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국제한국학전공

홈페이지 연결 →

[ 전공 개요 ]

세계와 한국이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기른다. 세계는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 사람들은 서로 가깝게 지내게 될수록 더 친해질 수도 더 싫어할 수도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세계사의 무대 뒤에서 고립되어왔던 한국은 최근 경제 성장, 민주화 운동과 민주주의, 한류, 그리고 남북한 관계 등에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오늘의 한국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그리고 세계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사람, 한국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더불어 존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른 나라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야 하는지, 한국이 배워야 할 것과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생각하는 안목과 능력을 지닌 인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서강대학교가 이러한 인재 양성과 국제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신설한 지식융합학부 소속의 국제한국학 전공은 한국과 세계가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과정을 두고 있다. 한국에 대한 융합적 지식을 갖춘 교양인을 양성하기 위한 전공과정과 특정한 일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공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대부분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함으로써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인재를 키우고자 한다.

 

[ 전공세부분야 ]

 서강대학교 국제한국학전공은 신설전공으로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갈 것이다. 전공과정은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차별적인 로드맵으로 구성된다. 먼저 학생들은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기초과정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통합적으로 배우게 될 것인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장래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세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학문을 심화시키고 싶은 학생과 사회진출을 원하는 학생들은 각각 특화된 전공을 이수하게 될 것이다. 학문을 심화시키고 싶은 학생들은 인문학 분야와 사회과학 분야에 특화된 과정을 이수하게 될 것이며, 사회진출을 원하는 학생들은 각자의 목표에 따라 특화된 실습과정을 이수하게 될 것이다. 융합 학문의 특성상, 과정 전체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문제의식과 주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 비전 ]

 국제한국학 전공을 졸업한 학생들은 한국의 국제적 활동과 관련된 일에 종사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외교관도 그 영역이 될 수 있는데, 국제한국학 전공 졸업생이라면 한국의 문화와 사회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높은 안목을 가진 외교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외국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과 언론 그리고 각종 사회단체 및 국제기구에서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국제한국학 전공은 국익을 넘어서 문화의 교류, 공적 원조, 인류의 공존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공공외교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H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