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신학과 철학 규정

신학과 철학 규정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이하 연구소라 한다) 규정 제31(신학과 철학 연구의 증진 및 연구 결과의 발표, 토의, 출판)을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전문학술지(이하 학술지라 한다)의 편집, 논문의 투고,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학술지 명칭) 본 연구소의 학술지 명칭은신학과 철학(Theology and Philosophy)으로 한다.

3 (학술지의 편집 방향 및 구성)

1. 󰡔신학과 철학󰡕은 그리스도교 사상의 역사적 이해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신학 및 철학의 제 분야와 그와 관련된 영역에 대한 다면적 연구와 함께 학제간 연구를 장려하고 그에 따른 연구 논문을 출판한다.

2. 신학과 철학은 연구논문(특집주제와 자유주제)과 서평 그리고 필요에 따른 번역문이나 기고문으로 구성된다.

4(학술지 발간 시기)신학과 철학은 매년 2, 531(봄 호)1130(가을 호)에 발간한다.

 

편집 위원회

5(편집위원회) 학술지의 편집과 발간에 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6(구성 및 임기)

1.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이 본 연구소의 기본 정신에 투철하고 학술 활동이 뛰어난 학자들 가운데 전국적 분포를 고려하여 추천하고 연구소장이 임명한 약간 명으로 구성된다.

2.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편집위원의 임기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소 2년으로 한다.

7(임무) 편집위원회의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투고 논문의 접수와 관리

2. 접수된 논문의 심사 의뢰

3. 심사 결과의 심의 처리

4. 학술지 편집

5. 학술지 발간

 

논문 투고

8(논문의 투고) 논문을 게재하려는 이는 신학과 철학의 원고 작성 규정(별첨)에 따라 원고를 작성하여 본 연구소의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에 투고해야 한다.

1. 보낼 곳: https://theoinst.jams.or.kr

2. 문의처: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 서강대학교 다산관 533 신학연구소

전화: 02-705-8220 / 팩스: 02-712-8234 / E-mail: theoinst@sogang.ac.kr

3.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4. 연구소의 투고 규정을 따르지 않은 논문은 심사에 부치지 않는다.

5. 저작권: 본지에 게재되는 모든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가 소유한다. 본지에 게재된 원고를 임의로 다른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9(논문의 투고 시기) 투고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되, 331일과 930일까지 접수된 논문을 심사하여 각각 봄 호와 가을 호에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공동 저자의 표기) 공동 저술된 논문의 경우, 연구책임자(1저자)를 가장 먼저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 심사

11(편집위원회의 역할)

1. 편집위원회는 논문 심사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관장한다.

2.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 분야의 전문 학자들 가운데에서 심사위원을 선정하며, 논문 작성자와 동일한 소속 기관을 최대한 피함으로써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한다.

3. 편집위원회는 논문심사와 관련하여 심사위원과 논문 투고자명단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으며, 투고자에게만 심사결과를 통보한다.

4. 편집위원회는 게재가로 종합 판정된 논문 수가 게재 한도를 초과할 경우, 본 연구소설립 목적과 활동 사항에 근거하여, 해당 호에 게재할 논문을 최종 결정한다. 나머지 논문은 다음 호에 게재할 수 있다.

5. 편집위원회는신학과 철학의 취지 및 목적에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논문의 경우, 심사과정을 거쳤다 하더라도 게재 여부를 다시 정할 수 있다.

6. 편집위원회는 서평과 기타 원고의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12(심사 항목) 심사위원은 다음 각 호의 심사항목에 대하여 논문을 심사하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한다.

(1) 연구주제의 창의성

(2) 연구주제의 명료성

(3) 연구 방법, 내용의 적합성

(4) 연구내용의 충실성

(5) 논리전개의 타당성

(6) 학문적 발전의 기여도

(7) 한국 교회와 사회 현실에 대한 시의성

13(편집위원회 개최시기) 편집위원회는 각 호당 2회 개최한다. 1차 편집위원회는 원고투고 마감일 이후 2주 이내에, 2차 편집위원회는 제1차 편집위원회 이후 4주 이내에 개최한다.

