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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영학과


[학과개요]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따른 의회와 정당의 발전은 정치영역에 서 전문가 수용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10년사 이에 한국정치에서도 '전문 참모'라는 새로운 직업군이 태동하 고 있습니다. 이제 현직 보좌진들도 도제식 구조에서 벗어나 정 치경영의 전문성을 획득하고 정치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 할 때입니다.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은 정치경영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함에 따라 이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 을 양성하기 위해 2010년 2학기부터 정치경영학과를 개설합니다. 정치현장의 새로운 변화 속 에서 높은 가치를 창출하고 올바른 방향을 이끌 전문가의 필요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함입니 다. 특히 현장에서 정치적 결정을 보좌하는 현직자들에게 정치경영의 새바람을 리드하게 하 는 능력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정치전문인(political professionals)으로서의 명성과 직업의 안 정성을 구현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치경영학과는 정치활동을 선거경영, 의회경영, 정당경영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분 하되, 초기에는 앞의 두 영역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합니다. 이론과 실무 가 조화를 이루게 하기 위해 사례연구, 실습, 외부전문가 초빙 등 역동적인 수업방법을 도입하 여 학교와 현장이 하나 되게 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정치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과과정]

1. 다음과 같은 전공을 둔다.
가) 선거경영전공
나) 의회경영전공

2.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분류한다.
가) 기본과목 (000단위)
나) 계열공통과목 (050, 060단위)
다) 전공필수과목(100단위)
라) 전공선택과목 (200, 300단위)
마) 연구과목 (400단위)
바) 공통선택과목 (500단위)

3. 본 학과의 교과과목 이수학점은 총 28학점 이상이다.
가) 기본과목에서 1과목 2학점
나) 계열공통과목에서 1과목 2학점 (국제·지역학계열 031, 041, 045도 인정)
다) 전공필수과목에서 3과목 6학점
라) 그 외 과목에서 나머지 학점 이수



[전공분야]

* 선거경영전공
선거는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제도이다. 선거는 단지 선거운동기간 동안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부터 여론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권자 설득, 유권자 투표행태, 선거관련법, 이슈개발, 선거자금 등 선거와 관련된 각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한 선거의 과학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미 서구국가에서는 선거전문가의 역할이 검증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시사적 접근이나 단편적 경험을 바탕으로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시정이다. 이 전공을 통하여 여론조사의 기초부터 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전략의 작성까지 선거와 연관된 각 분야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의회경영전공
국민을 대표하는 의회는 다양한 권한과 기능을 가져야 한다. 특히 입법기능과 행정부 감시기능은 행정부의 비대화 속에서 전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의회기능의 활성화는 보좌기구의 전문화를 통해서 가능하다. 의정활동에 대한 제도적 이해를 기초로 의회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보좌할 때 의회의 위상이 강화될 수 있다. 새로운 법안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사안에 대한 분석능력이 요구되며, 정무활동을 위해서는 의회관련 기관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능력이 필요하다. 사무능력이 아닌 창조적인 보좌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공공정책, 입법이론, 예산감시, 쟁점관리 등에 대한 탄탄한 이론적 틀을 가져야 한다. 이 전공에서는 의원을 능동적으로 보좌할 수 있는 다방면의 지식과 철학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과목]

[전공필수]


