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인사말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는 학교의 이념인 가톨릭 사상의 이해 증진 및 동, 서양철학연구의 활성화라는 목적을 갖고, 1988년 국내 최초로 건립된 대학부설 철학연구소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개소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학술활동으로 학계와 사회에 이바지 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일 년에 네 번 간행되는 등재지 철학논집과, 매월 개최되는 월례발표회, 연중 네 차례 특별 기획되는 특정한 주제의 콘퍼런스,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회, 연중 수시로 열리는 한문강독회, 제자백가연구회, 불교강독회 등은 저희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가 간단없이 수행해 온 활동들입니다.

특히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는 2014년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에 선정됨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에 철학연구소는 행복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수행하여 한국적인 행복학 체계를 확립하고, 행복 연구 및 행복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한국사회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공동선 실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인간의 고유한 활동인 이성의 활동은 혼자만의 독백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여러 사람들 간의 솔직한 대화와 치열한 토론의 장에서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철학연구소는 이러한 믿음 하에 이제까지 벌여온 사업들을 계속 유지하는 한편, 이러한 사업의 흔적들을 총서 발간 등의 작업을 통해 새롭게 정리해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래 오셨듯이, 항상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평화를 빕니다.

 

철학연구소 소장 박병준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