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언론정보
서강대
언론정보

소개
언론정보 전공은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의 교육 및 학문적 전통을 더욱 발전시켜 신문, 방송 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 산업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할 언론인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깊이 있는 학문적 탐구를 통해 미디어와 사회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건강하고 유능한 사회과학도를 길러내는데 일차적인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둘째,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글쓰기 중심의 수업들을 핵심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전문 언론인이 갖추어야 할 인문학적 소양과 표현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셋째, 이론적 교육을 보다 실질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 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현직 언론인과의 교류확대, 인턴십 프로그램 및 기자학교 연수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하여 전문 언론인 산실로서의 그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개설과목

- 미디어사회학(Media Sociology)
매스미디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매체와 사회의 관계에 관해 연구하며 매스미디어가 사회에 끼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한다.

- 매체철학(Media Philosophy)
대중매체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정보화 시대에서의 대중매체의 존재양식 및 사회적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새로운 전자매체의 출현이 새롭게 제기하는 철학적 이슈들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 미디어문화연구(Media Cultural Studies)
현대 사회의 성격을 설명하는 제 사회이론을 검토하고, 현대 사회의 문화적 상황을 매스미디어와 관련하여 살펴본다. 특히, 비판이론의 발전과정에서 문화연구가 갖는 의의 및 그 중요성을 논의한다.

- 기술과매체의문화사(Studies on Media History)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역사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특히 기술과 매체의 발전이 인간의식과 경험의 성격 그리고 사회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매체 역사기술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모색한다.

- 미디어정치경제학(Political Economy of Media)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 매체의 속성과 존재양식을 사회 내 계급, 집단, 구성원들 간의 경제적, 정치적 역학관계 속에서 살펴본다. 특히, 최근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복합 산업화의 일반적 경향과 그 사회적 함의를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 미디어와페미니즘(Feminist Perspective for Media Studies)
현대 페미니즘 연구 경향을 고찰하고, 이를 대중매체와 어떻게 연관지울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대중매체와 관련된 성차별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응, 운동, 비평 등을 모색해 본다.

- 저널리즘연구(Studies on Journalism)
언론 이론과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와 주제를 놓고, 집중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그리고 언론과 민주주의의 관련성을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특히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을 다양한 이론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고, 나아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형성되는 언론과 민주주의 새로운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 방송연구(Studies on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방송매체의 본질/특성/내용/영향 등을 문헌을 중심으로 여러 각도에서 비교 연구하며, 방송과 관련되는 다양한 이슈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뿐만 아니라 방송 관련 최신 이론의 소개와 이에 대한 분석도 아울러 이뤄진다.

- 대중문화연구(Studies on Popular Culture)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와의 관계를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한다. 그리고 대중문화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도출하고 연구한다.

- 미디어효과론(Media Effects)
미디어의 효과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현대 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역할이 중요시 된다.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미디어의 관계를 규명한다.

-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Science Communication)
과학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한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인 집단의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과학 관련 보도에 대한 모색과 논의도 아울러 이뤄진다.

- 미디어와법(Media and Law)
언론의 자유와 자유에 대한 규제의 한계 등을 법철학적 입장과 실정법의 입장에서 고찰하고 미디어 관련법의 내용과 그 운용을 연구한다. 그리고 국가간 미디어 관련 법의 유사점과 차별점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 국제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발전 커뮤니케이션, 방송 제도의 비교 연구, 방송과 국제 커뮤니케이션, 위성 커뮤니케이션, 문화권간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해 연구한다.

- 조직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룬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적 고찰, 방법론,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차원-비공식 커뮤니케이션과 공식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본다.

- 언론사세미나(Understanding Media History)
한국 신문과 방송의 생성과 발달,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본 한국 언론의 발생학적 배경, 그리고 한국 신문과 방송의 역사적 변화과정 등을 심층 분석한다.

- 특별주제연구(Special Topics in Media Studies)
매스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교내 활동
- 가리사니
서강대 언론 고시 반으로 PD, 기자 그리고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서로의 꿈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공간입니다. 가리사니는 토마스 모어관 6층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신문방송학과 졸업생들은 언론사뿐만 아니라 신문사, 방송국, 광고회사, 기업체 홍보실 등 전공과 관련된 각 부문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신문사 취재기자, 편집기자, 사진기자, 방송국 기자, 방송국 PD, 아나운서, 리포터, 구성작가, 카메라맨, 광고회사 AE, 매체담당, 광고카피라이터, 기업체 홍보실 홍보담당 및 사보기자, 케이블TV 및 프로덕션 PD, 리서치회사 연구원,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방송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일반기업체 등 다양합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