14(심사 절차, 판정 유형, 판정 기준)

1. 1차 심사(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의 주제, 내용, 형식, 분량 등이 본 학술지 규정(1(목적) 참조)에 적합한지를 심사한다.

2. 2차 심사(논문심사): 1차 심사를 통과한 논문에 한해 논문 1편당 해당 분야 전문가 3인에게 평가를 위촉하는 2차 심사를 한다. , 학술대회 발표에서 논평을 반영하여 수정한 논문은 1인의 심사를 거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게재가

수정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판정

1

3

 

 

 

게재확정

2

2

1

 

 

3

2

 

1

 

수정 후 게재

4

2

 

 

1

5

1

2

 

 

6

1

1

1

 

7

 

2

1

 

8

 

3

 

 

9

1

 

2

 

수정 후 재심사

10

1

1

 

1

11

1

 

1

1

12

 

2

 

1

13

 

1

1

1

탈락

14

 

 

1

2

15

1

 

 

2

16

 

1

2

 

17

 

1

 

2

18

 

 

2

1

19

 

 

3

 

20

 

 

 

3

3. 3차 심사(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평가를 근거로 아래와 같이 판정한다.

 

4. (편집위원회의 최종 판정):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평가를 참조하여 논문의 게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15(심사 결과 통보)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결과를 반드시 통보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투고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16(수정 후 게재) 초심에서 수정 후 게재판결을 받은 투고자는 심사 의견을 존중하여 수정, 보완 사항을 논문에 충실히 반영하고, 그 내용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17(이의 신청) 투고자는 심사결과에 대하여 납득할 만한 이유를 갖추어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투고자의 재심요청에 대하여 편집위원회가 타당하다고 인정할 경우 새로운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재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그 결과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18(회의록)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논의와 결정 사항을 회의록의 형태로 기록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19(논문게재 예정증명서) 게재가 승인된 논문의 경우, 투고자가 원할 경우 논문게재 예정증명서를 신학연구소장 명의로 발행할 수 있다.

 

학술윤리 규정

20(목적)

1. 본 규정은신학과 철학에 투고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구부정행위의 기준과 벌칙 등의 사항을 정함으로써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또한, 실제로 연구행위의 부정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공정하고 엄격하게 검증하여 합당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기본 원칙을 규정하고자 한다.

21(연구 부정행위 정의)

1. 중복게재

다른 문헌(도서, 학술지, 잡지 등)에 이미 게재된 논문이거나 게재할 예정인 논문인 경우 중복게재로 간주한다.

2. 자기 표절

이미 발표한 필자 자신의 글에 대해서,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활용하거나, 큰 틀에서 출처를 밝히고 있지만 출처에 대한 상세한 명기 없이 논의 전개에 필요한 핵심 내용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유지한 채 약간의 수정과 변조를 가해 작성된 논문 등을 자기표절행위로 간주한다.

3. 표절

1) 원저자의 한 문장 이상의 글, 아이디어, 논리, 고유한 용어, 데이터, 분석체계 등을 출처에 대한 명기 없이 임의로 활용하는 경우 표절 행위로 간주한다. 여기서 문장이란 주어와 술어로 구성된 글을 의미한다.

2) 출처를 밝히고 있지만 인용부호 없이 타인의 저술이나 논문의 많은 문구와 아이디어 등을 원문 그대로 옮기는 경우도 표절행위로 간주한다.

3)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외국어로 된 책 내용의 일부를 번역하여 이를 창작논문으로 투고하는 행위는 표절행위로 간주한다.

4. 대필: 다른 사람이 집필한 원고를 자신의 이름으로 투고하거나 발표한 경우에는 대필로 간주한다.

5. 위조와 변조:

1) 연구에서 원문, 자료, 과정, 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거나 존재하지 않는 자료의 내용을 활용한 행위는 위조이다.