101. 정치경영의 기초(Introduction to Political Management) 2학점
정치경영의 역사적, 구조적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 정치체제에서 정치경영의 역할과 발전 전망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매스미디어의 발전, 정치컨설팅의 부상, 단일이슈단체의 성장 등 최근 정치의 주요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제공하여 수강생이 정치경영자로서 잠재적인 역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102. 정치경영 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Political Management) 2학점
경험연구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과학 철학, 연구 기획, 측정과 자료 수집, 그리고 기술적·추론적 통계학 등에 관한 수업을 통해 샘플링, 개념화, 측정, 연구디자인, 자료수집방법 등 경험연구의 기초적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103. 의사소통의 전략(Strategy of Political Communication) 2학점
선거에서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지지나 특정 사안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얻는데 사용되는 특화된 소통방식을 소개한다. 수강생은 선거운동, 시민운동 등을 위해 전략적으로 충실하고 수사적으로 힘 있는 메시지를 생산하는 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의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수업은 의사소통기술과 관련한 강의 및 현재 여․야당의 메시지 경쟁에 관한 평가, 정치광고 제작 등 대중 설득에 관한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104. 정치경영의 윤리(Ethics of Political Management) 2학점
이 과목은 정치경영인이라는 직업의 목적과 가치를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치경영은 전문직인가 혹은 기능직인가? 무엇이 정치를 값진 행위로 만드는가? 정치권에 도덕적 해이가 널리 퍼져 있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등의 질문에 답하고, 나아가 정치 행위에 어떤 기준을 적용해야 할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지, 정치경영인으로서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할지에 관해 토론한다.


105. 정치리더십(Political Leadership) 2학점
이 수업은 수강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리더십의 기술을 이해하며, 정치경영인으로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106. 정당정치의 이해(Understanding of Party Politics) 2학점
이 과목에서는 정당에 관한 주요 주제들(조직과 이념, 정당체계의 형성 및 변화, 후보공천, 선거운동, 의회와 정부에서의 정당)을 비교정치학적 시각에서 다루며, 정당에 관한 일반 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관해 논의한다. 특히 한국 정당의 역사적 전개, 한국 정당의 조직적 성격과 한국 정당체계의 이념적 특징을 규명하고 선진 민주주의국가와의 비교 속에서 그 발전 전망을 밝히는데 초점을 둔다. 나아가 수업은 공직후보 선출, 선거제도 및 선거법, 정당과 국회 및 정부와의 관계의 문제점 및 그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107. 선거정치의 분석(Analysis of election Politics) 2학점
유권자 행태에 관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국 유권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과 이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적 변수, 심리적 변수, 경제적 변수, 제도적 변수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한국 유권자의 투표선택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경로모델을 탐구할 것이다.  수업에서는 또한 정당일체감 특히 선거 기획자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 투표불참자와 부동층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다. 수강생들로 하여금 한국 유권자 행태에 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선거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108. 여론조사와 여론읽기(Survey of Public Opinion) 2학점
여론조사에 대한 이해를 넓혀 선거 관련 각종 여론조사결과들을 정확히 해석하고 더 나아가 실제 상황에서 여론조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에서는 여론조사의 적절한 사용, 방법론과 조사 설계에 대해 다룰 것이며 조사 결과를 재검토하고, 결론으로부터 제안을 도출하는 방법에도 주목할 것이다. 나아가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109. 위기관리(Management of Poltical Crisis) 2학점
이 과목은 위기 상황, 전환점, 그리고 선거․입법․정책 캠페인, 그리고 정부 선택에서의 결정적 순간의 관리에 대해 초점을 둔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위기상황을 인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수단과 기술을 개발한다. 수업은 최근 사례 연구와 상황 실습을 통해서 오늘날 위기관리의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측면 모두를 탐구한다.


110. 정치와 미디어(Politics and Media) 2학점
이 과목은 한국 정치에서 미디어의 역할과 한국인의 정치적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에 초점을 둔다. 수업은 정치 쟁점과 정책 의제를 이동하는데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편향을 인식하면서 뉴스의 성격을 규명한다. 수업의 목적은 미디어의 모든 형태가 어떻게 공공정책의 과정을 구축하는가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있다.


111. 현대민주주의론(Seminar on Contemporary Democracy) 2학점
21세기 민주주의 이론의 다양한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통한 민주주의 이론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여기에는 대의민주주의의 성립과 그 한계에 대한 검토, 참여민주주의의 장단점과 현실적 평가 등이 포함된다. 국가통치가 거버넌스(governance)의 개념으로 바뀌어 가면서 향후 민주주의에서 대중의 정치참여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다루도록 한다.


