는 사회의 규범이나 법으로부터 일탈된 개인을 돕는 데 있어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교육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THES 319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3학점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기능 및 문제를 이해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고찰 및 가족문제의 치료적 접근법을 도모하는 데 있다.

 

THES 320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3학점

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우리사회에 적합한 산업복지 모형을 연구하는 데 있다.

 

THES 321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3학점

빈곤, 질병, 실업, 임금수입자의 사망, 노인 및 장애로 정상적인 생활에 위험을 당할 때 국가가 이들을 보호하는 구체적인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THES 323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학점

여타의 조직체에서의 행정과는 다른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의 행정이 갖는 특수성을 이해시키고, 그러한 행정과정에서 행정가가 파악하고 책임져야 할 사항과 행정의 기술, 원칙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하면서, 학생 스스로가 우리나라의 실제와 비교 검토해 보도록 한다.

 

THES 324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and Law) 3학점

사회사업 실천을 위해 법체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THES 325 사회복지자원개발론 (Social Welfare Resource Development) 3학점

사회복지 제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물적, 인적 자원의 출처를 공공부분과 민간부분, 중앙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국가와 기업과 개인, 3부문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한국 사회에서 복지 자원의 다양화와 그 개발방안을 탐구한다.

 

THES 329 사회복지현장실습 1 (Field Practicum in Social Welfare 1) 3학점

강의를 통하여 습득한 사회사업 방법에 관한 제반이론 및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사업 기관 및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담당해 보도록 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닦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스스로 검토 평가해 보도록 한다

 

THES 330 사회복지현장실습 2 (Field Practicum in Social Welfare 2) 3학점

사회복지 현장실습 1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개입전략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single subject 또는 실험설계를 통하여 학생들이 사용한 프로그램들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나를 연습하는 기술과 능력을 개발한다.

 

THES 331 사회사업통합방법론 (Integrated Method in Social Work) 3학점

개별 사회사업, 집단 사회사업, 지역사회 조직사업을 포함한 사회사업 방법의 기초가 되는 이론, 개념 및 기술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사회사업 실천상황과 결부시켜 검토한다.

 

THES 335 의료사회사업론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3학점

의료분야에 있어서 전문 사회사업분야의 역할과 위치를 연구한다.

 

THES 341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elfare Supervision) 3학점

사회사업 감독과정과 관련된 기본이론 및 방법을 조사한다. 감독자의 기능, 학습, 감독자와 워커(worker)의 관계, 감독과 기관 행정의 관계, 감독자의 책임 등에 관해서 연구한다.

 

THES 371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3학점

과거 의료환경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정신건강분야가 치료의 효과성 증대, 비용절감, 클라이언트의 권익보호 등의 이유로 해서 치료환경이 대폭 지역사회정신건강체계로 일괄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치료 접근법과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연구한다.

 

THES 372 상담심리학 (Psychology of Counseling) 3학점 (THET 577과 동일 과목, THEC 515와 동일과목)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력과 적응력을 길러 주는 데 필요한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탐구한다.

 

THES 375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3학점

사회 안에서의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중심으로 사회적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영향 및 집단과 개인과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여기에서는 특히 타인의 이해과정, 친교행동,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 그리고 집단행동의 문제들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실증적인 연구 내용들을 다룬다.

 

THES 380 학교사회사업론 (Social Welfare in Schools) 3학점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시행 및 강화가 시급히 요청되는 영역의 하나로서, 학교 및 학생들이 처해있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보살핌을 통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이 최대로 개발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는 사회사업이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 학습한다.

 

THES 381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치료의 제이론과 모형들을 이해한 후 사회사업 실천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론적 방법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의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가족치료 과정의 전략과 기법을 습득하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적용 가능한 사회사업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THES 391 자원봉사자론 (Volunteer Management) 3학점

복지사회를 촉진하고 민주사회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자원봉사의 의미와 형태를 연구한다. 건전한 시민사회의 육성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한다.