2) 연구 과정이나 문헌의 내용 중 목표한 결론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그 전체 혹은 일부를 유리하게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행위는 변조이다.

22(연구윤리위원회)

1. 구성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운영위원회 위원들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신학연구소장이 맡는다. 또한, 위원장은 연구자의 부정행위를 공정하게 조사하기 위해 위원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2. 기능

위원회는 연구윤리확립에 관련된 각종 제도 수립과 운영, 연구 부정행위 조사를 관장하며, 연구 윤리와 관련하여 위원장이 요청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3. 회의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 주재하며,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한다. 회의는 원칙적으로 비공개로 진행되며, 의안은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4. 운영세칙

위원회는 이 규정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23(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1. 연구부정 행위가 있다는 상당한 의혹이 제기되거나, 실제로 구체적인 제보가 있을 경우, 위원회는 이 사안에 대한 조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2.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위원회의 결정이 있을 때 조사를 착수하며,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그 사안에 한해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3. 조사는 신고 접수일로부터 15일 이내로 착수하여 30일 이내로 완료한다. 단 위원회가 특수한 경우라고 판단할 경우 조사 일정을 연장할 수 있다.

24(진술기회의 보장 및 비밀 유지의 의무)

1. 의견 진술, 이의 제기 및 소명의 기회는 제보자와 조사 대상자에게 동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

2. 인적사항을 포함하여, 제보·조사·심의·의결 등과 관련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한다. 다만, 합당한 공개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한해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개할 수 있다.

25(부정행위에 대한 제재)

1.신학과 철학에 게재·간행된 이후 부정행위 사실이 발견되었다면, 본 학술지를 통하여 사실을 공표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게재 무효를 밝힌다.

2. 부정행위 사실이 간행 이전에 발견된 논문은신학과 철학에 게재할 수 없다.

3. 부정행위가 확인된 투고자는 발생일로부터 3년간신학과 철학에의 논문투고를 제한한.

26(관련 기록의 보관)

조사와 관련된 모든 기록은 조사 종료 후 3년 동안 보존한다.

 

27(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투고자는 본 학술지의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를 논문 투고시 제출해야 한다.

부칙 1. 본 규정은신학과 철학13호부터 적용된다.

부칙 2. 1차 개정된 규정(201152)201161일 이후로 투고된 논문에 적용된다.

부칙 3. 2차 개정된 규정(2011117)2011121일 이후로 투고된 논문에 적용된다.

부칙 4. 3 개정된 규정(2013 426)은 본 학술지 제23호부터 적용한다.

부칙 5. 4차 개정된 규정(2014 3 11)은 본 학술지 제24호부터 적용한다.

부칙 6. 5 개정된 규정(2014 10 30) 학술지 25호부터 적용한다.

부칙 7. 6 개정된 규정(2015223)은 본 학술지 제26호부터 적용한다.

부칙 8. 7 개정된 규정(201728)은 본 학술지 제30호부터 적용한다.

 

 

(별첨 1)

심사논문 제목

 

신학과 철학논문심사서

심사 항목

만점

심 사

점 수

심 사 평

(1) 연구 주제의 창의성

15

 

 

(2) 연구 주제의 명료성

15

 

(3) 연구 방법, 내용의 적합성

15

 

(4) 연구내용의 충실성

15

 

(5) 논리전개의 타당성

15

 

(6) 학문적 발전의 기여도

15

 

(7) 한국 교회와 사회 현실에 대한 시의성

10

 

총 점

100

 

* 종합판정: ( ) 게재 가 (100-90) ( ) 수정후 게재 (89-80)

: ( ) 수정후 재심 (79-70) ( ) 게재불가 (69점 이하)

(계속)

심 사 평 (계속)

(계속)

 

* 심사위원: 서명 (이메일 발송시 날인 생략 가능)

20 년 월 일

(별첨 2)

신학과 철학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연구 윤리 준수 서약서

 

투고자명:

논문제목:

 

 

본인()은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신학과철학󰡕에 상기의 논문을 투고함에 있어, ‘󰡔신학과철학󰡕 학술윤리 규정 명시된 제반 사항들을 충분히 숙지하여 준수하였고, 특히 아래 사항에 대해 서약합니다.