112. 시사정치(Current political issues) 2학점
현재 시점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사건과 사안에 대해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현실정치를 이해하는 기본이 된다. 이 과목은 주로 국외에서 나타난 정치적 사건들을 어떠한 맥락에서 해석해야 하며, 한국정치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토론하도록 한다. 정치적 흐름에 대한 거시적 해석을 통하여 포괄적으로 사건을 이해하고 향후 전개를 예측함으로써 정치이해능력을 높인다.


113. 현대한국정치의 이해(Contemporary Korean Politics) 2학점
최근 한국정치의 민주성, 역동성을 민주주의의 기본시각에서 조명하여 그 가치를 이해하도록 한다. 선거를 통해 정치변화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치참여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에 대한 정치권에 수용을 기본적인 연구대상으로 한다.


114. 한국현대정치사상(Contemporary Korean Political thought) 2학점
해방이후 한국의 자유주의, 급진주의, 보수주의,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한국정치의 변동을 연구한다. 한국정치의 변화는 선거를 통한 정권의 교체라는 외형적 변화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이념적 갈등과 경쟁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선거경영전공 선택]

201. 선거운동의 전략(Strategy of Election Campaign) 2학점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혁명적 발전과 더불어 전략적 환경과 전술적 선택은 진화했지만, 잘 설계된 전술과 전략이 승리를 담보한다는 사실은 변함없다. 이 과목은 선거 전문가들에게 전략과 전술적 결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정보, 결정과 이를 수행하는 도구, 그리고 그들을 평가하는 분석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 선거광고(Political Advertisement) 2학점
정치 광고의 전략, 기술,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의 효과를 탐구한다. 특히 수업은 정치광고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텔레비전과 인터넷 시대의 중요한 변화들을 살펴보고, 광고에 사용되는 기술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진화과정에 대해서도 초점을 둔다. 이 수업은 성공적인 미디어 전략을 창조하고 수행하는 방법과 선거운동에서 광고가 하는 역할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203. 중앙과 지방의 공직 선거운동(Central and Local Election) 2학점
이 과목은 선거출마나 선거운동 기획에 관심 있는 수강생들을 위한 것으로 수강생들은 선거운동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도전과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수강생들은 그들이 도전해 보고 싶은 특정 지방 공직을 선택해 선거운동을 기획한다. 수강생들은 선거운동의 여러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위한 리더십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보다 전술적이고 조직적인 태도로 공직 선거운동을 진행하는 법을 배운다.


204. 정치과정의 법(Election Laws) 2학점
이 과목은 수강생에게 선거법에 명시된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선거 자금, 선거 위반의 기소, 투표권 법령, 재계산/투표용지 보전, 선거방송법 등을 다룬다.


205. 도시선거운동 경영(Management of Election Campaign in Metropolitan area) 2학점
이 수업은 도시선거운동의 특징적인 측면을 다루면서, 도시 선거에서의 핵심 세력과 기관을 이해하고 도시의 경쟁에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지방 선거의 핵심 요소인 공공서비스 노조, 조직에 기반한 공동체, 지방매체, 종교집단과 같은 제도에 주안을 둔다. 수업은 또한 도시의 인구학적, 경제적 이동이 어떻게 도시선거에서 후보자나 후보자간 연합 등의 전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다. 사례연구와 각종 조사 도구를 통해 참여자들은 정치 전문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분석능력과 기술을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206. 온라인 선거운동(on-line Election Campaign) 2학점
이 수업의 목적은 선거에서 인터넷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 온라인 선거운동의 전략과 전술을 익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은 메일 리스팅, 모금, 내용 작성, 사회적 네트워킹, 블로깅, 웹 설계 등에 대해 살펴보고 스스로 선거운동을 전개해 보며 온라인 선거운동의 전문성을 획득한다.


