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전공특징 및 진로

전공특징

 

우리 사회를 더 넓고 깊이 성찰하는 사회학

 

사회학은 우리의 삶이 어떻게 사회집단과 전체사회 그리고 인류세계와 관련을 맺으며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과학적 탐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사회학은 멋지고도 주목할 만한 학문 분야인데, 그 이유는 사회학의 주된 관심이 사회적 존재인 우리 자신들의 행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학의 범위는 길거리에서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 사이의 일시적인 만남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이슬람 근본주의의 기원이나 지구촌의 환경문제까지 지극히 넓고도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 친구, 일과 같은 자신에게 익숙한 삶의 특성을 통해 세상을 파악합니다. 그러나 사회학은 그러한 익숙함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사회학은 우리가 자연스럽다, 필수불가결하다, 혹은 참이다라고 받아들이는 것들이 종종 그렇지 않을 수 있으며, 우리의 삶에서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것들이 실은 역사적 사건이나 사회적 과정들에 심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가르쳐줍니다. 우리 개인의 삶이 그러한 사회적 경험의 콘텍스트에 영향을 받는, 그 미묘하고도 복잡하고 근원적인 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이 사회학적 관점의 기본입니다.

 

사회학을 배운다는 것은 단지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일상적 과정이 아닙니다. 사회학도란 자신이 친숙한 개인적인 상황을 벗어나 더 큰 문맥에서 사물과 사건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회학적 탐구는 우리의 상상력, 사회학적 상상력을 개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들은 사회학을 통해서 강요와 타율이 아니라 자발성과 진정성을 바탕으로 능동적인 성찰,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의 주인공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사회를 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고 싶은 열린 지성인들을 사회학으로 초대합니다.

 

졸업 후 진로
  • 각종 사회조사와 여론조사 분야로 진출

     

  • 사회조사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한 사회학 전공자들은 정부 각 부처의 통계 조사 인력, 국책 및 민간 연구소의 사회 조사 인력, 각종 리서치 기관의 여론 조사 인력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들 연구 기관은 거의 사회학도들이 점령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료 처리와 분석 능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기업체 연구 부서 등에 사회학 전공자가 많이 진출해 있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특히, 여론조사와 사회조사 분야에서 사회학과 특히 석사과정 이상의 학력을 요하는 것은, 이 분야들이 단순히 프로그램으로 수치를 뽑아내는 테크니션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정립,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까지, 세련되고 적실성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데 사회학적 통찰력과 안목이 핵심적이라는 건 말할 필요가 없겠죠?

  • 정부 및 공공 기관의 정책 수립 및 실행 전문 인력

     

  • 제반 사회 문제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정책적 함의 도출에 뛰어난 역량을 배양받는 사회학 전공자들은 다양한 정부 및 공공 기관에서 정책 수립 및 실행 전문 인력으로서 그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복지, 사회보건, 노동정책, 교육정책, 과학정책, 형사정책, 환경정책 분야 등 사회학 연관 정책분야로 진출한 사람들은 당해 분야들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함에 따라, 현재 대학원 사회학과의 교수님들도 각종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책 수립, 실행전문인력,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 기업 관리 및 조정 담당 분야에서 활약

 

또한 사회학 전공자들은 다기한 집단과 조직에 대한 세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을 비롯한 각종 법인 및 단체에서 조직의 효율성과 연대성을 제고시키며 탁월한 관리 및 조정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과 외부 사회의 관계 증진에도 뛰어난 역량을 발휘, 다양한 차원의 홍보 및 자문 인력으로도 괄목할만한 업적을 내고 있습니다. 계층, 노동, 인구, 세대, 성, 지역, 의료, 환경 등 현대의 절박한 사회적 현안들에 대한 해박한 식견을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에 진출한 사회학 전공자들은 그간의 활동 평가에서 두서의 성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활약과 비평활동

     

  • 한편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는 시민사회 영역에서도 이들은 현안들을 여론화하며 각종 시민단체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은 복잡한 사회적 현실에 대한 균형 잡힌 비판감각과 함께 구체적인 상황 분석 능력을 심어주기 때문에, 이런 역량을 크게 요구하는 언론 및 문필 활동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학이 키워주는 풍부한 상상력이 없이는 이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사회학 전공자들이 각종 신문, 방송, 저널 매체에서 심층보도와 논평으로 호평 받으면서 다양한 비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것이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함에 따라, 현재 대학원 사회학과의 교수님들도 각종 정부 분야에서 정책수립 전문가,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 아카데미로의 진출 : 폭넓고 다양한 세부전공과 희소하면서도 실제적인 연구분야

     

  •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사회학은 풍성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탐구할 수 있는 분야 자체가 다양한 스펙트럼에 걸쳐 있기 때문이죠. 특히 서강대 대학원 사회학과는 세부전공 영역이 폭넓으면서도 동시에, 희소하면서도 필수적인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문연구의 기반이 되는 이론과 방법론의 영역이 탄탄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탄탄한 기반위에, 계층, 노동, 인구 등 현대사회의 기존 현안들뿐 아니라, 새로이 부상하고 있는 이슈들, 즉 세대, 성, 지역, 문화, 교육, 등 다양한 정책 관련 분야들에 대한 전망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과 대학원의 지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이론과 방법론과 경험연구의 멋들어진 어울림이라고 할까요?

    대학원은 함께 공부하는 곳이기 때문에 학풍 또한 중요하겠죠? 서강대 대학원 사회학과는 교수님과 학생 사이에 자유롭고 진취적인 진리 탐구의 학풍이 형성되어 있어서 학문적 발전을 위해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폭넓은 소양을 쌓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특정 분야에 대해 심층적 연구를 바라는 학생들에게도 더할 수 없이 좋은 마당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세계적으로 탄탄하게 확립되어 있는 사회학의 교육 및 연구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학문적 재능을 아낌없이 발휘할 수 있습니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