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심리학전공 소개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기초심리학
그 기초심리학적 지식을 인간과 사회 현실에 활용하는 응용심리학으로 나눌 수 있다.

  -- 아래는 심리학 분야의 일부입니다. 더 많은 심리학의 분야가 있으니 그점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

  

 01  기초심리학
   기초 심리학은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발견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한다.


1.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전제하에 인간의 심리와 행동이 사회적 환경의 영향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어 발달하고, 변화하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2.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수정이 되면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생애를 다루는 전생애적 접근 방법을 통해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설명하고 기술하는데 중점을 두는 심리학 분야이다.

 

3. 생리심리학
생리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의 생리적, 생물학적 기초를 다루는 심리학 분야이다. 주로 대 뇌의 기능과 신경계통, 내분비선을 연구하며, 그것이 어떻게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4.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은 인간의 성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성격이 존재하며, 사람마다 성격은 얼마 나 다른지와 같은 개인차를 연구한다.

 

5. 학습심리학
학습심리학은 인간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획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6. 지각심리학
일차적인 감각과정(오감)과 이로부터 유발되는 처리과정과 조직화과정을 다룬다. 오감  중에 시각과 청각에 관한 연구를 중심 대상으로 한다. 이는 인간이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감각정보의 대부분이 시청각에 의존하며 연구과정에서의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7. 인지심리학
지각과정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주의, 기억 등의 처리과정을 통해 어떻게 심리적으로 표상되고 행동으로 표출되는지를 연구한다. 형태재인, 주의, 작업기억 장기기억, 개념과 범주화, 언어, 문제해결, 의사결정과 판단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8. 실험심리학
심리학의 세부분야라기보다는 연구방법에서 실험을 사용하는 심리학분야를 포괄하는 접근을 의미한다.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자극을 조작하고 이로부터 산출되는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는 실험을 방법론으로 삼는 지각심리, 인지심리, 학습심리 분야 등을 포함한다.
9. 계량심리학
계량심리학은 심리측정, 심리과정에 대한 수리적 모델링, 연구 설계 및 심리학 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분석방법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분석 방법을 확장,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분야이다.
            

 02  응용심리학
   응용심리학은 기초심리학에서 이룩한 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그 이론과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현장중심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직접 인간에게 적용해 인간 심리와 행동을 통제하려는데 촛점을 두고 있다.


1.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은 인간이 왜 부적응적 심리상태를 보이고, 왜 부적응적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 심 리적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직접 활용해서 진단과 치료를 하고자 한다.

 

2.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은 임상심리학이 정신질환이나 심한 행동 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초점을 맞추 는데 비해 비교적 가벼운 성격장애나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일반적인 부적응 문제, 진로, 이성문제, 성문제, 고충처리 등을 다룬다.

 

3. 응용 사회심리학
응용 사회심리학은 사회심리학에서 이루어진 집단과 사회속의 행동변화와 행동 변인들, 사회적 영향, 태도 형성 및 변화, 사회적 동기 및 사회지각, 공격성, 집단역학 등의 연구결과들을 인간의 사 회적 행동과 사회적 현상을 규명하고, 인간 행동과 사회 현상을 통제하기 위해 직접 활용한다.

 

4. 산업 및 조직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산업 및 조직 현장에 적용해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심리학 분야이다 

 

5. 광고심리학
광고심리학은 현대 산업사회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를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이해하고 접 근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과 광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광고심리학은 소비자들 의 주목을 더 많이 끌고, 흥미를 느끼게 하고, 상품 구매 동기를 유발해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것인지에 관심을 갖는다.

 

6.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수법, 학습동기, 학습 효율성, 교육 평가 등에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03  졸업후 진로
   

우선 학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많이 진출하는 취업분야는 대기업의 인사/인재개발 분야(관련 컨설팅 업체 포함)이다. 기업에서 사람을 선발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개발을 실시하는 활동은 심리학 전공자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진출한 분야이다. 대기업에서는 사람중심의 경영이 날로 강조되고 있어서 이러한 분야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다. 다음으로 광고/홍보 분야이다. 많은 유수 광고회사는 심리학 전공자들이 많이 진출하였는데, 그 이유는 광고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작업과 광고 제작과정이 심리학적 적성과 연구방법이 적용되는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이 분야의 많은 진출자들은 광고회사와 대기업과 관공서의 홍보부서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다음으로 유수 여론조사 기관이다. 여론 조사 제작과 분석과정에서 심리학 전공 지식과 통계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전국 초중고교의 상담교사제도가 생겨서 일정한 교과과정을 이수하면 임용될 수 있다. 다만 학과 내에서 이러한 교과과정을 이수할 선발 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각 지역 정신건강 센터, 재활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치료활동을 보조하거나 기관의 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 이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과정의 이수가 필요하다. 종국적으로 다른 사회과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사람이 관련된 어느 분야든지 능력과 적성에 따라 진출할 수 있다. , 일반 사회과학도로서 대기업체의 일반부서, 관공서, 사회봉사단체등에 취업할 수 있다.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이다. 이들은 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갈등을 상담하고 중재하는 활동을 하게 되며 따라서 상담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상담/임상심리 전문가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게 된 계기는 각종 아동 정신장애 (: ADHD), 청소년 부적응 (: 왕따, 은둔형 외톨이), 군대내 부적응, PTSD(사고후 트라우마), 주부우울증, 자살 및 전염, 약물/도박 중독자 재활, 인터넷 중독, 정신적 웰빙에 대한 관심 등 이다. 이러한 현상에 근거하여 우리 사회도 집단의 발전과 문제 뿐 만아니라 개인의 문제가 중요시 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담/임상 심리 전문가가 이러한 문제를 직접 진단하고 상담과 치료활동을 하게 된다. 다른 심리학 분야로 대학원에서 산업심리를 전공하게 되면 대기업의 인사/인재개발, 동기부여, 소비자심리, 스트레스 관리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MBA와 더불어 산업심리 석사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인지심리내 인간공학을 전공하게 되면,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신제품 테스팅, 제품 디자인, 게임개발(virtual reality 포함)을 하는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그밖에 건강심리 전문가(임상심리 하위분야), 발달심리 전문가(아동 관련 기관 취업), 범죄심리 전문가, 스포츠심리 전문가 등 사회의 전문화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상술한 분야 중 본교 대학원에 없는 분야가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