 

THES 411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3학점

서구에서 사회복지 정책이 산업화 과정에서의 자리 매김을 연구하고, 역사적, 사회적 변동에 따라서 어떻게 대응해 왔는가를 검토한다. 특히 1945년 이후 한국 사회복지 정책의 성격과 그 발달을 연구한다.

 

THES 431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3학점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진단, 평가, 기획, 및 사회변화의 중재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제반 이론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THES 435 사회사업실천모델의 비교연구 3학점 (Comparative Social Work Practice Model)

개인, 가족, 소집단과의 사회사업 실천에 있어서 최근의 모델들을 비교 분석한다. 실천이론의 특성과 기능을 조사 연구하며 특히 실천모델을 평가하고, 급변하는 욕구에 부응하여 각 모델들을 응용, 개발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THES 440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3학점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의 대처를 위해 이론과 기법을 연구함으로써 주민 정신건강 모형을 도모한다.

 

THES 450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학점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에 대한 평가의 이론과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데 있다.

 

THES 457 비행이론 (Theory of Deviance) 3학점

인간의 비행과 일탈적인 행위에 대한 문제를 밝히고 이를 야기시키는 원인들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며, 이러한 비행과 일탈행위에 대한 예방과 교정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THES 491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원활한 사회적 기능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요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치료와 복지 서비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회사업의 기법을 발전시킨다.

 

THES 495 인력개발론 (Manpower Development) 3학점

인력개발의 개념과 인적 자원개발활용과 국가발전 및 사회발전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현대 산업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전문화된 인력을 개발하는 구체적 계획수립과 운영방법에 관하여 고찰한다.

 

THES 498 알코올과 약물 (Alcohol and Drug) 3학점

음주와 약물중독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사회기능 역할에 장애를 가져오는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사회심리적 대응책을 강구하는 데 필요한 지식,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THES 499 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on Social Welfare) 3학점

졸업논문의 주제가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적합하고 유용한가를 검토하고, 주제의 성격에 따라 선정되는 사회복지 조사방법과 자료의 분석이 고도의 사회통계 모형을 요하는 경우 이에 대한 특수 개별지도를 제공한다.

 

THEC 501 가톨릭사회복지론 (Introduction to Catholic Social Welfare) 3학점

가톨릭사회복지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도모하는 입문과목이다. 가톨릭 신앙의 기초교리와 교회의 가르침에 나타난 복지사상과 윤리를 탐구하고, 교회의 성립부터 함께 해온 가톨릭교회의 사회복지활동을 이해하며, 한국의 가톨릭사회복지의 현실을 탐구함으로써 미래지향적 가톨릭사회복지의 방향을 모색한다.

 

THEC 502 가톨릭 영성과 사회복지 (Spirituality and Social welfare) 3학점

영성신학과 사회복지학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교회의 전통에서 인간의 영성은 구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간중심의 학문인 사회복지학에서는 영성개발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을 영(spirit), (soul or mind), (body)의 일체로 이해하며 인간발달과정에 나타난 영성개발과 영성복지(spiritual welfare)의 문제를 탐구한다.

 

THEC 503 가톨릭사회교리 (Catholics Social Teaching) 3학점 (THET 352와 동일 과목)

윤리신학과 사회복지학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역대 교황들의 사회회칙과 교회문서를 중심으로 사회교리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교회의 가르침이 세속적인 복지제도의 발전에 미친 영향을 고찰 한다. 교황 레오 13세에서 교황 요한바오로 2세에 이르기까지 빈부의 격차, 정의로운 재화의 분배, 사회정의실현, 복지국가건설, 발전과 해방 등의 문제들에 대하여 가톨릭교회는 어떤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도구로써 사회윤리방법론을 활용한다.