207. 풀뿌리 정치(Grass-root Politics) 2학점
선거나 입법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그리고 한 공동체 안에 지배적인 관점을 더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캠페인 계획의 풀뿌리 조직화 요소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수강생들은 그들 고객의 비전을 규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나아가 실제적인 전략, 현실적인 프로그램, 그리고 전술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수업의 목표는 아래로부터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메시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수업에서는 행동을 억제하는 대신에 의제를 진전시키는 풀뿌리 전술의 특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정치 환경을 바꾸려는 장기적인 노력 보다는 선거와 입법 쟁점을 위해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일시적 조직을 주로 다룬다.


208. 모금활동(Fund Raising) 2학점
이 과목은 정치 조직과 비영리 조직을 위한 모금운동의 요소들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성공적인 모금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전문가를 초빙해 모금활동에 관한 실제 경험적 지식을 접한다. 나아가 정치조직 혹은 비영리조직의 재정 계획 작성법을 배우고,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는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수립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비영리조직이나 정치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해 강의, 읽기, 조사, 과제를 통해 모금 전략을 직접 수립해 보도록 한다.


209. 정당의 모금활동(Fund Raising of Political Parties) 2학점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주요 정당이 어떻게 자금을 모금하는지를 배우고, 선거자금법 개혁이 미래 정당 모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토론한다. 미국의 정치자금 및 정당 후원금의 모금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선거자금법 및 정당법과 이들의 개혁 방향을 논의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제도 하에서의 구체적인 모금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최종과제는 정당 모금 기획서를 제출하는 것이다.


210. 연설문 작성(Drafting the Speech) 2학점
연설의 목적, 연설문 작성자의 역할, 연설문 작성의 역사를 필두로, 성공적인 연설의 요소, 설득의 요소, 정책연설의 재기와 지혜 등을 다루며, 링컨으로부터 레이건, 오바마에 이르기까지 미국 유명 정치지도자들의 연설과 한국 정치지도자들의 연설을 소개한다.

 

[의회경영전공 선택]

201. 선거운동의 전략(Strategy of Election Campaign) 2학점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혁명적 발전과 더불어 전략적 환경과 전술적 선택은 진화했지만, 잘 설계된 전술과 전략이 승리를 담보한다는 사실은 변함없다. 이 과목은 선거 전문가들에게 전략과 전술적 결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정보, 결정과 이를 수행하는 도구, 그리고 그들을 평가하는 분석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 선거광고(Political Advertisement) 2학점
정치 광고의 전략, 기술,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의 효과를 탐구한다. 특히 수업은 정치광고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텔레비전과 인터넷 시대의 중요한 변화들을 살펴보고, 광고에 사용되는 기술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진화과정에 대해서도 초점을 둔다. 이 수업은 성공적인 미디어 전략을 창조하고 수행하는 방법과 선거운동에서 광고가 하는 역할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203. 중앙과 지방의 공직 선거운동(Central and Local Election) 2학점
이 과목은 선거출마나 선거운동 기획에 관심 있는 수강생들을 위한 것으로 수강생들은 선거운동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도전과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수강생들은 그들이 도전해 보고 싶은 특정 지방 공직을 선택해 선거운동을 기획한다. 수강생들은 선거운동의 여러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위한 리더십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보다 전술적이고 조직적인 태도로 공직 선거운동을 진행하는 법을 배운다.


204. 정치과정의 법(Election Laws) 2학점
이 과목은 수강생에게 선거법에 명시된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선거 자금, 선거 위반의 기소, 투표권 법령, 재계산/투표용지 보전, 선거방송법 등을 다룬다.


