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교육목표와 중요성

 

교육목표

동남아시아학 협동과정은 동남아시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를 선도하려는 목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아울러 동남아시아에 대한 객관적이고 창의적인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유능한 동남아시아 지역전문가를 양성하여 글로블시대에 맞는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로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11개국에 이르는 동남아시아에 대한 적확한 이해를 통해 학문의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정치외교학, 인류학, 사회학, 역사학, 미술사학의 분과학문 연구와 방법론을 통해 경계를 넘는 통섭적인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정치외교학과, 사회학과, 사학과와 동아연구소의 협동과정으로 학과를 운영할 것입니다.

또한 동아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인문한국사업과의 연계, 해외 전문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연구와 조사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전공 지역의 언어와 문헌, 현지조사를 병행하여 학습함으로써 균형잡힌 시각으로 국제적인 안목을 갖추게 하여 사회 각지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동남아시아 연구의 중요성

동남아시아는 외부 문명과의 오랜 경제적, 문화적 교류, 그리고 제국주의에 의한 급격한 변동을 겪은 지역입니다. 또한 힌두교와 이슬람교, 거대한 도시문명과 기층의 다양한 부족문화를 지닌 곳으로서 독재권력과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시민세력의 충돌, 디아스포라 현상과 이념의 상흔이 공존하는 다층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입니다.

동남아시아의 전략적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21세기야말로 그 어느 때보다 이 지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그 필요성에 부응하여 개설되는 본 동남아시아학 대학원 과정에서는 권력, 국가, 근대화, 종족 문제, 역사와 문화, 이주와 관광 등 여러 학문의 핵심적인 개념을 고찰하며, 여기에서 도출된 개별 주제에 대해 폭넓은 사고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연구를 하도록 학문적인 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동남아시아가 세계 속에서 차지하는 정치, 경제적 중요성과 사회, 문화적 의미를 역사적으로 심도있게 이해하고 현실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역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