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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콘텐츠
서강대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소개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분야는 TV, 라디오와 같은 전통적인 매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최근의 획기적인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디어의 변화와 아이폰, 갤럭시와 같은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 그리고 ‘아바타’로 대표되는 3D 영화와 스마트 TV 등 뉴미디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야입니다. 여기서는 매체의 혁신과 이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을 사회, 정치, 경제, 심리, 문화, 기술의 시각에서 분석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또한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로 이러한 뉴미디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제작과목도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개설과목

- 뉴미디어심리학(New Media Psychology)
뉴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과정을 인지, 정서, 행동 측면에서 탐구한다. 특히 미디어의 종류와 장르에 따라 사람들이 심리적/사회적으로 어떤 즐거움과 효과들을 얻게 되는지도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 설득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nd Persuasion)
사회심리학 연구에 바탕을 둔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태도변화 과정, 미디어를 활용한 설득과정과 그 효과 등을 공부하며, 소비행동과 정치행동의 분석 등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인터렉티브미디어(Interactive Media)
디지털화로 구현되는 인터렉티브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미디어 서비스를 가능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인터렉티브미디어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렉티브미디어가 분석될 것이다.

- 디지털미디어경영기획론(Digital Media Management)
급변하는 융합미디어 환경에 따라 미디어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새로운 과제들과 현상에 대해 다양한 미디어 경영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심도있는 분석과 논의, 그리고 이를 통한 산업에 대한 이해력과 예측력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디지털콘텐츠(Digital Contents)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체계가 역동적으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관심과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산업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디지털미디어복잡계(Media Complex System)
디지털미디어를 통해서 구현되고 있는 복잡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디지털수용자론(Digital Media Audience)
디지털미디어 수용자들의 사고와 행동을 분석하며 수용자의 행동결정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디지털미디어교육론(Digital Media Education)
디지털미디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디지털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초로 디지털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유형, 그리고 다양한 연구영역을 소개한다.

- 디지털미디어정책론(Digital Media Policy)
디지털미디어의 산업구저와 정책의 동향을 다루고, 주요국의 현황을 고찰한 후 한국사회에 있어서 각 매체별 산업을 제도적으로 규정짓는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그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 미디어경제론(Media Economics)
미디어를 진화 경제학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특히 미디어의 역동적 체계를 산업구조, 행위, 성과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창조산업론(Creative Industry)
창조산업의 지식경제, 창조적 파괴의 역동성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종합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텔레커뮤니케이션산업론(Telecommunication Industry)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방법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 사이버커뮤니케이션(Cyber Communication)
사이버상의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대안적 현실로써 등장한 사이버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모바일커뮤니케이션(Mobile Communication)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개인과 사회의 변화 과정을 탐구한다. 모바일 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유비쿼터스 사회와의 관계 등에도 관심을 둔다.

- 뉴미디어와청소년(New Media and Adolescents)
뉴미디어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탐구하며, 뉴미디어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와 몰입 및 중독 과정 등에 대한 분석도 병행한다. 가족 및 또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통제력 문제도 다룬다.

- 게임커뮤니케이션(Game Communication)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이 게임내의 상황이나 케이버들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가상현실과 현실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함의들을 분석한다.

- 디지털미디어특별주제연구(Special Topics in Digital Media)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 디지털미디어특별주제연구II(Special Topics in Digital Media II)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교내 활동
- MEGS (Media Experts Group of Sogang)
MEGS는 국내 최고의 대학생 영상전문가 집단을 지향하는 서강대학교 영상 제작단입니다. 현재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현대원 교수 지도 아래 서강대학교 인터넷 방송국인 iSogang(www.isogang.com)을 운영하며 서강대학교 공식 행사 영상물 제작,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모전 참여를 통해 영화, 다큐, 광고 등 다양한 컨텐츠 제작을 하며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예전에는 방송국이나 신문사 취업이 주류를 이루었었지만, 지금은 그 외에도 진로가 다양합니다. 2010년과 2011년에만 KBS, (주)매일경제신문사 등 전통적인 취업직군인 방송사, 신문사를 비롯하여 씨제이엔터테인먼트(주), SK텔레콤(주), (주)LG씨엔에스, 엘지디스플레이(주), (주)한국리서치, (주)다음커뮤니케이션, eBay 등 수많은 직종에 두루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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