 

THEC 504 성서와 사회복지사상 (Bible and Social Welfare Thought) 3학점 (THET 417과 동일 과목)

성서신학과 사회복지학의 학제간 연구를 지향하는 교과목이다.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 나타난 사회복지사상을 조명한다. 하느님과 인간간의 언약으로 구체화된 고아와 과부에 대한 사회적 배려에 대한 해석, ‘희년사상에 대한 조명과 그 실체,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나눔과 이웃사랑 정신, 초대교회에 나타난 공동체주의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도모하며,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회복지사상과의 관계성을 조명한다.

 

THEC 505 사회윤리와 사회복지 (Social Ethics and Social Welfare) 3학점 (THEP 252와 동일 과목)

일반윤리학의 기본 원리를 현대 사회와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어떻게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숙고한다. 특히 사회와 국가의 공동선의 중요한 영역인 사회복지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긴급히 요청되는 문제들, 즉 제도화의 요구 이슈들, 복지사들의 행동윤리, 수혜자의 인권, 복지기관의 윤리경영, 현장에서 발생하는 딜레마 등을 성찰하고 어떤 대안을 가져야 하는지 연구한다.

 

THEC 506-507 종교사회복지 세미나 1, 2 (Seminar on Religious Social Welfare) 3학점

가톨릭, 개신교, 불교, 이슬람 등 다양한 종교의 사회복지 사상을 비교종교적 차원에서 탐구하는 한편, 종교와 문화의 상이성이 복지국가나 사회복지제도의 차이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탐구한다.

 

THEC 508 사회철학 (Social Philosophy) 3학점 (THEP 381과 동일 과목)

사회철학의 방법론과 더불어 철학사에 등장하는 주요한 사회철학 사상을 선별적으로 다룬다.

 

THEC 509 사회복지 영성과 실습 (Sprituality  and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나 가톨릭사회복지 전공자는 사목현장(본당, 병원, 피정센터) 에서 사회복지영성과 관련한 실습을 한다.

 

THEC 510 사회복지 영성과 실습 (Sprituality  and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나 가톨릭사회복지 전공자는 사목현장(본당, 병원, 피정센터)에서 사회복지영성과 관련한 실습을 한다.

 

THEC 511 사회복지 질적 연구방법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질적연구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THEC 512 중독과 사회복지실천 (Addiction and Social Welfare Practice) 3학점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알코올 및 약물중독에 대한 이론 및 기존의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분석한다.

 

THEC 513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적 역량 3학점 (Cultural Diversity and Cultural Competence)

문화적 다양성의 철학적 당위성과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며,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이론적 실체를 학습한다.

 

THEC 514 가족치료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치료의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THEC 515 상담심리학 (Psychology of Counseling) 3학점 (THES 372, THET 577과 동일 과목)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력과 적응력을 길러 주는 데 필요한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탐구한다.

 

THEC 521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현황과 쟁점 3학점 (Realities and Issues of Korean Social Welfare)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분석하고 한국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이해하며 그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THEC 522 복지국가론 (Welfare State) 3학점

복지국가의 형성, 발전, 위기, 재편에 이르는 일반이론 및 특수이론을 연구하고, 복지국가유형론을 비롯한 최근의 복지국가 논의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THEC 523 빈곤 및 공공부조론 (Poverty and Public Assistance) 3학점

빈곤의 원인, 개념, 측정 등에 제 이론을 연구하고, 공공부조제도의 다양한 유형을 비교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이러한 틀속에서 한국 공공부조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THEC 590 논문 (Thesis) 6학점

대학원 졸업논문은 5학기동안 학습한 사회사업/복지에 대한 이론, 지식, 가치 및 기술을 통합하는 차원에서 연구자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선정하여 양적 또는 질적 사회조사방법을 통한 문제에 대한 해결과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합의를 학술적인 논리로 피력한다.

 

THEC 601 고급사회복지조사방법론 (Advanced 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s) 3학점

사회복지조사 및 연구방법의 제 과정을 심화된 수준에서 연구한다.

 

THEC 602 고급사회복지실천론 (Advanced Social Welfare Practice) 3학점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모형을 보다 심화된 수준에서 연구한다.

