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PR 전공안내

 

홍보전공 석사 및 박사 프로그램 안내(MA & Ph.D Program in Public Relations Management)


석사과정에서는 홍보 전문가가 되기 위한 초급 단계인 Generalist를 배출한다면, 박사과정은 홍보 세부 분야(IR, 사원관계, MPR, 국제홍보, 위기관리 등)의 홍보전문가(Specialist)를 배출하는 과정이다.


  석사과정에서는 홍보실무자로서 필요한 제반 기초 과목, 연구 방법론, 프로젝트 실습 등을 수강하여 홍보인에게 요구되는 필수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홍보전공 석사과정 학생은 선수, 필수, 추천과목 등 모두 6과목은 홍맛喚坪?위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으니 반드시 수강을 해야 한다. 기초학력시험 과목(커뮤니케이션, 광고, 홍보, 마케팅)은 홍보 전문가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지식을 담고 있기에 이를 통과한 학생에 한 하여 2학기 등록이 가능하다.


  선수과목(1): 고급광고론

  필수과목(3): 조사방법론, 소비자행동론, PR전략론

선택과목: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광고, 홍보, 통계, 질적 방법론 등의 과목을 선택한다. 반드시 프로젝트 과목 하나를 선택한다.

 추천과목(2): 프로젝트 과목, PR이론(PR전공 2-3학기생)


 학기별 수강 과목 범례:

    1학기: PR전략론, 조사방법론, 고급광고론
    2학기: 프로젝트 과목(특별연구 또는 PR캠페인론), 소비자행동론, PR기획론, 통계과목(청강)
    3학기: PR이론, PR전략 각론(위기관리, 사내컴, IR, MPR, PA에서 하나), 기타 과목 등


  박사과정은 특정 분야 전문인을 배출하기 위한 과정이다.
 박사과정 학생은 홍보의 다양한 분야 중에 제1, 제2 분야를 세부전공으로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석사과정의 선수, 필수, 홍보분야 추천과목 등을 이수한 후에, 1) 통계과목(경영학과 등에서 개설되는) 2강좌, 2) 세부전공으로 마케팅홍보, IR, 사원관계 커뮤니케이션, 국가이미지 및 국제 홍보, 위기관리, Public Affairs, 사회공헌활동 등에서 3 강좌 이상을 수강하고, 3) 세부전공 중에 두개 분야를 제1, 제2 세부전공으로 선택한 후에 다른 학과 관련 과목들을 세부전공별로 1과목 이상씩을 수강한다. 그리고 4) 연구 프로젝트 과목으로 2강좌를 선택하고, 박사 3-4학기 째에 5) PR콜로키움 또는 PR이론을 수강하여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를 한다.


  과목 분류 및 추천


 1. 학부과목(앞으로 학부에 다음과 같은 과목들이 개설될 경우, 학부에서 다음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은 반드시 입학 1년 이내 수강해야):

   - 홍보개론
   - 홍보실습 과목 중 하나
   - 홍보기술론, 홍보기획론, 퍼블리시티, 홍보캠페인실습,
   - 광고홍보현장실습I, II, 커뮤니케이션 워크샵

 2. 광고홍보 공동 선수 및 필수(학부에 관련 과목이 개설될 경우 변경될 것임)
   - 고급홍보론(학부의 홍보개론 및 홍보실습 + 홍보 기초 연구 논문 고찰, 필요시에만 개설할 것임)
   - 고급광고론 - 소비자행동론
   - 조사방법론(차후에 조사방법론II(질적방법론) 개설 예정)
   - PR전략론(사내 커뮤니케이션, MPR, 위기관리, 대정부관계, 국제 홍보, IR 등 제반 홍보 전략들을 
     기업 환경과 현실을 고려하면서 고찰)

 3. 홍보분야 권장 과목(필수는 아니지만, 개설이 될 경우 모든 홍보전공 학생들이 선택할 것을 권함)
   - PR윤리법제
   - PR이론(2-3학기): 홍보관련 연구논문 검토, 연구수행
   - PR특별연구(2-3학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홍보기획 및 전략 개발을 익히고, 실제 기획서도 작성
     함
   - 첨단PR전략개발론

 4. 홍보분야 세부 과목(박사과정을 위한 과목, 석사과정 수강 가능)
   - 사내 커뮤니케이션 - MPR
   - 국제PR론 - Investor Relations
   - 홍보캠페인 기획론 -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5. 광고분야 전공 과목들(광고/IMC 전공 가이드라인에서 제시된 과목들 참고)
   - IMC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특히 추천함

 6. 통계분야 추천 과목
   - 경영학과의 통계방법론(400번*), 다변량자료분석(563번*) 그리고 다른 대학원의 비모수통계학, 통계적 방법론, 표본조사론통계. 석사과정생은 한 과목, 박사과정생은 두 과목 수강을 권함. 통계를 처음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부에서 개설되는 기초통계론(수학과, 경영학과 등에서 개설) 청강을 권함.

 7. 관련 전공 추천 과목(박사과정 학생에게 특히 권함)
   - 휴먼 커뮤니케이션론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I(양적)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II(질적)
   - 통계분석 및 연구설계 I
   - 커뮤니케이션 법제론

 8. 관련 분야 추천과목(박사과정 학생, 세부 전공에 맞춰서 선택)
   - 경영학과의 마케팅 전략 및 조직 이론 관련 과목, 인간관계, 조직론, 리더십 등)
   - 정치외교학과의 협상론(*)
   - 심리학 기초 과목
   - 국제대학원의 국제관계, 갈등 협상 등
   - 학부의 기초통계론(* 청강, 수학과 등에서 개설)

                                                                             * 적극 권함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