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연혁


 2006년 심리학과 신설
 2010년 대학원 석사과정 상담 및 임상, 인지 및 발달 전공 신설
심리학과 대학원 연구실 신설
 2012년 대학원 석사과정 사회 및 조직 전공 신설 
 2013년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예정. 상담 및 임상, 인지 및 발달, 사회 및 조직
   
   
 
심리학 소개

서강대학교 심리학과는 학문적 중요성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6년에 설립된 신생학과이다. 심리학은 자연과학과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라는 연구대상에로 종합하여 적용하는 동시에 심리학의 연구들에서 축적된 지식들을 다시 다양한 분야들로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와 국가의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고 발전함에 따라 집단 뿐 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와 정신적 웰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술이나 종교, 인문학 등은 인간에 대해 직관적인 통찰을 통해 접근하며,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들은 문화 혹은 사회 구조 등을 연구함으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나 심리학은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인간의 마음을 직접 연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다른 학문들과 구분된다.


그러므로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하고
, 예측하고, 통제하려는 학문적 목적과 이러한 결과물들을 이용해 인간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과 사회의 진리와 선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 목적을 갖는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