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교과과정 안내

생물물리학

 

생물물리학(Biophysics)은 물리학의 실험 및 이론적 방법들을 사용하여 생물과 생체 분자 등의 대상을 연구하는 물리학의 분야입니다.
학부에서 배우는 생물 물리학 과목을 통해서는 장차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배우고, Science 나 Nature 등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잡지에 실리는 생물물리학 관련 논문들을 혼자 읽을 수 있는 기반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서강대학교에서 개설되는 생물물리학의 curriculum을 바탕으로 좀 더 자세히 소개하자면 우선 생물물리학의 주된 연구 대상인 생체 분자들 (단백질, 핵산, 다당류, 지질) 등에 대해 간단히 배웁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상들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 방법들인 분광학, 질량 분석법, 유체 역학, 열역학, 동역학, 크로마토그래피, 단분자 생물물리학 등을 실제 연구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생물물리학은 역학이나 전자기학과는 달리 학부 수준에서 강의가 시작된지가 다른 나라에서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잘 정의된 curriculum 이 아직 없이 강의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 따라 많이 바뀌고 시간이 지나 연구 경향이 바뀌면 또 변화하니 위의 소계는 한가지 예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래 되지도 않았고 자꾸 바뀐다고 해서 생물물리학이 재미없다거나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전혀 아닙니다.
물리학과의 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이후에는 생물학 관련 과목을 전혀 듣지 않아 생물과 관련된 이야기만 나오면 우선 겁부터 먹거나 더 들으려 하지 않는데, 조금 인내심을 가지고 일반생물학 수준의 내용을 강의를 통해 배우거나 혼자 공부하게 되면 (1) 생명현상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고, (2) 물리학은 많은 경우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기에 아주 좋은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20세기가 물리학의 시대였고 21세기는 생물학의 시대라지만 생물물리학을 열심히 공부하면 21세기에도 물리학을 통해 생명현상에 대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며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