1. 본 논문은 다른 문헌(도서, 학술지, 잡지 등)에 이미 게재된 논문이거나 게재할 예정인 논문이 아님.

2. 본 논문은 본인(), 혹은 타인의 연구 결과를 도용하여 새로운 연구 결과로 위조, 변조, 표절하지 않았음.

3. 논문 심사과정에서 제시된 심사의견을 가능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하겠음. 다만 심사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편집위원회에 제시하겠음.

4. 본인()은 투고 논문에 대하여 신학과 철학학술윤리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난 경우, <신학과 철학연구윤리 위원회>의 조사과정에 성실히 협조하며, 위반사실이 확인된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의 모든 조치에 따를 것임.

 

20 년 월 일

 

(대표) 서약자 성명 (서 명)

 

 

 

 

신학연구소 󰡔신학과철학󰡕 편집위원회 귀중

연구 윤리 준수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구분

 

체크 항목

그렇다

아니다

위조

 

원문·자료·과정·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거나 존재하지 않는 자료의 내용을 활용하였다.

 

 

변조

 

연구과정이나 자료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의 일부나 전체 혹은 결과를 왜곡하였다.

 

 

표절

 

원저자의 한 문장 이상의 글, 개념, 데이터 자료, 아이디어, 분석체계 등을 출처에 대한 표기 없이 임의로 활용하였다. (여기에서 문장이란 주어와 술어로 구성된 글을 의미한다)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타인(1인 또는 다수)의 저작물을 조합하여 활용하거나, 자신과 타인의 문장을 결합하였다.

 

 

 

타인의 저작물의 문장구조를 일부 변형하거나 단어의 추가 또는 동의어 대체 등을 통하여 사용하면서도 출처 표시를 하지 않거나 일부에만 하였다.

 

 

 

타인의 저작물을 번역하여 활용하면서 출처를 표시하지 않았다.

 

 

자기

표절

 

이미 발표한 자신의 저작물에서 중요한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를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활용하였다.

 

 

 

많은 내용을 이미 발표한 자신의 저작물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관련된 대목마다 출처를 제시하지 않은 채 큰 틀에서만 출처를 밝혔다.

 

 

중복

게재

다른 문헌에 이미 게재된 논문이거나 게재할 예정인 논문을 그대로 투고하였다.

 

 

비록 출처를 밝히기는 했지만, 연구의 독창성을 해칠 정도로 자신이 이미 공적으로 발표했던 저작물과 동일 또는 실질적으로 유사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부당한
저자

표시

 

연구에 기여했거나 연구실적을 남긴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았다.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 감사의 표시나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였다.

 

 

기타

 

출처를 밝히고 있지만 인용부호 없이 타인의 저술이나 논문의 문장과 아이디어 등을 원문 그대로 옮겼다.

 

 

 

이미 발표한 자신의 논문 내용을 나누어서 새로운 제목을 붙여 투고하였다.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외국어로 된 책의 내용을 일부 번역하여 이를 창작논문으로 투고하였다.

 

 

예방적
노력

여부

 

연구성과물에 대해 한국연구재단 <논문유사도 검사 시스템 (https://check.kci.go.kr)이나, Turnitin(http://turnitin.com/ko/home), CopyKiller (http://www.copykiller.org/main_ko.html) 등을 사용하여 최소한의 예방조치를 하지 않았다.

 

 

본인은 본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준수하기 위해 상기 항목들을 성실하게 점검하였음을 확인합니다.

