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인사말

인문 교육의 국제화,실용화,대중화

실용화. 국제화를 위한 초학제적 인문교육 시스템을 구축 합니다.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에 선정되어, 일 년에 27억 원씩 3년 간 총 81억 원의 사업비를 수혜 받게 되었습니다. CORE사업의 취지는 인문학을 보호하고 육성하면서도 동시에 미래 사회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본교는 예수회 교육의 강점으로서 이미 국내 최고수준의 인문교육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키어, “Stem-Cell(줄기세포) 인문교육”이라는 전략목표와 “10년 내 세계 50위권 이내의 인문교육기관 진입”이라는 비전을 내걸고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Stem-Cell(줄기세포) 인문교육”이란 아직 전문적 기능으로 분화되지 않은 전통적 인문소양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 사회의 수요에 맞는 기능으로 분화될 수 있는 현장적응력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미 2011년 ‘국제인문학부’로 개편된 서강 인문교육체제의 연장선상에서 새롭게 시행되는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은 세 가지 모델로서, 국제지역전문가 양성(미국문화, 중국문화 전공), 기초인문학 심화(국어국문, 영미어문, 사학, 철학, 종교 전공) 그리고 대학자체 모델로서 신설되는 융합인문학(학생설계 융합인문학 전공, 인문콘텐츠 융합소프트웨어 전공) 등입니다.
 사업 수행을 위한 부수적 과정으로서 Honors Program(우수영예졸업과정)이 신설되며, 학석사연계과정이 전면 확대되어 3학년부터 3년 안에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파격적인 장학제도로써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인문소양 예비교육(1, 2학년)으로서 국제인문학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강6과 수행능력인증제’ 프로그램과 전교생을 상대로 한 인문소양 강화교육 프로그램도 사업수행 과제에 포함됩니다.
 이 사업에서 특기할 사항은 획기적인 장학제도인데, 학부 3학년부터 석사과정까지(3년 동안) 기존의 등록금을 보조하는 장학금과는 별도로 ‘학업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교육부가 요구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선진국형 장학제도입니다.
 이로써 본교 국제인문학부의 기초학문 및 실용학문과 전교적 인문소양교육은 국내적으로 대학인문교육을 선도하는 확고한 위상을 차지할 것이며, 나아가서 예수회 교육이념에 입각한 서강 인문교육이 명실공히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것을 사업단에 속한 국제인문학부 전체 교수들은 인문학 전공 학생들 모두와 함께 새로운 각오로써 다짐합니다.

임 상 우 (국제지역문화원장 및 코아사업단장)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