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초대의 말씀

 

애정어린 관심과 변함없는 참여를 기대하며...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이하 공대원) 홈페이지를 찾아 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바로 이곳에서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특수대학원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우리 공대원은 국제관계, 통상외교, 북한 및 중국 지역연구, 정치경영, 사회복지, 사회문화정책, 행정, 법무, 환경 등 현재 우리 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전공분야들을 망라하여 이와 관련된 학과를 개설하고 있으며, 교육서비스품질 점수에서 매년 1등을 놓치지 않는 서강대 소속 교수들과 각 전공분야에서 저명한 전문가들만 모신 외부 강사를 중심으로 막강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고, 학과 계열화, 기본과목 개설, 융통적인 수업시간 운영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사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은 1988년 민주화, 세계화, 정보화로 급변하고 있던 한국과 세계 정세와 상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목표 아래 개원하였습니다. 설립 당시 국제관계학과, 언론공보학과, 정보처리학과 등 3개 학과만을 개설하였으나, 불과 몇 년 뒤 예상치 않게 전개된 구소련을 필두로 사회주의권의 체제 붕괴와 국가 분열은 북한과 통일 문제, 중국과 동아시아에 대한 지식 요구를 증대시켜 북한학과와 중국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따른 국민들의 다양한 욕구의 분출은 정책, 사회복지, 환경 등,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들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어, 관련된 학과들도 연이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사반세기가 흐른 지금까지 우리 공대원은 시대적 변화와 요청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발 빠르게 대처한 결과, 현재는 국제지역학계열과 공공정책계열의 양대 계열 아래 국제관계.통상외교학과, 북한.통일정책학과, 중국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문화정책학과, 행정.법무.환경학과, 정치경영학과 등 7개의 핵심적인 학과를 둔 짜임새 있고 옹골찬 특수대학원으로 우뚝 섰습니다. 그 사이 언론공보학과는 언론대학원으로 발전적 통폐합을 이루고 정보처리학과는 정보통신대학원으로 ‘분리독립’하는 경사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대원은 우리 사회와 시대가 필요로 하고 요구하는 걸출한 인재를 적시에 길러내기 위한 혁신과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끊임 없이 학과체계, 교과과정, 교과목, 교수법, 입학 및 졸업과 관련된 평가 및 시험 방법 등을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연구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 시설, 환경도 수업, 연구, 휴식에 더욱 친화적으로 바꿔나갈 것입니다. 또한 오래간만에 대학캠퍼스로 돌아 온 원생들이 다시 젊은 대학생이 된 느낌을 갖고 인생을 재충전할 수 있도록 원우회가 이끄는 다양한 교내 행사와 교외 활동도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부디 더욱 많은 분들이 공대원으로 오셔서 저희들과 함께 주경야독하는 향학열로 형설지공을 쌓고, 이미 한 가족이 되신 원생들과 졸업생들은 우리 공대원이 최고의 명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하여 노력과 지지, 협력과 후원을 아끼지 말아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2014년 9월 1일

공공정책대학원 원장 전 성 흥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