 

THEC 603 고급사회복지정책론 (Advanced Social Welfare Policy) 3학점

사회복지정책의 기획, 집행, 평가의 제 과정을 보다 심화된 수준에서 연구한다.

 

THEC 604 고급사회복지 자료분석론 (Advanced Social Welfare Data Analysis) 3학점

고급통계의 원리를 연구하고 고급수준의 사회복지 자료분석 기법을 습득한다.

 

THEC 605-606 고급연구방법특강 1, 2 (Advanced Topics in Research Methods 1, 2) 3학점

구조방정식, 다충모형, 종단자료분석 등 최신 통계모형 및 연구방법론을 연구하고 사회복지연구에 적용한다.

 

THEC 610 가톨릭사회복지와 사회이론 (Catholic Social Welfare and Social Theory) 3학점

국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에 대한 정당화 문제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규정하는 논의에 일차적으로 그 중심을 둔다. 이러한 관계 규정은 사회철학, 더 나아가 사회 윤리학적 차원을 배경으로 삼는다. 한편 가톨릭사회복지는 신앙의 차원에서 비롯되는 사랑의 실천과 아울러 개인과 사회에 대한 인간학적 이해를 전제한다. 본 과목은 신학, 철학, 윤리학의 사회이론들을 가톨릭사회복지에 어떻게 적용하고 발전시킬 것인지를 연구한다.

 

THEC 621 인간행동과 문화 (Human Behavior and Culture) 3학점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요인에 관하여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비정상적인 성격이론을 연구하여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THEC 622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모델 (Social Welfare Practice Theories and Models) 3학점

미시에서 거시에 이르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모델에 대하여 연구 분석한다.

 

THEC 623 사회복지실천 모델 개발 및 평가 3학점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의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분석하며,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에 대한 평가의 이론과 기술을 연구 학습한다.

 

THEC 624 사례관리 세미나 (Seminar on Case Management) 3학점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돕기 위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THEC 625-626 사회복지실천 세미나 1, 2 (Seminar on Social Welfare Practice 1, 2) 3학점

미시에서 거시에 이르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이론, 다양한 상담기술을 학습하고, 박사학위 논문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 이론을 접목시킨다.

 

THEC 627 사회복지지도감독 세미나 (Seminar on Social Welfare Supervision) 3학점

사회복지기관에서 책임감과 권위를 갖춘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THEC 628 정신건강론 세미나 (Seminar on Mental Health) 3학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서비스 모델과 전달체계, 법과 정책, 임상사회복지 개입기법을 연구한다.

 

THEC 629 사회적 이슈와 사회복지실천 (Social Issues and Social Welfare Practice) 3학점

현대사회와 사회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훈련하고 한국사회에서 복지의 다양화와 개발방안을 탐구한다.

 

THEC 630 임상사회복지 기술론 (Clinical Skills in Social Welfare) 3학점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사회, 문화, 태도, 행동 문제들에 관한 임상심리학의 실증적인 연구내용들을 학습한다.

 

THEC 631 아동청소년복지 세미나 (Seminar on Child and Adolescent Welfare) 3학점

아동, 청소년, 학교, 교정, 비행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고 이론과 실천에 기여하는 연구를 분석하고 학습한다.

 

THEC 632 노인복지 세미나 (Seminar on Elderly Welfare) 3학점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하여 현대사회 노인문제의 성격 및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THEC 651 사회보험제도분석론 (Analysis of Social Insurance Institutions) 3학점

사회보험에 관한 일반이론을 습득하고 각 사회보험제도의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분석, 평가한다.

 

THEC 652 사회복지서비스 정책분석론 (Analysis of Social Service Policy) 3학점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에 대한 실제분석을 시도하고 다양한 정책대안의 가능성을 연구한다.

 

THEC 653 사회복지정책 평가론 (Social Welfare Policy Evaluations) 3학점

사회복지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이해하고 다양한 평가조사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접해본다.

