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중국문화

학과 설립 목적 및 목표

왜 중국문화인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고대부터 세계에는 다양한 문명들이 존재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아직까지 정체성을 유지하며 그 모습을 지키고 있는 문명으로는 중국 문명을 칩니다. 다른 문명들은 다양한 형태로 변모하거나 사라지기도 했지요. 중국은 세계사의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지만, 특히 동아시아의 문화를 주도한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이기도 합니다. 특히 한국은 지역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그리고 외교적으로 중국과 관련된 정도가 다른 여러 나라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깊습니다. 이런 특수성은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여러 실존적 조건 가운데 가장 특징적인 것일 수 있으며, 우리 민족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깊이 있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점입니다.

특히 소련 붕괴 이후 미국이 국제 질서를 주도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미국과 대비되는 유일한 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 한국이 중국과 갖게 되는 관계는 더욱 심층적인 차원에서 복잡하고 미묘하게 전개될 것입니다. 중국은 유구한 역사 속에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 발전시켜 왔습니다. 중국의 모든 정책의 입안이나 실천의 배후에는 독특한 문화의 힘이 스며있고, 그것의 구체적인 실천의 전면에 항상 자신들만의 특징적인 문화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에 대한 이해는 문학이나 철학 혹은 사학 아니면 지역학 등과 같이 하나의 분과 학문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단선적인 방식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문화 전반에 대한 고르고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만 전체적이고 정확한 이해에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문화전공 과정에서는 중국을 전체적인 각도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중국의 다양한 문화와 그 문화를 딛고 전개된 사회 변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도할 것입니다.

한국의 미래를 짋어질 서강인들은 우리 조국의 발전 방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중국의 이해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고 있듯이, 소극적이든 적극적이든 간에 중국은 한번도 우리의 "현실"이 아닌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세계가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며 새로운 세기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도 자신들의 문화적 한계나 새로운 문화 형태의 창조를 위해서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나 적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중국의 영화를 보면서 우리와 오히려 다른 특징들을 표현하고 있음에 감탄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 동양적 문화나 가치를 향유하고 잘 이해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새로움을 향해, 창조적 미래 문화를 위해, 우리의 국익을 위해 중국은 우리에게 지금보다 훨씬 더 가까이 있어햐 할 것입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