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교과과정 안내

수리물리

 

수리물리 1, 2는 전자기학, 역학, 양자역학, 통계물리 등을 공부할 때 필수적인 응용도 높은 수학들을 물리적 관점에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수리물리 1 에서는 수열 Series 과 복소수, 기본적인 적분기술과 벡터계산 등 고등학교 과정과 1학년 중핵과정에서 어느 정도 익숙한 내용에 대해 다루며 수리물리 2 에서는 미분방정식 DE ; differential equations 과 variations, 텐서, 꼭 필요한 특수함수들, 복소변수함수 등 좀 더 심화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수리물리 1 에서 다루게 될 수열의 수렴, 발산 판단과 복소수들, 그리고 벡터와 행렬식, 선형 함수들과 미분 적분 기술들은 모든 물리 문제들에 접근할 때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기술들이며 벡터계산은 특히 전자기학과 나아가서는 양자물리에 필수적입니다. Fourier 급수는 진동과 파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꼭 다룰 줄 알아야 하는 기술입니다.
수리물리 2 에서는 주로 미분방정식과 텐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됩니다. 물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분방정식은 모든 물리에 등장하며 이 과목에서는 풀이방법이 알려진 몇몇 간단한 형태의 방정식을 푸는 것과 감마, 베타, error 함수 등 자주 쓰이는 특수 미분방정식에 대해서도 다루게 됩니다. 텐서는 벡터의 일반화된 형태로 좌표계에 무관하게 성립하는 기술적 이점으로 인해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1학년 중핵과정인 일반물리 1, 2 와 미적분학 1, 2를 수강한 학생이라면 무리 없이 수리물리를 수강할 수 있으며 수리물리 수강에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는 수학과 과목의 선형대수학 1 과 미분방정식 과목을 추천합니다.

기본교재로는 Mary L. Boas의 Mathematical methods in the physical sciences, 3rd ed. 를 보며 참고자료로 George B. Arfken and Hans J. Weber 의 Mathematical methods for physicists, 6th ed.를 추천합니다. Boas는 무난한 구성으로 접근이 쉬운 장점이 있으나 좀 더 심화된 내용을 원할 경우 Arfken을 함께 병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물리는 잘 익혀두면 전 학부과정 내내 보다 수월한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의 학점을 잘 얻는 것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는 마음으로 필수적 수학들을 손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기교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꼼꼼하게 문제를 직접 풀어보고 문제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학습의 요점입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