 

THEC 654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연구 (Process Analysis of Social Welfare Policy) 3학점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관련된 각종 이론을 탐구하고, 특히 한국에서의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실제 사례연구를 통해 고찰한다.

 

THEC 655 소득분배와 복지경제론 (Income Distribution and Welfare Economics) 3학점

소득불평등의 제 이론 및 측정의 실제를 접해보고, 경제학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THEC 656 여성 및 가족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for Women and Families) 3학점

페미니즘의 전통적 복지국가 비판이라는 맥락과 함께 급속한 인구가족구조의 변화 등의 후기산업사회 변수들에 대응하기 위한 여성 및 가족복지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THEC 657 사회복지의 정치경제학 (Political Economy of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정책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치 및 경제사상을 반영한다는 것을 전제로, 사회복지정책의 일반적 발전과정과 개별 정책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관련된 환경, 제도, 행위자의 역동성을 탐구한다.

 

THEC 658 비교사회복지제도론 (Comparative Social Welfare System) 3학점

각국의 사회복지제도를 비교분석연구의 틀로 탐구하여 한국 사회복지제도 모형의 발전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THEC 659 비교사회복지정책 세미나 (Seminars on Comparative Social Welfare) 3학점

각 국가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회정책의 동형과 이론적 쟁점을 고찰한다.

 

THEC 660-661 고급사회복지정책 특강 1, 2 (Advanced Topics in Social Welfare Policy 1, 2) 3학점

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제반 연구방법과 최근 쟁점을 검토하고 새로운 사회복지정책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THEC 662-663 고급사회복지정책 세미나 1, 2 (Advanced Seminar on Social Welfare Policy 1, 2) 3학점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못하는 최근의 사회문제와 이슈의 조명, 최신 사회복지정책 이론의 소개, 새로운 사회복지정책 연구방법의 적용가능성 등을 탐구한다.

 

THEC 690 개별지도연구 1 (Independent Study ) 3학점

 

THEC 691 개별지도연구 2 (Independent Study ) 3학점

 

THEC 692 개별지도연구 3 (Independent Study ) 3학점

 

THEC 693 개별지도연구 4 (Independent Study ) 3학점

 

THEC 694 개별지도연구 5 (Independent Study ) 3학점

 

 

 

 

기타 공통과목

 

안 내

 

1. 공통과목들은 과정의 특성상 신학대학원의 모든 학생들을 위하여 개설하는 과목들로써 원칙적으로 석사학위 수여에 필요한 전공학점으로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언어과목을 제외한 다른 과목들에 대해서는 타 전공의 교과목에서 이수해야 하는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필요와 시대의 요구에 응하는 새로운 과목들을 개설할 수 있다.

221. 사회분석(Social Analysis)

230. 교회음악(Church Music)

251. 세계종교의 이해(Understanding of World Religion)

252. 선불교사상(Zen Buddhist Thought)

253. 선어록강독(Collective Readings in Buddhist Patriarchs' Sayings)

272. 한국천주교회사사료강독(Collective Readings in Korean Church History Documents)

290. 성서와 문학(Bible and Literature)

300. 영성과 예술(Spirituality and Art)

312. 사목경영학(Business Management of Pastoral Work)

321. 정보사회와 현대교회(Information Society and the Modern Church)

322. 현대교회와 매스콤(Modern Church and Mass-communication)

330. 환경보존운동(Environmental Preservation Movement)

341. 성서희랍어 1(Biblical Greek I)

342. 성서희랍어 2(Biblical Greek II)

343. 성서희랍어 3(Biblical Greek III)

344. 성서히브리어 1(Biblical Hebrew I)

345. 성서히브리어 2(Biblical Hebrew II)

346. 성서히브리어 3(Biblical Hebrew III)

347. 라틴어 1(Latin I)

348. 라틴어 2(Latin II)

371. 동양가톨릭교회사(History of Catholic Church in East Asia)

 

 


 
TOP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