205. 도시선거운동 경영(Management of Election Campaign in Metropolitan area) 2학점
이 수업은 도시선거운동의 특징적인 측면을 다루면서, 도시 선거에서의 핵심 세력과 기관을 이해하고 도시의 경쟁에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지방 선거의 핵심 요소인 공공서비스 노조, 조직에 기반한 공동체, 지방매체, 종교집단과 같은 제도에 주안을 둔다. 수업은 또한 도시의 인구학적, 경제적 이동이 어떻게 도시선거에서 후보자나 후보자간 연합 등의 전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다. 사례연구와 각종 조사 도구를 통해 참여자들은 정치 전문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분석능력과 기술을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206. 온라인 선거운동(on-line Election Campaign) 2학점
이 수업의 목적은 선거에서 인터넷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 온라인 선거운동의 전략과 전술을 익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은 메일 리스팅, 모금, 내용 작성, 사회적 네트워킹, 블로깅, 웹 설계 등에 대해 살펴보고 스스로 선거운동을 전개해 보며 온라인 선거운동의 전문성을 획득한다.


207. 풀뿌리 정치(Grass-root Politics) 2학점
선거나 입법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그리고 한 공동체 안에 지배적인 관점을 더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캠페인 계획의 풀뿌리 조직화 요소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수강생들은 그들 고객의 비전을 규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나아가 실제적인 전략, 현실적인 프로그램, 그리고 전술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수업의 목표는 아래로부터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메시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수업에서는 행동을 억제하는 대신에 의제를 진전시키는 풀뿌리 전술의 특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정치 환경을 바꾸려는 장기적인 노력 보다는 선거와 입법 쟁점을 위해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일시적 조직을 주로 다룬다.


208. 모금활동(Fund Raising) 2학점
이 과목은 정치 조직과 비영리 조직을 위한 모금운동의 요소들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성공적인 모금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전문가를 초빙해 모금활동에 관한 실제 경험적 지식을 접한다. 나아가 정치조직 혹은 비영리조직의 재정 계획 작성법을 배우고,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는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수립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비영리조직이나 정치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해 강의, 읽기, 조사, 과제를 통해 모금 전략을 직접 수립해 보도록 한다.


209. 정당의 모금활동(Fund Raising of Political Parties) 2학점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주요 정당이 어떻게 자금을 모금하는지를 배우고, 선거자금법 개혁이 미래 정당 모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토론한다. 미국의 정치자금 및 정당 후원금의 모금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선거자금법 및 정당법과 이들의 개혁 방향을 논의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제도 하에서의 구체적인 모금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최종과제는 정당 모금 기획서를 제출하는 것이다.


210. 연설문 작성(Drafting the Speech) 2학점
연설의 목적, 연설문 작성자의 역할, 연설문 작성의 역사를 필두로, 성공적인 연설의 요소, 설득의 요소, 정책연설의 재기와 지혜 등을 다루며, 링컨으로부터 레이건, 오바마에 이르기까지 미국 유명 정치지도자들의 연설과 한국 정치지도자들의 연설을 소개한다.

301. 정치와 공공정책(Politics and Public Policy) 2학점
공공정책이란 무엇인가? 정부정책 의제설정에 있어서 정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청와대의 정치적 상황이 어떻게 정부의 정책 쟁점과 정책 선택에 영향을 주는가? 이 과목은 이들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정책 선택은 정치적 결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치적 결정의 의미와 정치적 결정이 어떻게 정책 산출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302. 의회정치의 이론과 실제(Understanding Assembly Politics) 2학점
의회에 관한 이론과 의회의 구조 그리고 과정을 규명한다. 의원과 선거구민과의 관계, 정당과 상임위 활동, 행정부와 입법부와의 관계, 그리고 미디어와 이익집단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수강생들은 입법과정에서의 다양한 행위자의 행동을 심도있게 분석하게 된다. 상임위의 여러 쟁점이 법안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추적하고, 그 과정에서 보좌관, 관료, 로비스트의 역할을 가상 체험한다.