투고자 (서 명)

(별첨 3)

신학과 철학원고 작성 규정

 

1. 일반원칙

1) 원고의 분량

투고 논문은 한글과 컴퓨터사의 워드프로세서(한글프로그램)를 사용하여, 기본 설정(글자 크기 10.5,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분량은 A4 용지 15매 내외로 한다. 서평의 분량은 A4 용지 2-3매로 한다.

 

2) 초록

한글 초록과 외국어(영어) 초록을 붙여야 한다. 초록의 길이는 한글은 600(공백포함) 이내, 영문 1,000(공백포함) 이내로 한다. 또한 각 초록 밑에는 한글과 외국어 주제어(Key Word)5개 이내로 반드시 기재한다.

 

3) 본문 스타일 작성

신학과 철학 본문 스타일 작성

- 첫 페이지

용지 여백

20, 머리말 15, 30, 오른 30,

꼬리말 15, 아래 15

구분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자간

자평

줄간격

정렬

여백

첫째 줄

여백 3

논문 제목

나눔명조

13.5

0

100

160

가운데

 

보통

여백 2

저자

한글

산돌명조 M 10

0

100

160

가운데

 

보통

영문

Times 10

0

100

160

가운데

 

보통

저자

소개

한글

산돌명조 M 8

0

100

160

가운데

 

보통

영문

Times 8

0

100

160

가운데

 

보통

여백 2

목차

한글

산돌명조 L 9.5

0

100

160

가운데

 

보통

영문

Times 9.5

0

100

160

가운데

 

보통

여백 2

소제목 11

산돌명조 B

0

100

160

 

보통

여백 1

 

- 본문 스타일

바탕글

한글

산돌명조 L 10.5

0

100

160

 

들여쓰기

영문

Times 10.5

0

100

160

 

들여쓰기

한문

산돌명조 L 10.5

0

100

160

 

들여쓰기

각주

한글

산돌명조 L 8

 

 

160

 

내어쓰기

영문

Times 8

 

 

160

 

내어쓰기

인용문

휴먼고딕 9

 

 

160

 

10

보통

참조문헌

한글

산돌명조 L 9.5

 

 

160

5

내어쓰기

영문

Times 9.5

 

 

160

5

내어쓰기

4) 논문의 양식

논문은 표제지, 한글 초록,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abstract(영문초록), key words(영문주제어)로 구성된다.

 

(1) 표제지

표제지에는 제목 (한글, 영문); 저자 이름(한글, 영문); 소속기관, 전공분야; 투고자의 연락처 (주소, 전화, e-mail 주소) 등을 적는다.

(2) 초록 (한글, 영문)

초록(A4 용지 1/3매 이내)은 논문의 서론, 결론 등에서 그대로 복사하지 않도록 하고, 논문 전체의 내용과 의의가 반영되도록 연구의 취지, 방법, 그리고 결과 등에 관하여 집약적으로 간명히 서술한다.

(3) 주제어 (한글, 영문)

초록 다음에 3-5개의 주제어를 반드시 기재한다.

 

2. 본문집필방식

1) 본문의 항목 번호는 1. 1.1 1.1.1 순으로 매긴다.

2) 표기법

한글 전용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한자 또는 외국어는 괄호 속에 적는다. , 한글 전용시 애매함과 번잡함이 예상되는 전문용어에 한해서 한자 또는 외국어의 직접 표기를 허용한다.

히브리어와 희랍어는 원어를 사용하되 음역할 수 있다.

외래어 한글발음 표기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할 경우 괄호 안에 원어를 함께 적는다. 같은 용어가 반복될 때는 한글만 표기한다.

보기)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라너(K. Rahner), 아포스톨로스(ἀπό́στολος), 샬롬(שׁלומ)

성서의 책명, 약자는 한국천주교 주교협의회에서 발간한 성경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성서의 장절 표시는 다음 보기를 따른다.

보기) 2코린 2,13.14.15; 6; 마태 12,1

교회 용어와 외국 성인명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발간한 천주교 용어집을 따른다.

