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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홍보/헬스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헬스커뮤니케이션

소개
지난 1999년에 창설된 광고홍보전공은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몇 안 되는 광고홍보 분야의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는 전공입니다. 광고홍보전공은 학사과정과 석사과정, 박사과정을 운영하며 우수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전공은 이미 선진국에서 입증된 것처럼, 21세기 가장 유망한 전문분야에 속합니다. 본교에서는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각자의 분야에 있어 지식, 연구 노하우, 프로그램 경영 능력 등을 고루 갖춘 국내 최고의 교수진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수업, 실습, 각종 산학 프로젝트, 인턴십, 교내 다른 전공과의 실질적인 교류 등을 통해 이론과 실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감각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학생들의 지식을 원론적인 차원을 넘어 실무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자질을 갖추는 것 이상으로 지도 교수와의 친밀한 관계 유지와 선·후배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장려하여 광고홍보전공 만의 독특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도 세계 유수 대학의 학생들과 경쟁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광고홍보 전문가를 배출하겠습니다.

개설과목

<광고 영역>
- 현대광고론(Contemporary Advertising)
전통적인 4대 매체 중심의 광고이론과 아울러 MPR, SP, 입소문마케팅, 쇼퍼마케팅 등 최근에 부상한 새로운 기법을 포함한 IMC 캠페인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들을 제시한다.

- 광고PR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Advertising and PR)
광고와 PR에서 사용되는 조사방법 및 자료처리의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창조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광고와 PR분야의 학술지를 이해할 수 있는 리서치마인드를 배양한다.

- 광고와소비자행동론연구(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광고 수용자인 소비자의 태도, 의사결정 과정 및 행동에 대해 심리적, 사회적,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이론적 관점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 광고크리에이티브발상론(Creative Thinking for Advertising)
광고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요한 창조적인 발상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을 연구한다.

- IMC캠페인실습(Practicum i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접근법 또한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종전의 광고 중심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각 타켓과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차별화 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브랜드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 과목은 이러한 마케팅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그리고 실제적 문제를 연구하여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광고매체기획론(Advertising Media Planning)
광고의 주요 매체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광고매체 계획의 수립과정과 집행에 필요한 이론, 전략 및 기법을 습득한다.

- 뉴미디어와광고(New Media and Advertising)
인터넷, IPTV 등 새로운 형태의 광고매체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 광고효과이론(Theories of Advertising Effect)
광고효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한다. 또한 효과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이슈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홍보 영역>
- Public Relation 이론(Theories in PR)
PR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제반 사회과학, 행동과학,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고찰한 후에 PR 분야에서 발전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이론을 연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 Public Relation 캠페인기획론(PR Campaigns)
PR 수행과정과 관련한 상황분석, 공중분석, 사전 연구, 목표설정, 전략개발, 프로그램 기획, 평가 등을 고찰 한 후에, 실제 조직을 위한 PR 캠페인 프로그램을 기획을 실습한다.

- 쟁점및위기관리론(Issues and Crisis Management)
정부 및 기업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각종 위기를 어떻게 사전 예방하고 관리하는가에 대해서 연구한다.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된 제반 이론을 고찰한다.

- 마케팅PR론(Marketing PR)
PR의 마케팅 지원 기능인 MPR의 개념, 사례, 이론, 전략 등을 총론적인 차원에서 공부한다. IMC의 한 축을 이루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찰하고, 실제 상황에 접목시켜 프로그램 기획을 한다.

- 사내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
인사관리, 조직행동, 조직 커뮤니케이션 등 기본 개념과 이론을 먼저 습득한 후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실제 조직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적인 사내 커뮤니게이션 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 투자자관계전략론(Investor Relations Theories and Strategies)
투자자를 포함한 재무환경과 공중을 분석하고 이들에 대한 전략적 PR 방향을 연구한다. 수강생들은 재무에 대한 이해, IR 프로그램 기획, IR관련 이론 등을 습득한 후에 실제 기업을 모델로 IR 전략과 전술을 개발한다.

- 정책홍보론(Government Public Relations)
홍보가 우수해야 정부 정책이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정부 정책의 구상, 결정, 집행, 평가 과정에서 필요한 홍보 전략을 연구한다. 특별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 사례들을 분석하고 중장기 홍보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 광고홍보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and PR)
광고홍보 분야에서 산학교류 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광고홍보특별연구II(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and PR II)
광고홍보 분야에서 산학교류 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교내 활동
- PRidean
'PR을 생각하는 사람들(idean)'이라는 뜻처럼 PRidean은 PR을 사랑하고, 열정 있는 학생들이 매주 모여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는 곳입니다.
- 서강AD
서강인의 광고 동아리 서강AD는 광고로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들고자하는 예비 광고인들이 서로 협동하며 광고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모인 동아리입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일반 기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홍보 전문가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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