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소개
서강대
소개

1. 커뮤니케이션학은?
커뮤니케이션학은 현대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을 연구하고 그들의 사회적 의미를 분석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와 학습을 통해서 전통적인 저널리즘 분야이면서도 화려한 재도약을 하고 있는 언론정보 분야, 텔레비전과 라디오 및 각종 뉴미디어를 포함하는 방송 분야, 현대산업의 윤활유 역할을 하면서 과학과 예술을 종합하는 광고홍보 분야, 연극과 영화 등 문화매체들을 통해서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연극영화 분야, 인터넷과 스마트미디어, 그리고 SNS 등을 통하여 정보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분야 등에 종사할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학부의 주요한 목적입니다. 또한 HD장비가 갖춰진 스튜디오 등 국내외 대학교 중 최고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센터(가브리엘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학부 학생들은 타 전공에서 경험하기 힘든 세계 수준의 연구, 교육 및 실습을 하게 됩니다. 각 분야에서 최고의 학문적 깊이와 경험을 자랑하는 우수한 교수님들은 연구와 강의를 통해 서강이 지향하는 21세기 일류 학생을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계십니다.

2. 커뮤니케이션학부의 인재상은 ?
사람을 이끄는 힘, 소통
커뮤니케이션학도로서 기본적으로 제시되는 인재상은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가진 인재라고 할 수 있으며,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섬세한 관찰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즉,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에만 포커스를 두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잘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커뮤니케이션학부에서는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특히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SNS의 출현 등)을 눈여겨보는 것이 중요)들을 보면서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3. 졸업 후 사회진출은?
흔히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면 직업으로 방송국이나 신문사에 취직하는 것을 막연하게 떠올리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물론 예전에는 방송국이나 신문사 취업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그 외에도 진로가 다양합니다. 이는 대학 교육이 단순히 직업 교육이 아니라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인데, 커뮤니케이션학은 여러분이 앞으로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문제의식과 관심을 제공하는 토양이 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커뮤니케이션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듯이 커뮤니케이션학부 전공 학생들은 디지털미디어/콘텐츠, 공연영상, 광고홍보, 언론정보 등 세부 전공을 살려 정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는 2010년, 2011년에만 KBS, (주)매일경제신문사 등 전통적인 취업직군인 방송사, 신문사를 비롯하여 씨제이엔터테인먼트(주), SK텔레콤(주), (주)LG씨엔에스, 엘지디스플레이(주), (주)한국리서치, (주)다음커뮤니케이션, eBay 등 수많은 직종에 두루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4. 학생활동 및 교내축제는?
커뮤니케이션학부에 소속되어 있는 학생활동 및 축제는 아주 많은데요, 대표적인 축제로 커뮤니케이션학부가 사회과학대학에서 독립한 이후 만들어진 커뮤니케이션학부만의 축제의 장인 ‘소통제’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커뮤니케이션학부 내에 소속된 학회인 공연영상학회 ‘공상’과 광고홍보학회 ‘APPLE’, 동아리 및 소모임인 ‘신수동 일번지(음악 소모임)’, ‘커뮤나이티드(축구소모임)’, ‘청명(연합 풍물패)’, ‘신동(문예패)’, ‘신방연극회’, ‘가리사니(언론고시반)’, ‘MEGS(전문 영상제작단)’ 등이 있습니다.

5. 해외교류는?
커뮤니케이션학부는 2008년 이후 국제화에 발맞추어 국제 교류프로그램개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2011년 9월 현재 학부는 일본의 리츠메이칸 대학교 산업사회학부 미디어 전공과 대학원은 일본 교토대학의 교육대학원 미디어역사과와 내부 협정을 맺고 상호방문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으며,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중국, 대만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6. 이색 강의는?

커뮤니케이션입문 : 커뮤니케이션학부에서 가장 기초적인 과목이며 필수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기초 과목이며 말 그대로 ‘커뮤니케이션학부’의 입문 과목인 만큼, 커뮤니케이션학부 전체 교수님들이 돌아가며 Team-Teaching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학의 각 분야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을 듣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앱스 기획·제작 : 이 과목은 영상제작에서 스마트앱스 기획·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 산학 프로젝트와 연동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 수업은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전공의 학부생들도 수강하여 커뮤니케이션학부 학생들의 창의성과 어우러져 좋은 결과를 내고 있으며, 매 학기 최우수 팀에게는 자신들이 직접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발전시켜 상업화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상금이 부상으로 주어집니다.

단편영화제작 : 공연영상 분야에 속해있는 과목으로 작품선정에서 캐스팅 그리고 촬영과 편집에 이르는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가 책임감 있게 진행하는 강의로, 실질적인 영화제작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언론정보인턴십 : 커뮤니케이션학부의 대표적인 인턴십 과목으로 실제 신문·방송분야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언론의 제작 환경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지식을 쌓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