교부와 관련된 인명·지명은 한국교부학연구회에서 발간한 교부학 인명 지명 용례집, 하성수 엮음(왜관: 분도출판사, 2008)을 따른다.

본문 중의 인물이나 사건 등에는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연대를 표시한다.

보기) 요한 23(1958-1963)

3) 인용문

모든 인용문은 논리 전개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번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 가운데 직접 인용한 경우는 큰따옴표(“...”)를 사용한다. 단 인용문이 4줄 이상으로 긴 경우에는 인용문 블록을 만들고 인용부호 없이 본문과 분리하여 따로 나타내도록 한다. 블록의 스타일은 글자크기 9, 왼여백 10mm, 인용문의 블록 위아래는 글자크기 6으로 한줄 여백을 둔다. 인용문의 출처는 각주로 단다.

인용문 안의 인용문은 작은따옴표(‘...’)를 사용한다.

문장을 이루지 않는 단어나 구절의 인용문은 작은따옴표(‘...’)를 사용하고, 인용자에 의해 강조되거나 변형된 인용구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재인용문은 반드시 그 출처의 서지 정보와 함께, 원전의 정확한 서지정보까지도 각주에 밝혀 놓아야 한다.

4) 본문에서 사용하는 부호

본문에서 강조할 부분은 작은따옴표(‘...’)를 사용한다.

전략, 후략, 중략 등의 말줄임표는 로 표기한다.

5) 주석

주석은 각주로 한다.

 

3. 각주 표기

1) 한글(동양권) 문헌의 경우

단행본: 저자(편저자)(, 이름의 순서), 저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보기) 심상태, 인간: 신학적 인간학 입문, (서울: 서광사, 1989), 100.

인용서적이 편저일 경우에는, 편자의 이름 끝에 편을 붙인다.

채수일 편, 희년신학과 통일희년운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5), 45.

공동저자의 표기: 3인까지는 모두 명기하고, 4인 이상인 경우, “1저자 이름 외로 표시한다. 저자사이는 ‘·’으로 연결한다.

보기) 도로테 쇨레·셜리 클로이즈, 노동과 사랑, 허종렬 옮김, (서울: 가톨릭출판사, 1991), 121.

번역단행본: 저자(편자), 저서명, 역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판수), .

보기) 위르겐 몰트만,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생태학적 창조론, 김균진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111.

모음집의 논문: 저자명, 논문 제목, 저서명, 편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보기) 안병무, 성서의 희년사상, 그 가능성과 한계, 희년신학과 통일희년운동, 채수일 편,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5), 19.

정기간행물의 논문: 저자명, 논문 제목, 잡지명, 호수(출판년도, /계절), .

보기) 조현철, 인간의 진화론적 기원에 관한 신학적 성찰: 진화론과 신학의 대화, 인간연구 , 14(2008, ), 260-261.

저자가 한 논문을 둘 이상의 호수에 연재해서 게재하였을 경우 호수의 사이를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저자, 논문제목, 잡지명, 호수(출판년도, /계절), ; 호수(출판년도, /계절), .

총서의 하나일 때: 저자명, 저서명, 총서명 호수, 역자명-번역서인 경우-,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보기) 루돌프 슈냐켄부르크, 복음서의 예수 그리스도, 신학텍스트총서 1.3, 김병학 옮김, (왜관: 분도출판사, 2009), 200.

학위논문: 저자명, 논문명, 학위, 대학원명, 제출년도,

보기) 홍길동, 논문명,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0, 123.

사전류는 모음집과 같은 양식으로 한다: 저자, 항목, 사전명, 편자, 역자(번역본인 경우),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보기) J. Duplacy, 신앙, 성서신학사전, X. 레옹-뒤푸르 편, 김영환 외 옮김, (광주: 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310), 565-574.

신문기사: 기자명 (기고자명), 기사명, 신문(. . ), .

보기) 홍길동, 하느님 나라와 교회, 가톨릭신문(. . ), .

