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원장인사말

인문 교육의 국제화,실용화,대중화

실용화. 국제화를 위한 초학제적 인문교육 시스템을 구축 합니다.

     2005년 8월 20일 개원한 국제지역문화원은 오랜 시간 서강대학교 문과대학이 꿈꾸어오던 소망의 작은 결과물이자 새로운 시작이었습니다. 국제지역문화원은 '인문학'을 초학제적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그 연구와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수많은 논의의 과정에서 새로운 시대의 국제화의 사회적 수요에 대한 부응과 인문학의 자생력 제고라는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제시된 것이 가칭 '국제지역문화원'의 설립이었습니다. 이 '국제지역문화원'은 산하에 세계의 각 지역문화센터와 비교문화센터를 두는 총괄기구로, 산하기구를 통해 세계화 시대의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문화콘텐츠 공급, 이에 대응하는 인력 양성, 학문 후속 세대 양성, 인문학의 국제화, 실용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2005년 6월 문과대학이 '실용화·국제화를 위한 초학제적 인문교육 시스템 구축'이라는 사업명으로 교육인적자원부의'대학 특성화 지원사업' 에 선정된 것은 위에서 언급한 서강대학교 문과대학의 오랜 소망이 구체적 현실태로 구현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2011년 3월. 문과대학은 ‘국제인문학부’로 그 명칭을 바꾸고 명실공히 국제화 교육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국제지역문화원은 교과과정 개선 및 개발에 착수하여 모듈교육과정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이를 교과과정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제지역문화원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인문학 전공 학생들에게 장단기 해외 연수 및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친 고민과 토론에 의해 만들어진 계획에 따라 국제지역문화원은 산하에 국제한국학 센터, 유럽문화센터, 커뮤니케이션 능력개발센터를 개소하여, 국제교류 협력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에 걸쳐 국제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다른 산하 기관들 또한 이미 책임교수를 배정하여 국제교류와 사업 기획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9월부터 유럽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하여 ‘통합유럽연구회’라는 학술단체와 함께 ‘통합유럽연구’라는 전문학술지를 발간하기 시작하여 해당학계의 연구수준 제고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는 문화콘텐츠개발센터를 통하여 국제화교육의 콘텐츠를 사회교육의 차원으로 확산하면서 대학의 소임인 사회봉사의 기능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제 창립 10주년을 바라보며 그동안 가꾸어 왔던 씨앗들이 새로운 인문교육이라는 큰 나무로 자라나리라 확신하면서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 부탁드립니다.

국제지역문화원장 임상우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