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세상의 생명을 위하여Pro Mundi Vita!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세상에 막 고개를 내민 새 생명일 것입니다. 생명이 피어오른 모든 것은 아름답습니다. 생명의 아름다움은 생명을 경외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옵니다. 생명에 대한 경외심, 생명을 찬미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세계는 사랑이 가득할 것입니다.
나 자신과 타인, 우리가 속한 사회의 생명이 모두 귀한 존재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생명을 협소하게 보지 않고, 생태 생명, 개인 생명, 사회 생명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생태와 개인과 사회의 생명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솔개가 날고 물고기가 뛰놀 듯이 생명체들이 약동해야 할 환경의 미래를 걱정합니다. 나 자신과 다른 이웃 생명을 소중히 여김으로써 진실로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웁니다. 나와 타인, 사회와의 관계를 진지하게 성찰하면서 사회 또한 문화생명체임을 깨닫고, 이 사회가 건강한 생명을 지니기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탐구합니다.
 
저희 연구소는 “세상의 생명을 위해Pro mundi vita!”라는 기치를 걸고 1992년 설립된 이래, 복잡다단한 사회적 변동 속에서도 우리 사회의 생명 문화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월 최근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월례발표회를 개최해오고 있고 37회에 걸친 정기학술 세미나에서는 생명 문화에 관한 대주제를 설정하여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전문연구자들과 통섭연구과 토론의 장을 열고 있습니다. 또한 생명문화에 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자 해외 석학들을 초청하여 발표회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연구와 토론의 성과물들과 전국 각지의 연구자들의 투고논문을 모아서, 생명문화 전문 학술지인 <생명연구>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열매들은 그동안 연구소를 운영해 오신 선배 연구원들 그리고 이에 참여하신 통섭연구자님들의 모험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의 대가라 생각합니다.
 
저희 연구소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이제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생명문화를 새로운 학문연구분야로 정착시키기 위해 학술적 기초를 튼튼히 하고 그 폭과 깊이를 더욱 배가시키는 연구를 진행하려 합니다. 아울러 세계화시대에 이러한 연구와 실천이 전지구적 사명이 되도록 외국의 연구소와 연구원들과 연대하여 진행되도록 할 것입니다.
저희 연구소가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하여 모든 사람에게 더욱 개방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소에서 발간한 학술지 자료, 정기 세미나 자료, 연구발표 자료 등을 수록하여 생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과 공유하려합니다. 아울러 게시판을 통하여 여러분들의 관심과 질문에 성실하게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연구소의 활동과 나눔이 세계의 생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2016년  3월  1일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장 강선경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