온라인으로만 찾아볼 수 있는 자료일 경우

i) 인쇄된 자료를 인용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하되, 책의 제목 혹은 정기간행물의 제목 옆에 [On-line ] 이라고 명기한다.

ii) 온라인상에서 연도 및 날짜가 명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자료에 접속한 날짜를 괄호 속에 명기한다. , (접속일: 2013. 1. 22).

iii) 인터넷상 주소를 완전히 아는 경우라면, 그 주소를 모두 표기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저자, 주제명, 웹주소(접속일: . . ).

보기) 인류복음화성, 한국 교회의 교회법 보완규정, http://www.cbck.or.kr/book/book_list.asp?p_code=k5170&seq=401905&page=1&key=&kword= (접속일: 2013. 1. 23).

CD-ROM 으로 된 자료를 인용할 경우

인쇄된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한다. 다만, CD-ROM 명 뒤에 [CD-ROM]을 덧붙인다. , 저자, 논문, 혹은 항목, 혹은 기사제목, CD-ROM [CD-ROM], 편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

 

 

2) 서양권 문헌의 경우

단행본: 저자(편저자)(이름과 성을 쉼표 없이 순서대로), 저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보기) John F. Haught, Science and Religion: From Conflict to Conversation, (New York: Paulist Press, 1995), 142-161.

편자의 경우, 편자의 이름 끝에 ed. 를 붙인다.

보기) M. Heltzer-E. Lipinski, ed., Society and Economy in the Eastern Mediterranean, OLA 23, (Leuven: 1988).

번역단행본: 저자(편자), 저서명, 역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

보기)Leonardo Boff, Jesus Christ Liberator: A Critical Christology for Our Time, trans. Patrick Hughes, (Maryknoll, N.Y.: Orbis Books, 1978), 49-62.

모음집의 논문: 저자명, “논문 제목”, in 모음집 서명, 편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 편자의 이름 앞에 ed. 를 붙인다.

보기) Val Plumwood, “Nature, Self, and Gender: Feminism, Environmental Philosophy, and the Critique of Rationalism”, in Ecological Feminist Philosophies, ed., Karen J. Warre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156-158.

정기간행물: 저자명, “논문 제목”, 잡지명, 호수 (출판년도, /계절), .

보기) Peter C. Phan, “Jesus the Christ with an Asian Face”, Theological Studies, 57(1996, 9), 399-431.

저자가 한 논문을 둘 이상의 호수에 연재해서 게재하였을 경우 호수의 사이를 세미콜론(;) 으로 구분한다, 저자, “논문제목”, 잡지명, 호수(출판년도, /계절), ; 호수(출판년도, /계절), .

공동저자의 표기: 3인까지는 모두 명기하고, 저자들의 연결은 “-” 로 연결한다. 4인 이상인 경우 1저자 이름 et al.”로 표시한다.

사전은 모음집의 형태대로 하되, 항목이름은 “ ” 로 표기한다. , 저자, “항목”, 사전명, 편자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판수), .

3) 수 표기: , p., , 등의 기호 없이 숫자만 사용한다.

4) 반복 인용의 경우:

바로 위의 인용 문헌을 반복 인용하는 경우: Ibid. (또는 Ibid., ).

이 외의 반복 인용의 경우: 저자명(서양권 문헌의 경우: ((family name) ), 주 제목(외국 문헌의 경우, 관사는 생략하고 네 단어 이하로 표기), .

보기) 심상태, 인간: 신학적 인간학 입문, (서울: 서광사, 1989), 100.

다시 인용하는 경우: 심상태, 인간, 111.

보기) John F. Haught, Science and Religion: From Conflict to Conversation, (New York: Paulist Press, 1995), 142-161.

다시 인용하는 경우: Haught, Science and Religion, 25.

5) 하나의 각 주에 여러 저서나 논문을 언급해야 할 경우, 각 저서는 세미콜론(;) 으로 구분한다.

