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특성화과목소개

특성화

2015학년도 봄학기 특성화 과목

디지털 방송론 – 현대원 교수님

수업의 출발점은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이다. 반세기 동안 지속되어 왔던 아날로그 방송이 2012년 연말까지 의무적으로 종료되고 2013년부터는 완전한 의미의 디지털방송 시대가 열리게 된다. 이러한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기술적인 진화의 의미를 뛰어넘어 전체 방송시장에 커다란 지각 변동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HD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의 본격적인도입에 따른 전통적 방송구조의 변화와 문제점, 광대역 융합망의 확산과 IPTV 시대의 개막, 그리고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인 DMB의 보편적 상용화, 그리고 Smart TV 시대의 도래 등 이미 디지털 방송을 둘러싼 변화는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꿔놓고 있다. 본 과목의 강의는 바로 이런 현상들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과 평가들로 이루어질 것이다.

광고카피와 제작 – 유현재 교수님

광고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메시지 전략과 전술에 포커스를 두고자 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광고 표현의 소구 유형을 배우고 좋은 광고 메시지와 강력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토론하고 실습하고자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발상법을 훈련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인쇄광고 TV/라디오 광고의 전략수립과 제작활동을 통해 수강생들이 산업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광고카피와 제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뮤지컬 창작기초 – 이희준 교수님

This course is an introduction to the fundamentals of musical theatre writing.
Students will explore the art and craft of book and lyric writing through various in-class and take-home exercises. Composers will be invited for songwriting collaboration.

PR캠페인 실습 – 김수연 교수님

PR학 개론, PR 전략과 이론, 마케팅PR, 쟁점 및 위기 커뮤니케이션, PR작문 등을 통해 Public Relations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PR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PR에 대한 지식을 보다 체계화 할 수 있도록 최종적인 캡스톤 경험을 제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PR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캠페인의 실제 적용에 집중하여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에 도움이 되는 사전 실습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PR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언론사 – 조맹기 교수님

우리 미디어의 현실은 내용이 천박하다. 그만큼 학생들은 역사를 공부해보지도, 관심도 별로 없다. 그 학생들에게 언론의 역사를 보는 시각을 강의한다. 더불어 본 강좌는 실제 역사 다큐를 만들고 있는 교양 PD와 같이 강의를 진행한다. 이는 학생들이 장래 현장에 투입할 때 기본소양이 되는 기초를 학습한다. 역사물이 단순히 역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화하면서 수용자에게 어떻게 전달할지가 관건이다. 과거에는 수용자로서 역사물의 제작자로서 참여함써, 그 프로그램 질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가 주요 관심이다. 이런 학습은 장래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디지털 미디어 기업경영 – 이석근 교수님

수업의 출발점은 커뮤니케이션 학부생들의 취업률 문제이다. 서강대학교 학부 졸업생 전체 평균에 비해 저조한 커뮤니케이션 학부생들의 취업률은 지금까지 학부에서 진행된 이론적 수업과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 스킬 사이에 괴리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이론과 실무 사이의 괴리는 학생들이 취업하고자 하는 미디어그룹 또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의 일종이라는 기업 경영에 대한 이해 부족에 기인한다. 본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학부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업 경영의 기본적 사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미디어 그룹의 경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 괴리를 줄이고자 한다. 특히 현장에서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경영진들을 초청해 실무적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체득하게 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