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사학

학과 설립 목적 및 목표

역사학을 흔히 과거의 사실만을 다루는 진부한 학문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역사학이 요즘 들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학문과는 거리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역사학의 진정한 가치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에 있습니다. 과거에 있었던 일들은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낸 사건들의 결과물이며, 그 일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엮어내는 일들과도 닮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들은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역사학을 공부하는 사학과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사실들을 현재와는 관련이 없는 단절된 사실로 인식하기 쉬운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그 사실들을 역사라는 측면에서 바라봄으로써 의미를 부여하고, 교훈을 찾는 것은 역사학을 공부하는 사학도로서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입니다.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적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하여 과거 이루어져 왔던 역사의 진행을 조명하고 인간 문화의 발전 방향을 이해하며, 현재 살아가고 있는 일상 생활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변화의 방향을 전망하게 하고, 역사 속에서 교훈을 찾아 과거의 사람들이 보여줬던 시행착오와 문제의 재발을 차단할 수 있는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사학과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