6) 필자 자신의 저서를 각주에 넣어야 하는 경우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 필자, 졸고, 졸저 등의 사용은 피한다.

 

4. 참고문헌(Bibliography)

1) 참고문헌에는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참조한 문헌만 수록한다.

2)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한글 문헌(저자명의 가나다순), 외국 문헌(저자명의 알파벳순)의 순으로 한다.

3) 저자의 이름이 없는 경우에는 그 자료의 이름을 저자 이름처럼 취급한다.

4) 국문이름의 경우에는 각주에서와 마찬가지로 성, 이름의 순서로 표기한다. 저자 이름이 영문으로 표기된 경우 독음하여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되 괄호를 사용하여 서양어 저자 이름을 병기한다.

5) 서양이름의 경우, 각주와는 달리, 성을 먼저 쓰고 다음에 쉼표(,) 그리고 이름의 순으로 배치한다.

6) 동일한 저자의 작품이 여러 개일 경우에는 출판년도 순으로 배열하되, 처음에만 이름을 표기하고 두 번째 작품부터는 를 사용한다.

7) 여러 권으로 되어 있는 작품일 경우:

a. 같은 제목과 부제목을 가졌다면 제목 및 부제목 다음에 권수를 로마자로 표기한다. 모두 같은 해에 발행되었다면 그대로 표기하며, 발행년도가 다를 경우에는 쉼표로 나열한다.

보기) Vermeylen, J., Du Prophète Isaïe à l’apocalyptique. Isaïe I-XXXV, miroir d’un demi millénaire d’expérience religieuse en Israël, I-II, Paris: EtB, 1977, 1978.

b. 모두 같은 제목을 가졌지만 부제목이 다르다면 제목 다음에 권수를 표기, 그 다음에 부제목을 표기한다.

보기) Beauchamp, P., L’Un et l’Autre Testament. I. Essai de lecture. II. Accomplir les Écritures, Paris: Parole de Dieu, 1976, 1990.

c. 저서가 총서의 한 권으로 삽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총서이름 다음에 권수를 표기.

보기) Dahood, M., Psalms. I. Ps 1-50. II. Ps 51-100. III. Ps 101-150, AncB 16, 17, 17A, NY: Garden City, 1965-66, 1968, 1970.

 

8) 참고문헌은 아래 보기에 준하여 표기한다.

몰트만, 위르겐(Moltman, Jürgen),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생태학적 창조론, 김균진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심상태, 인간: 신학적 인간학 입문, 서울: 서광사, 1989.

, 2000년대의 한국교회,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93.

안병무, 성서의 희년사상, 그 가능성과 한계, 희년신학과 통일희년운동, 채수일 엮음,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5.

금장태, 조선 서학의 전개와 과제, 신학과 철학, 20(2012, ), 45-77.

Boff, Leonardo, Jesus Christ Liberator: A Critical Christology for Our Time, trans. Patrick Hughes, Maryknoll, N.Y.: Orbis Books, 1978.

Haught, John F., Science and Religion: From Conflict to Conversation, New York: Paulist Press, 1995.

Phan, Peter C., “Jesus the Christ with an Asian Face”, Theological Studies, 57(1996, 9).

Plumwood, Val, “Nature, Self, and Gender: Feminism, Environmental Philosophy, and the Critique of Rationalism”, in Ecological Feminist Philosophies, ed., Karen J. Warre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Vermeylen, J., Du Prophète Isaïe à l’apocalyptique. Isaïe I-XXXV, miroir d’un demi millénaire d’expérience religieuse en Israël, I-II, Paris: EtB, 1977, 1978.

Beauchamp, P., L’Un et l’Autre Testament. I. Essai de lecture. II. Accomplir les Écritures, Paris: Parole de Dieu, 1976, 1990.

Dahood, M., Psalms. I. Ps 1-50. II. Ps 51-100. III. Ps 101-150, AncB 16, 17, 17A, NY: Garden City, 1965-66, 1968, 1970.

 

 

 

 
Home | |