303. 행정․입법 관계론(Relations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Legislation) 2학점
입법과 정책결정 과정에 있어 근본적인 것은 의회와 대통령 사이의 관계이다. 이 과목은 실천적 입장으로부터 이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입법과 행정부처 사이에서 정책 결정과정을 돕거나 방해하는 요인들 - 헌법적, 제도적, 정치적 차원과, 단결되거나 분열된 정당 리더십 - 을 규명하고 의회와 행정부처사이의 협력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04. 한국과 미국의 대통령직(Presidency in Korea and America) 2학점
근대 대통령직의 제도적·개인적 측면을 규명한다. 한국과 미국의 대통령직 비교 등을 통해 대통령직에 대해 탐구해 보고 국내 정책 개발을 위해 대통령이 사용할 수 있는 가용 수단을 분석해 본다.


305. 의회갈등과 협상전략(Assembly Conflicts and Strategy of Negotiation)  2학점
국회는 국민의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을 수렴하고 관리, 해소하는 중요한 장(場)이다. 의회의 효율적 갈등관리를 위해서는 협상이 주요한 수단이 된다. 이 수업은 국회와 이익단체 사이의, 또는 정치집단 상호간의 협상전략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306. 쟁점 관리(Management of Issues) 2학점
공공정책이 어떻게 결정되고, 공․사기관 뿐만 아니라 개인이 그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할 것이다. 이 수업은 경쟁하는 공공정책들 사이에서 각 정책이 결정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개인과 조직이 이들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주게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07. 이익단체와 이익대변(Interest Group and Representation of Interest) 2학점
이 과목의 목적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정책결정에 영향을 주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정치과정에서 이익대변의 현주소를 진단해 보고 이익대변 전략의 발전과 수행방안에 대해 논의해본다. 수업에서는 기업과 노조, 공공 이익집단, 비영리단체의 이익대변, 그리고 정부 부처 간의 이익대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308. 예산과정의 이익대변(Representation of Interest in Budget Process) 2학점
이 과목은 공공자원 배분과정과 예산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맥락에 관한 이해를 돕고 예산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수업의 목적은 단순히 예산 계상에 대한 이해를 넘어 수강생들에게 예산 과정의 정치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309. 중앙과 지방정부에서의 이익대변활동(Advocaing of Interest in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2학점
중앙과 지방 정부의 역할과 기능은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이들 중앙 및 지방 정부에서 정치 참모와 이익대변자, 모금전문가, 이익집단과 후보자들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 과목은 중앙과 지방 수준 모두에서 이익대변 전문가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수업에서는 이익대변의 경험적 측면을 탐구하고 효과적인 이익대변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310. 비교의회정치(Comparative Politics of Congress) 2학점
각 국가의 의회는 제각기 다른 권력구조와 정치문화 속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국회 역시 제헌국회 이후 60년간 여러 가지 권력구조 하에서 여러 가지 제도를 발전시켜 오고 있다. 수강생들은 비교정치적 시각에서 여타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의회와 한국 국회를 비교하면서 한국 국회의 제도 및 관행을 연구하게 된다.


311. 관료정치(Bureaucratic Politics) 2학점
행정부 조직 운영의 정치를 다룬다. 주제는 행정의 역사, 공법, 행정 이론, 공적 경영의 경쟁적 견해, 대통령과 의회의 협력, 정부 경영자의 역할, 경영 책임자의 세계관, 정부 협력업체, 정부 프로그램의 제3자 경영, 준정부기관 등을 포함한다. 수업의 목적은 전체 정치과정에서 관료의 역할을 심도 깊게 이해함으로서 입법 행위자로서 그들을 견제하고 협력하는 안목을 기르는데 있다.정치지도자들의 연설과 한국 정치지도자들의 연설을 소개한다.

 

[연구과목]

401. 정책자문실습1(Independent Study 1) 2학점

 

402. 정책자문실습2(Independent Study 2) 2학점
정책자문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410. 개별연구 Ⅰ(Special Study Ⅰ) 2학점

 

420. 개별연구 Ⅱ(Special Study Ⅱ) 2학점

 

450. 특수영역연구 Ⅰ(Special Area Studies Ⅰ) 2학점

 

460. 특수영역연구 Ⅱ(Special Area Studies Ⅱ) 2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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